프로슈머,건강정보,소비자의 힘

消化器管 役轄

장백산-1 2010. 4. 28. 13:54

1.소화기관 역할

:: 음식물을 분해 · 흡수한 뒤 몸 밖으로 배출

우리 몸의 소화기관은 먹은 음식물을 분해하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흡수 한 후 혈액 속으로 보내고 남은 찌꺼기를 몸 밖으로 내보내는 일을 하는 장기로서 치아와 혀,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 항문에 이르기까지 관처럼 생긴 기관과 타액선, 간장, 췌장 등의 장기가 모두 포함됩니다.

입으로 들어간 음식은 우선 이로 잘 게 씹히고, 타액으로 전분이 분해됩니다.

그리고 식도를 통하여 위로 운반된 다음에 하루에 1 ~ 2 ℓ 씩 분비되는 위액(염산과 펩신)으로 단백질이 분해 되고 일시적으로 저장되면서 고형물은 죽 모양으로 만들어지고, 뜨거운 것은 식혀지고, 찬 것은 데워져서 체온에 가까운 온도를 조절함으로써 가능하면 소장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소장은 자극에 아주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십이지장에서 소장으로 가는 동안 약 80%가 소화 흡수됩니다.

대장으로 넘어간 죽 모양의 음식은 소장에서 분해되지 않은 식이섬유 등 찌꺼기가 대장 내의 세균(생리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으로 병을 일으키는 균이 아님)의 활동으로 분해됩니다.

대장은 죽처럼 된 음식 찌꺼기로부터 수분을 흡수하면서 서서히 변처럼 단단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소화에 관한 한 대장은 대부분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습니다. 수분과 미네랄만 흡수하고, 주요활동은 대변의 형성과 전달, 배설을 담당

2.소화기관 구조

:: 입으로 들어간 음식의 긴 체내 여행

입으로 들어간 음식은 십이지장, 소장, 대장으로, 긴 여행을 떠납니다.

위는 세부분으로 나누는데 입구 쪽을 분문부(噴門部), 출구 쪽을 유문부(幽門部), 중앙부를 위체부(胃體部)라고 합니다. 위벽은 두께가 약 1cm정도이며, 먹은 음식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약 2 ~ 5 시간 정도 걸려 위(胃)를 통과합니다.


위를 통과한 음식은 멀건 죽 형태로 소장으로 내려오는 데 소장은 십이지장, 공장 회장으로 구분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十二指腸)은 가로로 손가락 12개를 늘어놓은 길이라는 뜻에서 붙은 이름입니다.

십이지장은 뒷부분이 복벽에 고정되어 있어서 소장이나 대장처럼 움직일 수 없습니다.

십이지장에 이어진 기관이 공장인데, 길이는 2 ~ 3m정도입니다. 이어서 회장인데, 회장은 3 ~ 4m이므로 소장 전체의 길이는 무려 6 ~ 7m나 되며, 입으로 들어간 음식이 소장 전체를 통과하는 데는 4 ~ 8시간 정도 걸립니다.

음식물은 소장을 따라 뱃속을 구불구불 돌면서 서서히 점차 아래쪽으로 내려오다가 마침내 긴 여행의 종착지인 오른쪽 아랫배에서 대장에 도착 합니다.대장은 맹장, 결장, 직장으로 크게 나뉩니다.

대장은 회장에 접속되는 장소에서 아래쪽이 막혀 있는데 이 부분을 맹장이라 하며, 길이는 5 ~ 6cm정도입니다. 이 맹장에서 끈 같은 돌기가 나와 있는데 바로 충수돌기입니다.  흔히 ' 맹장염 수술을 받았다'고들 하는데, 맹장염이란 이 충수돌기의 염증을 말하는 것이며, 정확하게는 '충수염 수술'입니다.

대장은 맹장부의 지름이 8cm 정도로 가장 굵고, 점차 가늘어져 S자상 결장에서는 지름이 3cm에 조금 못 미칩니다. 길이는 1.5m나 됩니다.

소화된 음식 찌꺼기는 이 대장을 약 10 ~ 20 시간에 걸쳐 통과해 약 15cm 길이의 직장을 통해 염원하는 대변의 모습을 나타냅니다. 이런 식으로 입으로 들어간 음식물이 전 소화과정을 거쳐 항문을 통해 다시 몸 밖으로 나오기까지는 24 ~ 48시간 가량 걸립니다. 

 <참고>

1. 소장은 직경 약 2 ~ 4cm에 길이가 6 ~ 7m이고 대장은 소장보다 길이는 짧으나 (1.5m ) 직경이 5 ~    6cm로 소장보다 넓습니다. 소장과 대장을 구별하는 대, 소 이름은 길이보다 굵기에 따라 구분한 것입니다.

2. 본격적으로 소화, 흡수가 일어나서 영양가를 높이는 곳은 굵고 짧은 대장이 아니라 가늘고 긴 소장이며 영양분과 수분의 80%가 소장에서 소화, 흡수됩니다.

3. 대장에서는 소장에서 미처 흡수하지 못한 나머지 물을 주로 흡수하는데 하루 약 400cc정도 이며 100cc 정도를 대변과 함께 배출합니다.

4. 소장과 대장 사이에는 밸브가 있어서 한번 대장으로 넘어간 음식은 다시 소장으로 돌아오지 않고 대장의 세균도 소장으로 들어오지 못합니다.

5. 음식물이 항문까지 도달하는 것은 장의 운동에 의해서입니다.

6. 대장의 운동에는 규칙적인 분절운동, 연동운동, 그리고 집단연동운동 등 세가지가 있습니다.

   분절운동은 장내용물을 섞어주어 흡수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연동운동은 장내용물을 운반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집단연동운동은 하루에 1 ~ 2회 나타나는데 이는 장내용물을 연동운동보다 신속하게 강력하게 운반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