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苦로써 良藥을 삼으라 [법상 스님]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 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부처님께 서 말씀하시되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부처님께서는 病을 괴로움으로 보셨습니다.
'병고(病苦)'라고 하여
4가지 커다란 괴로움인 나고(生) 늙고(老) 병들고(病) 죽는(死)
생노병사 가운데 하나의 괴로움으로 이야기 하셨습니다.
그만큼 우리 중생들에게 病이란 '괴로움'의 존재인 것입니다.
괴로움이란 인과(因果)라는 가르침 가운데
악인악과(惡因惡果) 의 범주에 속한다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악한 原因을 지으면 악한 果報를 받는
그 가운데 하나의 악과라고 해야 옳을 것입니다.
즉 병이란 내가 지은 악한 과거세의 原因에 대한
괴로운 果報의 하나 라는 것입니다.
나와 나 이외의 것 을 둘로 보고 성내고 헐띁고 싸우던 瞋心이
악의 업보가 되어 병고라는 과보로 돌아오게 된 것입니다.
또한 마음을 닦지 않아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살았거나,
무언가에 풀지 않은 깊은 원한심을 안고 살았거나,
누군가를 지독히 미워하고 증오했거나,
살생의 업을 짓고, 영가의 장애로 말미암는 등
다양한 종류의 原因을 스스로 지었기 때문에 일어나는 結果인 것입니 다.
이렇게 보았을 때 병 또한 結局은 내 안에서 나온 것입니다.
원인이 내게 있다면 그 결과 또한 내게 있으며
결과를 바꾸는 힘도 내게 있습니다.
병이란 것은 결코 나와 다른 것이 아닙니다.
나의 또 다른 모습 인 것입니다.
병의 발병 원인이 내 안게 있기에
병을 이겨낼 수 있 는 힘도 내 안에 다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린 病에 걸리면 우선 병원부터 찾고 약부터 찾기에 바쁩니다.
病의 根源이 무엇인지 잘 살피려 하지 않고
외부의 수단으로 외부에 드러난 병을 치유하려 합니다.
병은 뿌리를 치유해 야 합니다. 약으로 병을 다스렸다 하더라도
그것은 겉에 드러 난 병의 바이러스를 치유한 것이지
根源에 있는 病의 原因 그 自體를 치유한 것은 아닙니다.
병 또한 나와 둘이 아니라는 그런 절실한 자각이 있어야 합니다.
자각이 아니라면 굳은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내게서 나왔기에 병을 치유할 수 있는 손길은
오직 내 안에 있음을 굳게 믿을 수 있어야 합니다.
내 안에 '藥師如來'의 손길에 모든 것을 내맡겨야 합니다.
내가 나를 해칠 수 없듯 병도 나를 해치지 못합니다.
모든 것을 내 안에 참나 참생명 그 밝은 자리에
굳게 믿고 맡겨버린다면 병은 이미 '良藥'이 될 것입니다.
가부좌를 틀고 앉아 두 눈을 지긋이 감고
호흡을 깊게 집중해 쉬며 가만히 관찰을 합니다.
처음에는 호흡의 이동을 관찰하고 몸과 마음이 차분해지면
내 몸의 병이란 놈을 가만히 지켜 봅니다.
가만히 지켜봄에 머물면 됩니다.
마음은 절대로 가만히 두시고 오직 믿고 맡기기만 하면 됩니다.
‘지켜봄’ 그 수행 속에 ‘맡김’ 그 굳은 믿음 속에 病苦는 설 자리를 잃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음 가는 대로
몸에서 원하는 대로 먹고 싶은 것들을 맛있게 먹으면 됩니다.
몸에서 원하는 그 어떤 음식도 그때부터는 그저 그대로 '藥'이 됩니다.
까짓 병 쯤이야 내 수행의 작은 재료로 돌려 놓을 수 있는
구도자의 여유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수행자의 당당한 한 마음 속에 병고란 하찮은 티끌 밖에 되지 못 할 것입니다.
-목탁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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