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슈머,건강정보,소비자의 힘

[스크랩] 땅 속의 사과 - 감자

장백산-1 2018. 1. 23. 14:08

'땅 속의 사과'로 불리는 감자, 미처 몰랐던 장점들

몰라봐서 미안해 ㅠ.ㅠ

                   

감자의 고향은 페루 안데스. 이 곳에 가면 해발 4500m까지 광활하게 펼쳐진 감자공원을 만날 수 있습니다. 1만년 전 잉카 시대 때부터 감자를 재배해온 페루엔 무려 4500개의 감자 종이 존재합니다. 

이 무수히 많은 종을 지키기 위해 안데스 산맥의 농부들은 잉카 시대부터 이어온 농사법으로 감자를 재배합니다.

또한 페루의 수도 리마에 위치한 국제감자센터에선 기후변화로 인해 사라질 수 있는 감자를 지키기 위해 각종 연구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감자 유전자 보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출처 : 리얼푸드

감자는 세계 4대 작물로 쌀과 밀 다음으로 중요한 식량 자원이기 때문이에요. 기아와 빈곤이 덮칠 때마다 전 세계인을 구원한 식량 자원이었습니다.

지금은 사정이 다릅니다. 먹을 것이 넘쳐나는 시대가 되자 다소 관심에서 멀어졌습니다. 하지만 감자는 여전히 주요 작물이며 우리가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장점도 많은 식재료입니다.

출처 : 리얼푸드

1. 대장암 예방
 
많은 감자 품종 중 자줏빛을 띄는 감자는 대장암의 발병 위험을 낮춰주는 뛰어난 효능을 자랑합니다.

출처 : @PDPics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학 연구팀의 연구(2017)에 따르면 자주색 감자는 대장암을 유발하는 전염증 단백질인 ‘인터루킨-6’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13주간 일반 식단, 고칼로리 식단, 고칼로리에 자주색 감자를 추가한 식단을 동물(돼지) 그룹에 제공했습니다.

그 결과 고칼로리 식단을 섭취한 그룹은 일반 식단보다 인터루킨-6가 높았으나, 자주감자가 보충된 고칼로리 식단를 섭취한 그룹은 일반 식단 그룹보다 6배나 낮았습니다.

출처 : 123RF

2. 항산화
 
감자에는 의외로 비타민C가 풍부해 항염증, 항산화 효과에 탁월합니다.

100g짜리 감자 1개에는 36밀리그램(㎎)의 비타민C가 들어있습니다. 사과의 6배에 달합니다. 풍부한 비타민C 함량으로 인해 프랑스에선 감자를 ‘땅속의 사과’라 부르기도 했습니다. 특히 감자의 장점 중 하나는 찌거나 삶는 조리법으로 감자 속 비타민C가 손실될 우려가 없다는 점입니다. 이에 감자를 하루에 2개만 먹어도 비타민C 일일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출처 : @lumix2004

페루 국제감자센터에선 과거 비타민C 함량이 일반 감자보다 약 3배 정도 많은 ‘마리아 크루즈’(Maria Cruz) 품종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이 품종은 물에 삶았을 때 72%, 전자레인지에서 58%, 오븐에 구웠을 때에도 50%의 비타민C가 파괴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풍부한 비타민C로 피부 노화를 늦추고 매끈하고 밝은 피부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출처 : 123RF

3. 빈혈 예방
 
감자에는 같은 양의 쌀밥보다 철분이 풍부합니다. 철분과 비타민C가 결합해 장에서의 흡수를 도와 빈혈을 예방합니다. 감자 속 풍부한 철분은 사람뿐 아니라 감자 자체의 성장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페루에 있는 국제감자센터의 아나 판타 연구원은 앞서 리얼푸드와의 인터뷰를 통해 “감자가 기후변화 속에서도 잘 적응해 살아남기 위해서는 철분 함량이 높아야 한다”며 “이 성분이 감자의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같은 이유로 국제감자센터에선 철분 등의 영양성분이 강화된 감자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출처 : 리얼푸드

4. 나트륨 배출
 
감자에는 칼륨이 풍부해 우리 몸 속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짠 음식을 많이 먹는 한국인은 고혈압이나 성인병의 위험이 높습니다. 이 때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우리 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출처 : @RitaE

감자에 들어 있는 칼륨은 혈액 안의 염분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어 몸 안의 염분 밸런스를 빼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의 예방이 됩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나트륨을 배출하니 붓기 예방과 개선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출처 : @RitaE

5. 스트레스 완화
 
감자는 스트레스 관리에 탁월합니다. 감자에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부신피질 호르몬의 생산을 촉진하는 비타민B1이 다량 함유돼있습니다. 감자에 들어있는 비타민B1은 사과의 10배, 쌀의 2∼3배에 달합니다. 비타민 B1은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에 관여하는 것은 물론 뇌의 작용을 정상적으로 지켜줘 불안감과 초조함을 느낄 때 효과적입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출처 : @RyanMcGuire


출처 : 무진장 - 행운의 집
글쓴이 : 유당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