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cafe.daum.net/sejon 석가모니불
넷째 스스로의 업장을 참화하기란
불교가 하는일
을 한 마디로 표현 한다면
단혹(斷惑)과 성덕(成悳)이라고
표현 할수도 있다
즉 미혹을 제거하고
복덕을 갖추는 일이다
업장을 참회 한다는 것은
미혹을 제거 하는 일이다
미혹으로 업을 짖고
업장 때문에 고통이 따른다
그래서 천수경 금간경
초발심 자경문에도
업장을 참회하여 제거 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그것은 또한 종교가 갖는
특징이기도 하다
그러나 모든 종교가
다같은 방법으로
업장을 참회 하지는 않는다
불교에서는 처음 대하는
천수경에서 부터
이렇게 이야기 하고있다
"죄업이란 독립된 자성이 없다"
다만 사람들의 마음으로부터
일어 나는 것이다
마음 마음 하지만
그 마음 또한 본래로
고정된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마음이 존재하지
않는다는사실을 알면
죄업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것이다
마치 허공에다 세운 건물과 같고
토끼의 뿔이나 거북이의 털과 같아서
그것은 다만 말만 있을 뿐이지
실재하는 것은 아니듯이
그래서 죄업도 없고
마음도 없음을 알아서
두가지로 텅비어 없을때
이것이야 말로
진정한 참회라고 하였다
스스로의 업장을 참회 한다는 것은
그 이치를 이렇게 이해했을때
제대로 된 참회라고 할수있다
3조 승찬대사는
40대 중반의 거사로서
평생을 앓고있는 문둥병
이 자신의 죄업 때문이라고 생각하고는
2조 혜가 대사를 찾아가서
자신의 몹쓸 병이 죄업 때문이니
제발 자신의
죄업을 참회하게 해달라고
간절히 부탁 하였다
2조 혜가대사는 당신이 죄업을 가져오면
참회 시켜 주리라하여
문둥병 환자인 승찬 거사는
그동안 자신을
짓누르던 죄업을 찾으려고
하루종일 골똘히 궁구 하였으나
끝내 찾지 못하고
"죄업을 아무리 찾아도
찾을길이 없습니다 라고 하였다
그렇다면
당신의 죄업은 없는 것이며
없는 것이라면 이미 다 참회 된것이다
라고하여 죄업이 본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는
몸도 마음도 날아갈듯이 가벼워졌다
그리고 거사의
몸으로 부처님의 법맥을 이어
오늘에 이른다
이것이 스스로의 업장을 참회하는 것이다
불자로서
이와같은 이치를 모른다면
불교적
소양에 결함이 많은 사람이다
_무비스님의 보현행원품 해설 중에서_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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