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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시안 / 고성국 김두관 / 2010-12-30) 군정을 두 번, 7년 한 경험이 있고 짧기는 했지만 장관(행정자치부 장관)도 하고 (열린우리)당의 최고위원, 노무현 대통령 정무특보도 했다. 한 3개월 정도 고생하면 자리를 잡겠다 싶었다. 그런데 오늘이 5개월 18일째인데 아직 자리를 완전히 잡지 못한 것 같다. 조금씩 잡히는 것 같긴 한데. - 힘들 줄 예상 못 했나? 각오는 했었다. 그런데 생각보다 더 힘들다. 그렇다고 그렇게 하고 싶다고 3번씩이나 출마해 당선됐으니 힘들다는 소리도 못하겠고(웃음), 정치 지형이 한 번도 이런 적이 없었지 않나. 지방자치 16년 만에 첫 야권 성향 도지사가 도정을 책임졌다. 도의회 59명 중에 한나라당이 38명 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경남 국회의원 17명 중 14명이 한나라당이다. 최근에는 친환경 무상급식, 노인 틀니 예산 문제 등으로 도 의회와 약간 부딪히고 있다. 4대강, 낙동강 부분에서도 부딪히고. 저도 배짱이 있는 사람이지만 약간 힘들다. - 감은 잡히나? 1년 정도는 전임 지사가 해 오던 일을 마무리 지어주고, 자기 도정 4년을 준비하는 기간이다. 조금씩 감이 잡히는 상황이다. (남해군수, 행자부 장관을 지내서) 현장 경험도 있어서 난관을 넘실넘실 넘어온 것 같다. 그런 경험 전혀 없이 사면초가 상황이었으면 힘들었을 것이다. ▲ 김두관 경남도지사 ⓒ프레시안(박세열) “6·2 선거 부산에 나갔으면 ‘왕창' 당선됐을 것” - 6·2 선거 때 경남이 최대 이변이었다. 예상했나? 이길 수 있다는 것까지는 아니었어도 51대 49의 싸움, 아주 초박빙으로 갈 것이라고 생각했다.
- 그런데 생각보다 차이가 많이 났다. 내가 53% 이상을 받아서 약 6% 차이로 이겼다. 부산시장 선거도 민주당 김정길 후보가 ‘이긴다’고 생각했으면 이겼을 것이다. 저와 만나면 김정길 선배가 ‘김(두관) 장관은 가능성이 있는데 나는 많이 얻어도 35% 정도 받을 것 같다’고 했다. 지는 것을 전제로 싸움을 한 것이다.
- 왜 그랬을까? 부산은 전통적으로 야도(野道)라는 인식도 있는데? (야당에서) 구청장 선거에 거의 도전을 안 했다. 부산시당위원장이나 부산에 있는 (민주개혁진영) 후배들을 만날 때마다 ‘노 전 대통령이 우리 정치하라고 몸을 던진 것은 아니지만 상황이 그렇게 되지 않았나. 이럴 때 아니면 언제 선출직 공직자를 하겠냐. 좀 당당하게 출마하라’고 말했는데, 다들 ‘아 이번은 아닙니다’고 하더라. 민심은 변하고 있는데 정작 선수들은 민심의 변화를 읽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 민심이 어느 정도로 야당에 호의적이었나? 부산에 나갔으면 왕창 됐을 것이다. 그런데 거의 안 나갔다. 차성수 교수 같은 분은 부산에 상징적인 사람이다. 부산의 시민사회에서 큰 역할을 한 사람이고 부산 몫으로 시민사회수석도 했다. 그런 분이 부산을 뚫어줬어야 했다.
선거 전에 만났는데, ‘김(두관) 장관, 미안합니다. 고향인 서울 금천으로 갑니다’라고 하더라. 뭐라고 할 수도 없고. (웃음) 그래도 서울에서 금천 가서 구청장 됐으니까 고맙죠. 김정길 후보도 표를 46.6%나 얻었다. 경남 바람이 역으로 부산으로 간 측면도 있을 것이다. 저는 문재인 전 비서실장이 출마하면 부산 바람 덕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오히려 경남 바람이 부산으로 불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도끼로 8번 찍고, 내가 2번 찍어서 지역주의에 균열”
- 김두관 동정표도 있었지만 야권 단일화 효과도 무시할 수 없을 것 같은데? 야권 단일화 효과가 굉장히 컸다. 저는 무소속이지만 가장 경쟁력이 있는 후보고, 민주당, 민주노동당은 당은 있지만 유력 후보가 없었다. 민노당 강병기 후보와 경선을 했는데 본선 경쟁력이 있으니 민주노총에서도 저를 많이 밀어줬다. 그래서 단일화가 되고, 저 쪽에서는 (한나라당 후보들이) 실수를 하고 그러면서 분위기가 만들어졌다.
경남에서 도지사 두 번 떨어진 것 포함해 총 다섯 번을 떨어졌는데, ‘부모 죽인 원수도 아니고, 설마 나를 여섯 번씩이나 떨어뜨리겠느냐’ 하는 생각이 들더라. 정말 떨어져서는 안 되겠다고 각오했고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나섰다. 선거에서 제일 강한 표가 동정표 아닌가. 선거 때 문성근 선생이 지원 왔었다. ‘노무현 그렇게 했으면 됐지 김두관까지 죽일 거냐’고 피를 토하는 연설을 했다.
2004년에 내가 남해에서 박희태 의장과 접전을 벌이다 떨어졌다.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의 ‘노인 폄하 발언’ 때문에 확 뒤집어졌는데, 그때도 문성근 명계남 선생이 와서 도와줬다.
- 노무현 전 대통령도 많이 떨어졌다. 그렇게 떨어지면서도 계속 도전하는 힘이 어디에서 오나? 잘 모르겠다. 오기라면 오기고, 열정이라면 열정이다. 경남을 한 번은 바꿔보고 싶었다. 경남을 한번 뚫어보고 싶었다. 정치가 발전 못 하는 이유 중 가장 큰 게 지역주의, 지역 패권주의다. 이 지역주의를 뚫고, 지역 구도에 파열구를 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적절한 비유인지 모르겠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이 도끼로 8번 찍어서 다 넘어가는 거, 내가 한두 번 더 찍어서 넘어간 것이다.
-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유지를 달성했다는 느낌일 것 같다. 지역 독점 구도에 균열을 내는 단초를 제공한 의미가 있다. 그래서 제가 잘해야 하고, 외람되지만 제2, 제3의 김두관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 경남도민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해서 어떤 생각들을 하나? 돌아가시고 나니까,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참 야박하게 했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다. ‘경남 김해 출신의 노무현 대통령이 호남이 주도권을 갖는 정당의 도움으로 대통령이 됐는데, 우리가 안 도와줘서 극적으로 죽음을 맞이했다’고 생각들 하시는 것 같다. 선거 기간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였다. 노풍(盧風)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대놓고 노풍을 이야기하지는 않았지만.
- 북풍 때문에 노풍이 덮였다고 하던데 실제로는 안 그랬던 것 같다. 이광재 지사, 안희정 지사가 된 것을 보면, 노풍이 상당히 역할을 했지 않았겠나 싶다.
- 6·2 지방선거 끝나자 대다수의 언론에서 광역단체장에 당선된 김두관, 안희정, 이광재, 송영길 네 사람을 486세대의 부상, 차차기 주자의 전면 등장으로 분석했다. 그런 평가를 들어봤나? 풍편에 들어봤다. 정말 어려운 지역에서 당선이 돼 과분하게 잘 평가해 주시는 것 같다. 도정이 워낙 중요하다. 특히 저는 도정을 잘 운영해서 성과를 내야 정치적 미래가 있다. 글을 잘 쓰는 사람도 아니고 이슈파이팅에 능한 사람도 아니니까 저는 제 방식대로 노력을 해서, 야권 성향 도지사가 도정을 하니까 경남도가 뭐가 좀 변하는 것 같다는 느낌을 주고 싶다.
- 4대강 사업을 보면 이슈파이팅을 제일 잘하는 것 같은데? (웃음) 잘하는 겁니까? 낙동강 때문에 (웃음) 여하튼 도정 열심히 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2012년에 민주개혁진보 진영이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일은 해야 하지 않겠나 생각하고 있다. - 그 이후의 정치 일정은 생각해봤나? 아직 고민도 못해봤다.
- 민주도정협의회를 출범시켰다. 의미 있는 실험으로 보인다. 선거 연대를 넘어서 야권 정책 연대로 나가고 있다고 봐도 되나?
저와 경쟁을 했던 민노당 출신 강병기 씨가 정무부지사로 들어왔다. 야 3당과 시민사회도 도정의 주요 현안을 논하고 있고, 낙동강 문제도 절차에 따라서 논의하고 있다. 언론이 ‘공동지방정부’라고 하는데, 공동지방정부가 되려면 도의 핵심 국장 10개 중 5개 정도에 민주당, 민노당, 참여당, 시민사회가 들어와야 한다. 정무부지사가 한 명 들어왔다고 공동지방정부라고 할 수는 없다. 굳이 의미를 부여하자면, 공동지방정부 출발 단계라고 할 수는 있을 것이다. 중앙에서는 의미 있는 출발이라고 보더라.
- 분위기는 어떻나? 민주도정협의회가 좀 늦게 출범했다. 10월 말에 출범해 이제 회의를 2번 했다. 처음에는 결성회의였고, 한 달 만에 2번째 회의를 해서 경남은행 관련 건을 논의했다. 낙동강 문제에 대해서도 목소리도 내고 있다. 민주도정협의회를 한나라당이 워낙 의심을 많이 하니까 조심스럽게 운영하고 있다.
- 총선, 대선까지 정책연대를 해 나갈 건가? 넓고 길게 보려고 한다. 진보신당은 유보를 했지만, 다른 야당과 함께 시민사회와 일반 상공업계 인사들도 들어가 있다. 중립적인 성향의 변호사, 상공회의소 의장도 들어있다. ‘너희들끼리 하느냐’는 목소리도 있어서 외연을 넓히는 과정에서 약간 (야권 정책연대가) 희석된 측면도 있다.
- 협의체를 만든 것은 경남이 유일한 것 같다. 강원도에서는 특보를 민주노동당 출신으로 했는데, 정책연대는 경남이 유일하다. 도의회도 야 4당이 골고루 들어가 30% 정도 점유하고 있다. 한나라당이 90%를 점유하던 때와는 분위기가 다르다. 민주도정협의회가 도지사 정책 자문 기구 역할을 하고 있는데, 한나라당은 이것을 지방 공동 정부의 낮은 단계라고 보고 있는 것 같다. 민주도정협의회를 중심으로 야권이 뭉쳐서 한나라당에 위협을 줄 것이라고 정치적으로 해석하면서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데, 내년에도 만만치 않을 것 같다. 그러나 그 정도 갈등은 감안하고 있다.
- 4대강 사업은 지금 어떤 상태인가? 저희 원칙은 보 건설, 과도한 준설을 반대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업을 추진하는 국토해양부, 정부 측에서는 우리가 반대하는 것들이 ‘핵심’이다. 우리도 생태 하천 복원, 수질 개선 시설, 홍수 대비 천변 저류지 보수 등은 적극적으로 하려고 한다. 그런데 국토해양부는 보 막고 준설하는 것만 밀어붙이고 있다.
- 정부는 경남도가 고의적으로 업무를 태만히 해서 4대강 사업권을 회수하겠다고 했는데? 낙동강 본류와 관계없는, 창녕에서 진주 남강 부근까지 지천이 있는데, 거기 47공구가 있다. 제가 경남도에 들어가 보니까 아직 발주를 안 했더라. 낙동강 전체의 0.7%에 불과하고 아직 발주 안 돼서 발주를 안 한 것뿐이다. 저는 6·2 지방선거에서 4대강 반대, 4대강 심판 국민투표날이라고 규정하고 당선됐다. 공약한 대로 보 문제에 대한 위험성을 지적했다. 함안보나 합천보의 경우는 말이 보이지 댐이다.
강물을 저장하면 물이 압력을 받아서 밖으로 새 나온다. 그러면 농경지 침수가 된다. 항의가 들어온다. 함안보 주변은 수박 농사가 잘되는 지역인데, (수박 농경지 침수는) 불을 보듯 뻔하다. 그래서 보를 낮췄다. 굳이 물 빠짐이 문제라면 2m 정도 준설을 하면 되는데 낙동강은 6m씩 파버리지 않나. 그래서 운하를 준비하는 기초 단계로 보는 것이다.
- 정부에 무엇을 요구하고 있나? 우리의 수정안을 받아달라는 것이다. 협의 채널을 열어달라는 것이다. 일전에 이재오 장관이 국토해양부 정종환 장관과 채널을 열어주겠다고 해서 김해에서 정 장관을 만났다. (내가) 낙동강사업조정협의회를 만들어서 협의를 하자 그랬는데 협의기구는 못 만든다고 하더라. 김해 상동 지구 등이 핵심인데, (정 장관이) ‘거기는 주민들이 요구해서 하는 것이지 주민들이 요구 안 하면 안하겠다’고 했다. 그래서 내가 ‘그렇게 못 하실 것 같다’고 대꾸하니까 (정 장관은) ‘나는 그렇게 (반대하면 안 하겠다고) 하겠다’고 했다. 그런데 그렇게 했나? 원안대로 하려고만 하지 않나.
- 주민들이 사업을 해달라고 요구하지 않았나? 정부는 경남이 사업을 태만히 한다고 하는데, 우리는 발견된 불법폐기물을 제대로 처리하자는 것이고 문화재 지표조사를 제대로 하자는 것이다. 또 그쪽 주민들 중에 부재지주는 (보상금을) 받아갔지만 현지에 있는 사람들은 동의를 안 해줬다. 그래서 못하는 것이다. 그런데 경남도가 사업을 해태했다고 한다."
- 현재 소송 중인데? 정부와 맺은 4대강사업 대행 협약은 그야말로 협약이다. 서로 해지를 안 하면 해지를 못하게 돼 있다. 천재지변이나 국가 예산이 모자라거나 양자가 협의할 경우만 해지할 수 있다. 우리는 중앙정부와 협약 해지에 합의 안 했다. 예산은 100% 확보돼 있다. 천재지변도 없다. 그래서 우리는 그 협약서가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을 확인해 달라는 협약 유효 확인 소송을 냈다. 또 협약이 유효한데 사업권을 가져가고 있으니까 공사 중지 가처분 신청을 해 놓은 상태다.
- 경남 지역 기초단체장들은 김 지사와 생각이 다른 것 같다. 4대강 사업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던데?
18개 시장 군수 중에서 13개 시장 군수가 (4대강 사업을) 적극적으로 하라고 하고 있다. 그러나 저희가 여론조사를 해보니까 경남 도민 중 50%는 중앙정부와 경남도가 싸우지 말고 협의를 잘해서 하라고 한다. 도민의 30%는 김두관 지사가 하는 게 맞다. 20%는 중앙정부가 하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나왔다. 지지하는 사람 절반, 반대하는 사람 절반이다. 저로서는 공약대로 하는 것이다. 13개 시장 군수는 자기들 생각이라기보다 도당이나 중앙당에서 오더를 주는 것 같다. 경남 18개 시장 군수 중에서 4대강을 이슈로 선거를 치른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다. 저만 4대강 반대를 내걸고 선거를 치렀다.
- 4대강 사업 촉구하는 13개 시군은 모두 4대강 사업과 연관이 있는 지역인가? 아니다. 4~5개 시군만 해당된다. 김해가 제일 중요한 곳인데 김해 시장은 경남도 입장을 지지한다. 그다음에 창원시도 걸려 있고, 창녕군, 합천군, 밀양시도 조금 (4대강 사업이) 걸려 있다.
거가대교를 보라. 김영삼 전 대통령이 구상했지만 김대중 정부 지나서 노무현 대통령 때 시작됐고 지금 이명박 대통령에 와서야 준공이 됐다. 구상 단계부터 보면 15년이 걸렸다. 대형 국책 사업은 우리가 5년 단임제이기 때문에 몇 대 대통령을 거쳐야 완공되는 것이 보통이다. 대통령 임기는 유한하지만 사업은 연속적으로 되는 것이다. 서해안 고속도로도 그렇지 않나. 4대강 중에 가장 오염도가 심하고 주민들의 요구도 있는 영산강부터 해 보고 나서, 주민들의 평가와 진단을 통해 낙동강 한강 금강 이렇게 하면 좋겠는데, 이명박 대통령은 본인 임기 중에 다 한다는 것 아닌가. 대형 국책사업은 보통 본인 임기 중에 마무리하지 않는다. 마무리할 수도 없고.
- 사업이 크고 중요할수록 그런가? 그렇다. 실제로 (천변을 깎아내서) 하천직강하를 하면 하류 쪽이 피해가 크기 때문에 유럽, 일본은 이를 복원하고 있다. 독일의 이자르 플랜이 유명한데 옛날 S자 하천을 그대로 복원하는 것이다. 보통 하천 생태 복원은 15년, 20년 걸리지 않나. 누가 낙동강을 비유하기를 ‘멀쩡한 사람 배를 갈라서 내장을 드러내는 격이 아닌가’라고 하더라. 삼천리금수강산이 살아있는데 거기에 생명 파괴, 환경 재앙을 가져와 생명 질서를 파괴하는 것이라고까지 얘기하는 분도 있다.
- 김영삼 전 대통령이 자기 임기 중에 구상한 일을 살아생전에 봤다는 것만 해도 대단한 것 같다. 기분 좋아했을 것 같다.
김영삼 전 대통령이 너무 좋아하시더라. 완공식 날 축사에서 김 전 대통령을 제가 두 번 언급했는데, 김 전 대통령이 정말 좋아하더라는 전화가 왔다.
- 도지사와 시장 군수가 4대강 문제로 입장이 다르면 도민들이 혼란스러울 것 같다. 우리 쪽이 4대강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기자회견을 하면 한나라당 도의원들도 기자회견을 한다. 그래서 도민들께서 혼란스러워하시는데 도정을 맡은 사람으로서 미안하고 송구스럽다. 저희가 뭘 하면 한나라당 도당에서 (반대를) 하고 그런다.
- 친환경 무상급식 문제도 그런가? 그렇다. 노인 틀니 지원 문제, 장애인 복지문제도 그런 상황이다. 도의회에서 예산을 삭감했는데 민심이 복원을 강력히 요구하니까 노인 틀니 예산은 복원이 됐다. 현재 65세 이상 노인들 중에 틀니를 공급받아야 하는 노인들이 약 4만 5000명~5만 명 정도 된다. 내년에 4000명을 시작으로 2014년까지 4년 동안 약 3만 명에게 틀니를 해 드릴 생각이다. 저희는 보편적 복지 차원에서 지원을 하는 것인데 한나라당은 노인들에게 틀니를 해주는 순간 김두관 지사는 (다음 선거에서도) 떼놓은 당상이라고 보는 것 같다. ‘김두관 대선 선거용’이라고 판단해서 한나라당이 삭감을 한 것이다. 그런데 선관위에서 ‘노인들에게 틀니를 지원해주는 것은 아주 좋은 일’이라고 해석을 해 줬다. 그 바람에 여야 합의로 100% 복원됐다.
- 무상급식 문제는 어떻나? 무상급식은 올해 2010년에는 도가 우수 식재료 지원 예산 27억 원을 지원했는데, 내년부터 235억 원을 지원하는 것으로 10배 가까이 늘렸다. 친환경 무상급식 공약도 했으니까. 그런데 이것도 김두관이 생색내는 것이라고 118억 원으로 절반을 깎아버렸다. 그래서 경남에 난리가 나자 한나라당이 자기들 입장이 있으니까 35억 원을 다시 복구시켰다. 자기들도 생색을 내야 하니까. 저도 도의회에 고맙다고 했다.
- 왜 그렇게 계속 갈등이 있나? 내년 1년 농사를 지은 후에 총선이 있으니까 그렇다.
- 현재 도정은 어떻게 하고 있나? 제가 경남을 대한민국 번영 1번지로 만들겠다고 선거 때 들고 나왔다. 성장 정책이냐는 논란도 있었지만 제가 말하는 번영 1번지는 경제 성장을 포함해 문화 예술 교육 복지 등을 통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보편적 복지로 나가는 것이다.
금융, 산업, 교육만 서울, 수도권에 집중된 게 아니라 문화, 예술 등 유무형의 문화도 다 서울 중심 아닌가. 경남에는 문화재가 많다. 지리산 국립공원도 있고 한려해상 국립공원도 있다. 초조대장경 판각 1000년이 내년이다. 내년에 대장경 세계 문화 축전을 한다. 도비 국비 합쳐서 400억 원 이상을 배정했다.
산청에는 동의보감의 허준 선생 유적이 있다. 산청이 2013년 한방엑스포 개최를 확정했다. 경남에 문화 예술 콘텐츠가 많이 있다. 통영의 경우 ‘윤이상음악당’을 통영국제음악당으로 이름을 바꿔놓았는데, 그 과정에서 국정원이 장난을 했다. 이름을 ‘윤이상음악당’으로 환원하기 위해 통영에 민원을 넣고 있는데 저한테는 그렇게 안 하지만 뒤에서 (방해를) 하는 것 같다.
- 아직도 윤이상이라는 이름 석 자에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이 있는가 보다.
그러니까요.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리는 일을 ‘경남 모자이크 프로젝트’로 이름 붙이고 추진하고 있다. 제 임기 4년 동안 18개 시군이 각자 자유롭게 추진할 것이다.
예전에는 시군과 도가 수직적 상하관계였다면 지금은 수평적 협력 관계다. 도가 가진 권한 16개를 최근 시군에 이양했는데, 16개가 아니라 160개라도 넘겨야 한다. 권한뿐 아니라 해당 예산도 시군으로 넘겨주고 싶은데, 도의회가 잘 안 넘겨주려 한다. 제가 행자부장관 할 때 권한을 지방에 막 주자고 했는데, 공무원들이 준비가 안 됐다고 그러던 게 생각나더라.
- 지금 김 지사와 인터뷰 하고 있는 곳이 속리산이다. 이곳이 지리적으로는 우리나라 한가운데다. 행복도시가 실제로 만들어지면 지방에서 행정 하는 분들이 왔다갔다하고 면 대 면으로 장관 만나고 하는 게 용이해지나?
훨씬 용이해질 것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도 그래서 강력하게 추진한 것이다. 행정수도가 위헌 판결이 나왔지만, 애초에는 대통령도 국회도 다 오는 것이었다. 세종시로 오면 전국에서 출퇴근이 가능하고, 또 지역의 여러 가지 것들을 잘 챙길 수 있고, 국회도 현장과 소통하는 더 생산적인 국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해서 한 것이다.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측면도 있었다. 수도권 집중 완화를 위해서다.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세종시안을 다시 원안으로 추진하기로 해서 기분이 새롭다. 아무리 이명박 정부라도 균형발전하고 혁신도시하고 세종시 문제는 거부할 수 없는 것이다."
- 지난해 10월 재보선 때 양산에 나갔어도 해볼 만했을까? 내가 결심하면 두말없이 도와주던 처가 ‘양산은 죽어도 안 된다’고 하더라. 남해가 고향인 사람 둘(박희태-김두관)이 양산까지 가서 싸우는 게 모양새가 안 좋다는 것이었다. 한 번도 이런 적이 없었다. 그래서 내가 물었다. ‘내년 도지사 나가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느냐’ ‘그거야 알아서 하라’고 하더라.
동지들에게 이런 얘기를 하니까 동지들이 기겁을 했다. 아니, 될 가능성이 있는 양산은 가지 말라고 하고, 될 가능성도 없는 경남도지사는 알아서 하라고? 누가 봐도 말이 안 되는 거였다. (도지사) 두 번이나 떨어지고도 정신 못 차렸느냐고 해야 할 판인데. (웃음) 그런데 참 희한하더라. 느낌에 6·2 선거는 한번 해볼 만하다는 생각이 자꾸 들었다.
- ‘해볼 만하다’는 느낌이라면 어떤 느낌인가? 작년 11월에 도지사 출마 결심을 했다. 마지막 선거라고 생각했다. 좀 우스운 얘기 하나만 하자. 올해 전국체전을 진주해서 했다. 올 3월에 메인스타디움 공사를 하는 곳을 자주 지나갔다. 그런데 그곳을 지나갈 때마다 올 10월에 경남지사가 돼서 전국체전 환영사를 저곳에서 하게 될 것 같은 느낌이 들더라. 지나다닐 때마다 그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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