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81........./무불
중국의 순치황제는 만주에서 태어나 수십년 동안 전쟁을 하여
대 청제국 청나라 을 건설하여 중국 본토는 물론 남북만주 내외몽골 티베트 인도차이나 에
이르는 대 제국을 건설한 카리스마가 있는 황제다.
청 나라를 만들어 놓고 가만히 생각해 보니
참 으로 자신을 깊이 뒤돌아 보니 전쟁에서 빼앗은 모든 것들이 허망 하게만 보였다.
참 나의 눈을 떠서 미래겁이 다 하도록 생사 해탈 를 성취하는 것에 비하면
제왕자리 앉아 호령하고 부귀영화를 누려 보아도 늙어 가는 자신을 멈출수는 없었다..
그는 그때서야 제행무상 의 사실을 깨닫고.
순치황제 자리와 청나라 대 청제국을 헌신짝 처럼 버렸다.
금산사 라는 절에 가서 다른 것도 아니고 나무하고 아궁이에 불이나 때는 부목이 되였다.
대청제국을 건설한 황제가 절에가서 공부하기 위해 나무해 주고 스님방에 불이나 때주고 산다면
그는 이미 성불을 안할래야 안할수 없는 사람이다.
....
어떤 대학 교수가 절에 찾어 와서
어느 노스님에게 따저 묻는 다.
스님네는 어째서 개인 주의만 하십니까.?
부모 형제 다 버리고 산중에서 참선 한다고 자기 혼자만 좋으라고 하니
혼자만 위하는 것이 개인 주의가 아니고 무엇 입니까?
그래요 그런데 내가 볼때는 스님 들이 個人 主義가 아니고
당신이 바로 개인 주의요.?
. 어째서 그렇습니까.?
저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부모형제 처자권속를 돌보면서 열심히 일하는데 어째서 저가 개인 주의 입니까?
당신은 50 평생 살아 오면서 내부모 내형제 내처자식 외에 남을 위해 일해 본 적이 있습니까.?
良心的으로 말해 보세요.
스님네가 부모형제 가족을 버리고 떠난 것은 더 큰 가족을 위해서 입니다.
......
洛山寺 山 이름을.
보타 낙가산" 이라 부른다.
"보타는 희다는 뜻이고, "낙가는 꽃 이란 뜻이다.
信心으로 공부 하고 기도 하면.
누구든지 살아서 관세음 보살을 만날 수 있다.
信心으로 工夫하고 祈禱할 뿐이지 浴心을 내서는 안된다.
現在 내 주의에 오늘 만나는 사람이 모두 부처님 이라고 알고 생활해 가야 한다.
理解 하기가 어렵지만
實見"이고 實體"이며 現實"이다.
工夫와 祈禱의 根本 要旨는.
"눈을 바로 뜨느냐.! 못 뜨느냐 이다".!
눈을 뜨지 못 하면 돌 뿌리에 넘어지고 난간에 떨어지며 상처를 입기 마련이다.
좋은 음식 이야기를 아무리 하여도 먹지 않으면 배가 부를 수 없다.
요리 강의를 아무리 하여도 먹지 않으면 배가 곺을 수 밖에 없다.
우리가 참 다운 自性을 求 하려면 새로운 곳에서 自性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먼지낀 自性을 닦아 回復 시키기만 하면 되는것 처럼, 本來 마음 만 찾으면 된다는 말씀이다.
중 노릇이 어렵다.
왜 인가?
모든 사람의 福田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自性의 心田이 시원치 않으면 남의 福田이 되기란 어렵다.
그와 같이
오늘 만나는 모든 불자님 들도 自己 노릇하기가 힘들 것이다.
아버지 노릇, 어머니 노릇, 오빠 동생 .친구 동료 상사 노릇이다.
사람 노릇이 어렵다는 말이다.
제8 아뢰야식 (阿賴耶識) 根本 無明을 말 한다.
앞이 보이지 않은 사람에게 단청문양을 이야기 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 가.?
自己의 눈을 떠서 實際로 보아야 한다.
無明.에서 깨어나라.
임제 종의 증흥조.= 오조법연 .원오극근.대혜종고 가르침.
"예전에는 늘 自身을 衆生 인줄로만 알았는 데
깨치고 보니 億千萬劫 아승지겁 前 부터 本來로 成佛해 있었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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