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河洛의 數와 天符의 數

장백산-1 2014. 2. 7. 01:51

 

 

河洛의 數와 天符의 數 | 天符經

MUGUE 2013.03.17 14:53

 

 

 

 

 

<周易>

 

天數五 地數五 五位相得而各有合

 

를 쓴다. 를 읽는다.우리가 흔히 쓰는 이 말 중의 는 곧 머리와도 通한다.

머리가 하는 역할은 열 개의 숫자로 事物의 現象에 恒常 內在되어 있는 原理(公式)

把握하고 드러내는 일이다.

 

周易의 原理는 河圖와 洛書이고 그 (=실용 도구)은 八卦이다.

河圖의 數 (五行相生의 數) 5512345678910의 合이고,

洛書의 數 (五行相克의 數) 45987654321의 合이다.

이 하도55와 낙서45의 合인 100 周易곧 河洛이다.

 

天符81이다.0123456789876543210 (참고; 45+ 36)

周易에서는 實數로 보지만 桓易에서는 (0 虛數)으로 본데서 19 의 差異가 생긴 것이다.

<其虛實之數 九而成十하니 此則天符之數- 實數 아홉1~9와 虛數 하나 0 合하여 열 개의 를 이룬다.>

 

象數哲學의 現象 곧 항상 變化無雙한 (),

는 原理(公式)이니 千萬가지 問題를 풀 수 있는 열쇠 곧 恒常 不變하는理致이다.

天符經의 用變不動本이 八卦(六氣)요, 이 곧 數/理(五行)이다.

五行의 原理는 東洋哲學의 (本體)이요, 六氣의 變化는 (作用)이다.

허조동체虛粗同體數/理에 해당하고 象/氣에 해당한다.

個體(팔다리)는 八卦/氣요 全體(머리)는 五行/理이다.<虛粗同體 個全如一>

 

노자 道德經의 수레 바퀴 통는 이 율곡의 와 같고, 바퀴 살율곡의 와 같다.

<三十輻共一轂. 當其無, 有車之用.

埴以爲器. 當其無, 有器之用.

鑿戶爽以爲室. 當其無, 有室之用.

故有之以爲利. 無之以爲用. 11>

 

(政府)(庶民) 역시 數理氣象, 公式適用과 같이 떼어서는 안 되는 관계로 파악해야만 한다.

를 칼로 자르듯이 分離한다는 것은 기계적 관계에서나 가능한 일이요,

生命體의 有機的 關系에서는 해서는 안 되는 일이다.<理氣妙合>

 

萬物에는 반드시 가 따라 다닌다.<理通氣局, 氣發理乘>

<庶物各有 而數未必盡厥庶物也 庶物各有 而理未必盡厥庶物也

  庶物各有 而力未必盡厥庶物也 庶物各有無窮 而無窮未必盡厥庶物也. 桓檀古記>

 

율법(생명, )에 의해

象과 數, 體와 用, 用과 本, 理와 氣, , , 五行과 八卦,

五運과 六氣, , , 有와 無, 虛와 粗, 原理와 現象은

하나의 妙한 關系로 맺어져 있다.

 

天符經의 一始無始一’,‘一析三極의 '一'

變化하는 () 不動의 原理  ()로 自身을 表現하는 生命(십계명)이다.

 

                             癸巳年 驚蟄節 无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