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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연기와 연기법

장백산-1 2024. 10. 24. 14:35

12연기와 연기법

 

『잡아함경』 299경에서는 다음과 같이 십이연기를 설한다.

 

연기법(緣起法)은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일어남으로 저것이 일어난다. 이것이 없으므로 저것이 없고 이것이 멸하므로 저것이 멸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무명이 있으므로 행이 있고 내지 큰 괴로움이 있으며, 무명이 멸하므로  행이 멸하고 내지 큰 괴로움이 멸한다는 것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이 깨달은 연기법은 곧 12연기다. 12연기는 구체적으로 인간의 노병사(老病死)라는 괴로움이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으며, 또한 어떻게 사라지는지를 연기적으로 밝혀주는 가르침이다.

 

『잡아함경』 299경에서는 12연기를 구체적으로 설한다.

 

연기법이란 이른바 무명(無明)을 인연하여 행(行)이 있고, 행을 인연하여 식(識)이 있으며, 식을 인연하여 명색(名色)이 있고, 명색을 인연하여 육입(六入)이 있고, 육입을 인연하여 촉(觸)이 있고, 촉을 인연하여 수(受)가 있고, 수를 인연하여 애(愛)가 있고, 애를 인연하여 취(取)가 있고, 취를 인연하여 유(有)가 있고, 유를 인연하여 생(生)이 있으며, 생을 인연하여 노병사와 우비고뇌(늙음· 병· 죽음과 근심· 걱정· 고통· 번민)가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즉 12연기란 무명(無明),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입(六入),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라는 12가지 지분이다.

 

12연기는 인간이 겪는 괴로움의 원인을 순차적으로 밝혀내는 작업이기도 하지만, 사실 12가지 하나 하나의 지분 모두가 결국 독립적으로 괴로움을 유발시키는 조건이다. 그렇기에 12연기 중 어느 한 지분을 소멸하게 되면, 연이어 다음 지분이 소멸되고, 결국 노병사의 근원적인 괴로움은 소멸된다. 그렇기에 12연기의 모든 지분이 제각기 독립적으로 괴로움을 소멸하는 방법이 된다.

 

그래서 불교에는 다양한 수행법이 설해지는 것이다. 12연기를 살펴보다 보면 불교에는 왜 그토록 다양한 괴로움 소멸 방법이 설해지는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글쓴이: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