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의 뿌리 역사를 찾아서!!!

인류문명의 시작, 하도와 낙서 그리고 태호 복희씨

장백산-1 2013. 8. 11. 18:48

 

 

 

인류문명의 시작, 하도와 낙서

운영자

 

 

미국의 수학자 프랭크F. Swetz는 『낙서의 유산(Legacy of the Luoshu)』에서 낙서의 유래와 낙서가 서양 문명사에 끼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다. 그에 따르면 현재 미국의 중학교 교과서에 마방진魔方陣magic square 으로 소개되어 있는 낙서는 오래 전 동서양을 왕래한 아랍인들을 통해 전 세계로 퍼져나가 인도, 동남아, 중동, 유럽 문화 등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한다. 그렇다면 낙서와 더불어 하도도 전 세계로 전파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도와 낙서는 한 쌍" 으로서 각각 상생과 상극, 순順과 역逆을 보여주는 음양 짝이기 때문이다.

 

태호 복희씨는 우주 변화 원리인 음양오행 법칙을 처음으로 밝혔다. 컴퓨터를 비롯한 오늘날 디지털 문명의 바탕 이진법二進法도 이 음양 원리에 기초한다. 이진법의 기원은 17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진법을 고안해 낸 라이프니쯔G. Leibniz는 당시 중국에 있던 선교사 부베J. Bouvet와의 서신을 통해 64괘도를 알게 된 후, 자신이 개발한 이진법이 수학에 새로운 광명을 열어 줄 것을 확신하였다. 동양 우주론의 심오함에 눈뜬 그는 부베에게 보낸 서신에서 복희씨에 대해 이렇게 적고 있다.

 

"복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철학자이자 동양 과학의 창립자이다. 이 역易의 그림은 현존하는 과학의 최고最古 기념물이라 할 수 있다.

 

어디 그뿐인가? 인간의 유전 정보를 담고 있는 유전자의 이중나선 구조와 유전자를 구성하는 64가지 염기 조합도 음양론과 64괘의 원리와 놀라울 정도로 일치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볼 때 과연 태호 복희씨는 "지구촌 인류문명의 원 조상"이요, "동서 문명의 뿌리 되는 대성인" 이다. 한마디로 하도와 낙서는 현대의 첨단 과학문명을 비롯하여동서고금의 문명을 탄생케 한 위대한 창조적 영감의 원천이된 것이다."

 

그런데 과연 역사를 잃어버린 오늘의 한국인은 우리 조상인 태호 복희씨와 하도 낙서에 대해 과연 얼마나 알고 있는가!

조회 수 :
5205
등록일 :
2012.01.09
18:22:06
엮인글 :
http://www.siddham.kr/index.php?document_srl=1186&act=trackback&key=32c
게시글 주소 :
http://www.siddham.kr/1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