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이 이 땅에 오신 의미
부처님이 이 세상에 오신 날은 인류 모두를 위한 축제일입니다. 부처님이 이 땅에 오신 날은 인류 역사상 가장 획기적인 날입니다.
부처님의 탄생한 날과 성도를 이룬 날은 인간 능력의 무한 가능성을 확인한 날이기 때문입니다.
부처님이 이 세상에 오시기 전에는 인간은 참으로 나약한 존재였습니다. 태어나고 늙고 병들고 죽을 수 밖에 없는 존재, 살아가는 과정에서 조차 행복한 삶을 보장받지 못한 채 상황, 환경, 조건, 인연에 이끌려 잠시의 행복과 이어지는 잠시의 괴로움, 행복 불행 행복 불행... 그렇게 끊임없이 조건에 노예가 되어 살다가 어쩔 수 없이 죽어가는 존재였습니다.
그러한 과정에서도 추구한다는 행복조차 고작 절대적이지 않은 잠시의 행복일 뿐 인생 전체를 행복으로 물들일 수 있는 이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돈, 명예, 권력, 지위, 배경, 학식, 이성, 학벌 등 살아가며 행복을 잡기 위해 이런 것들을 늘려 나가는데 혈안이 되어 있지만 그런 조건들은 결코 우리에게 절대적이고 영원한 행복을 가져다 주지는 못했습니다.
인간은 영원히 항상하는 것을 찾았지만 어디에도 항상하는 것은 없었으며(제행무상/諸行無常), 죽지 않고 항상 고정되게 존재하는 ‘나’를 찾았지만 누구도 항상하지 못한 채 반드시 죽어야 했고(제법무아/諸法無我), 끊임없이 행복하고 싶지만 괴로움(일체개고/一切皆苦)이 우리 삶을 가로막았습니다.
인간이라고 하는 그렇게 나약한 존재들이 모여 자신보다 조금 더 나약한 존재들을 짓밟고 살아가며, 자신의 안위를 위해 자신보다 지능이 떨어지는 짐승들을 잡아먹으며 살아가는 그야말로 본능과 이기가 난무한 인류의 삶이었습니다.
그런데 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뒤로는 이런 삶이 다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부처님의 탄생은 우리 인류에게 무한 가능성을 활짝 열어보여 주었습니다. 인간이 결코 나약한 존재가 아니라는 사실과, 인간이 추구해야 하는 절대 행복이 무엇인지를 알려 주었습니다. 인간을 포함한 세상 모든 존재 자체는 절대 무한의 생명을 부여받고 있음을 알려주었던 것입니다. 이것은 참으로 인류에게 있어 너무나도 큰 전환이 된 것입니다.
괴로운 삶에서 행복한 삶으로, 항상하지 않는 삶에서 항상하는 삶으로, 거짓된 어리석은 ‘나’에서 밝고 지혜로운 ‘참나’의 발견으로
인류를 안내해 준 것입니다. 그간의 인류를 거처갔던 그 어떤 위대한 인물이라도 고작 100년도 안되는 살아있는 동안의 행복을 추구해 왔습니다. 죽음에 대해서는 인간 능력 밖의 문제라 여기며 철저히 입을 다물고 지내왔습니다. 그러다보니 인간의 가장 큰 괴로움을 도외시 한 채 작은 행복, 살아있는 동안의 행복만을 찾고자 아웅다웅해 왔으니 인류의 영원한 행복은 어쩌면 당연히 요원했을지 모를 일입니다.
그러나 한 젊은 청년 고타마 싯다르타는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나고 늙고 병들고 죽어야만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내릴 수 없음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어찌 생각해 보면 인류가 가졌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 가장 기본적인 삶의 문제를 회피하고 있었음이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역사 이래로 인류가 포기한 문제를 아니 도저히 문제일 수 조차 없을 인간 능력 밖의 문제, 모두가 신의 영역이라 생각했던 생노병사라는 이 문제를 한 명의 젊은 청년 고타마가 풀어 낸 것입니다. 그 문제를 풀고 보니 인간을 비롯한 사생육도의 모든 중생들은
지금까지 생각해 왔던 그런 나약한 존재가 아니었습니다. 아니 나약하지 않을 정도가 아니라 모든 우리 존재 자체가 바로 신이며 부처이며 하늘이었습니다.
내가 곧 우주이며 하나가 곧 전체이고, 나의 마음이 곧 부처의 마음이라는 사실을 깨달은 것입니다. 내가 무량수(無量壽) 무량광(無量光) 시작도 없고 끝도 없는 무한생명(無限生命) 그 자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부처님의 탄생게를 살펴보면 그 의미가 더욱 가까워 질 것입니다.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아당안지(天上天下 唯我獨尊 三界皆苦 我當安之)
하늘 위와 하늘 아래 나 홀로 존귀하도다. 삼계(욕계 색계 무색계)가 모두 고통에 헤매이니 내가 마땅히 이를 편안케 하리라.
『수행본기경』상권, 「강신품」
먼저 ‘삼계개고 아당안지’를 살펴보면 삼계의 모든 중생들이 나약하여 괴로워 함을 바로 깨달으시고는 일체 중생의 괴로움의 문제에서 풀고자 하는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괴로움의 문제를 풀고자 하는 이유는 바로 일체 모든 중생들이 고통에서 헤매이기에 이 모든이를 편안케 하려는 동체대비(同體大悲)의 발심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체 모든 중생을 구제키 위해 당당하게 괴로움의 문제(生老病死)와 맞닥뜨려 그 문제를 풀고 나니 ‘천상천하 유아독존’임이 확연해 진 것입니다. 하늘 위 하늘 아래 오직 내가 홀로 존귀하다는 내용이지만 여기에서 ‘아(我)’는 일체의 모든 중생을 의미하며 독존(獨尊)이란 모든 존재는 존재 그 자체로서 이미 독존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일체 모든 중생은 낱낱이 모두가 온전히 스스로 존귀함을 이르는 것입니다. 모두가 이 모습 그대로 독존이라는 것입니다. 물은 물대로, 자연은 자연대로, 사람은 사람대로, 미물은 미물대로... 모든 존재가 그렇듯 스스로 온전히 존귀하다는 말입니다.
그동안 우리는 외부에서 행복이며 자유를 구해 왔습니다. 돈, 명예, 권력, 지위, 학식 등이 높으면 높을수록 많으면 많을수록 행복하다고 착각해왔지만, 사실은 지금 여기 있는 이 모습 그대로 우리는 누구나 독존이라는 것입니다. 결코 외부적인 여건에 따라 울고 웃는, 행복하고 괴로워하는 그런 종속적인 존재가 아닌 참으로 존귀한 삶의 주인공이라는 선언인 것입니다.
그로부터 인류는 다시 태어난 것입니다. 새롭게 발견한 것입니다. 이제 인류는 하늘, 바라문, 신에 의해 지배받는 그런 종속적이고 나약한 존재가 아닌, 우리 안에 우주가 있고 세계가 있으며 진리가 있음을 알게 된 것입니다.
그런 날입니다. 부처님오신날은 그런 밝은 날입니다.
이제 앞서 우리에게 깨달음을 보여주고 가신 부처님(佛)과 부처님의 가르침(法) 앞에 고개숙여 귀의하며 우리 모두가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는 청정하고 밝은 수행자(僧)가 되야합니다. 그런 밝은 수행자가 되고자 크게 발심(發心)하는 날이 바로 오늘 부처님오신날인 것입니다. 길은 이미 밝게 열려 있습니다. 그 길이 바른 길임을 부처님께서 증명해 주셨습니다.
이제 우리가 가야할 길은 올곧게 펼쳐져 있는 길을 따라 뒷걸음 치는 일 없이 앞으로 나아가는 일입니다. 그 길을 향해 늦추지 않고 정진 또 정진할 일입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 인류가 해야 할 공통의 서원인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이 밝은 날, 부처님 오신날
우리 생활수행자들이 나아가야 할 밝은 깨침의 길인 것입니다.
글쓴이 : 법상
'법상스님의 날마다 해피엔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제나 어디에서나 아무 일도 없다 (0) | 2022.11.12 |
---|---|
시간(時間)이라는 것이 있다고 여기는 환상(幻想) (0) | 2022.11.08 |
자신의 삶을 통제하려는 허망한 노력을 멈추면 (0) | 2022.10.30 |
남에게 인정받으려고 괜히 애쓰지 말라. (0) | 2022.10.30 |
나의 정체성은 없다. 단지 지금 여기 있는 이대로일 뿐이다. (0) | 2022.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