財物을 모은 다음 보시를 하여 罪와 業障을 없애는 福을 짓겠다고 하는 것은.참 으로 어리석은 일이다.
친구와 동료 형제와 같은 이 에게 흉을 들어 해를 입었다면 이전의 업연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아 분노를 없애야 한다.
상대 에게 행복이 생기지 않기를 바라는 사람이 자신의 적 을 향해
보리를 원하는 것은 그저 말 뿐임을 알겠는 가?
분노하지 않고 忍辱할수 있다면 이보다 더 나은 수행은 없다..
수행 하는 사람에게 忍辱은 특별히 필요한 수행이다.
결과는 원인이 없으면 생기지 않고, 원인이 있으면 결과가 있기 마련이다.
적.을 만나 분노가 일어날때, 인욕수행이 필요 가능한 것이다.
적인.상대가 忍辱의 바탕이자 원인"이다 .忍辱 修行하면 원인"이 사라진다.
보리심 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忍辱修行이다.
보리심을 수행하는 사람에게 화.내고 성내고 분노하는 것이 가장 큰 적 이다.
자신을 화나게 하는 적.과(상대) 자신이 共同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 憤怒心 이다.
분노는 忍辱心으로 만이 분노를 잠재울수 있다.
참을수 없는 분노에서, 참을성인 忍辱心이 생긴다.
보리심을 새롭게 일으키고 더욱 증장하기 위하여 忍辱修行이 필요하다.
모든 不幸은 참지 못하는데서 생기는 것이다.
고통의 바다를 무사히 건너는 길은 인욕바라밀 행 이다.
자신의 바른 뜻, 성공한 삶.의 뒤에는 꼭 忍辱修行이 있었기 때문이다.
세상의 모든 고통 시련을 없애는 것.좌절과 절망 슬픔과 분노의 미움들은
아프고 쓰린 忍辱修行을 통해서 얻어지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인욕에는 천재지변이나 억울한 사고사 ,질병 교통사고등 많은 삶의 해악으로 부터
超然 할수 있는 마음의 安息은 수행을 통한 忍辱心 아니면 이겨낼수가 없다.
타인의 원망, 질투 해침을 堪耐(감내) 하는 內面의 깊은 意識, 忍辱心이 필요하다.
忍辱心에서 물러나지 않을때, 인생으로서의 삶의 성공을 성취할수 있으니.
불퇴전의 마음으로 忍辱正進 수행을 해야 한다.
사람들은 분노"와 사랑" 두 가지에 존재하며 살아간다.
분노와 사랑 두가지 中에 사랑이 人生全體에 비중을 더 차지 하고 있다 하겠다.
분노의 마음은 잠깐잠깐 가끔 발생할 뿐이지, 인간이 자립하는 데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르나 사랑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가장 必要한 피와 같은 것이다.
사랑이 있으면 몸 이 편 하고 인생이 즐거워 선한 마음이 생기고
사랑이 가득할때 사람은 물론이고 동물과 식물 모든 것을 좋아하여 지게 된다.
보리심의 自體는 남을 위하는 (利 他心)것이 지만.
結論은 自身의 利益과 사랑을 듬뿍받는 福이되어지는 것이 된다.
自身의 利益을 돌보지 않은 것(利他行) 이지만.
自身이 덩달아 좋은 兄第 道伴 緣因을 만날수 있어 幸福의 條件이 되어지는것이다.
이타행 (菩提心)으로 인해 生에 기쁨이 생기고 善한 生을 살수있기 때문에
자신의 삶이 아름답고 행복해 진다는 것이다.
나약 함으로 自身만 생각하는(利己心) 게으름으로는,
어느 누구에게도. 사랑을 받을수 없고, 도움되는 因緣의 條件이 나타나지 않는다.
게으르고 해태한 생각, 자신만 자신의 몸뚱이만 챙기는 사람은 모든 친구로 부터
멀어지고 소외되어 슬프고 외로운 삶을 살게 된다.
태만 하지 않고 부지런한 삶을 살아야 한다.
사랑이 넘치는 인생, 기쁘고 행복한 인생의 삶을 살려는 노력 그것이 정진 바라밀이요,
아뇩다라삼막삼보리. 無上正等覺인 것이다
보리심으로 正進할때 如來께서 無量하신 祝福의 幸運을 가득 膳物 하실 것이다.
........달라이라마 법어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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