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능가경 총품(總品) 15.진여사유(眞如思惟) 원오스님게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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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능가경 총품(總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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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진여사유(眞如思惟)
報相佛實體 及所化佛相 衆生及菩薩 并十方國土 보상불실체 급소화불상 중생급보살 병시방국토 習氣法化佛 及作於化佛 是皆一切從 阿彌陀國出 습기법화불 급작어화불 시개일체종 아미타국출 應化所說法 及報佛說法 修多羅廣說 汝應知密意 응화소설법 급보불설법 수댜라광설 여응지밀의 所有佛子說 及於諸如來 是皆化佛說 非淳熟者說 소유불자설 급어제여래 시개화불설 비순숙자설 是諸法不生 而彼法非無 乾闥婆城幻 如夢化相似 시제법불생 이피법비무 건달바성환 여몽화상사 種種隨心轉 惟心非餘法 心生種種生 心滅種種滅 종종수심전 유심비여법 심생종종생 심멸종종멸 衆生妄分別 無物而見物 無義惟是心 無分別得脫 중생망분별 무물이견물 무의유시심 무분별득탈 無始世戱論 依止於煩惱 諸分別熏修 是故邪見生 무시세희론 의지어번뇌 제분별훈수 시고사견생 識無分別義 眞如是智境 轉彼是寂靜 是諸聖境界 식무분별의 진여시지경 전피시적정 시제성경계 觀察義思惟 諸凡夫思惟 念眞如思惟 諸佛淨思惟 관찰의사유 제범부사유 염진여사유 제불정사유 응신이신 報身佛과 법성불인 實體佛과 백억화신 변화한바 부처님의 모양들과 범부들인 중생들과 또한모든 보살들과 아울러서 동서남북 상하시방 국토이며 수집성인 習氣들과 법신불과 화신불과 또한모든 백억화신 화신불로 짓는것은 이게모두 보신불인 阿彌陀佛 서방정토 연화세계 보신국토 들로부터 나온거다 공덕장인 應化身의 설법하신 것인바와 인과응보 인연따라 報身佛의 설법함은 논쟁세계 修多羅서 많고널리 말했으니 그대들은 마땅히도 비밀하온 뜻임알라 모든있음 있는바의 불자중생 설법들과 또한여러 일체제불 진실여상 여래께서 이런모두 화신불의 말씀들인 것이리요 淳熟하온 진여불의 말씀들이 아니라네 이런모든 일체법은 생하는게 아니면서 저런모든 일체법도 없는것이 아니어서 향적세계 건달바성 꿈과같은 환상이며 꿈과같이 변화하는 것과같은 것이라네 여러가지 마음들이 因緣따라 구르나니 오직하여 惟心이요 다른法이 아니로다 한마음이 生하면은 여러가지 生한거며 한마음이 滅을하면 여러가지 滅한거다 어리석은 중생들이 虛妄하게 分別하여 한物件도 없는데도 物件으로 보이지만 없는뜻은 오직하여 본마음인 것일지니 分別함이 없으면은 心解脫을 얻으리라 끝이없는 세상사의 시비분별 戱論들은 煩惱妄想 所集性에 의지했서 생긴거니 일체모든 분별들로 훈습하여 생겨나니 그러므로 중생심은 邪見으로 드러난다 諸識들은 분별심이 없었다는 뜻일거요 眞實如相 眞如佛은 반야지혜 경계이니 저것들을 안굴리면 고요하온 적정이라 이런것이 심해탈인 성인들의 경계라네 뜻을따라 관찰하는 思惟라고 하는것은 일체모든 범부들의 사유라고 말함이요 眞實如相 眞如界를 生覺하는 思惟만이 청정하고 깨끗하온 부처님의 사유라네
***본불본락(本佛本樂) 하옵소서! ()()()***
***화엄동산에서 무명 납승 원오스님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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