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상스님의 날마다 해피엔딩

생각으로 가공되지 않은 날 것의 지금 이 순간에 심심하게 존재해 보세요

장백산-1 2023. 9. 19. 14:10

생각으로 가공되지 않은 날 것의 지금 이 순간에 심심하게 존재해 보세요


미지의 세계인 미래엔 어떤 일이 생겨날지 전혀 모르기 때문에, 언제나 미래는 사람들에게 환상을 일으킵니다.
반면에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인 현재는 언제나 심심하고, 별 볼일이 없고, 밍숭맹숭하게 지나가 버립니다.
사람들이 현재보다 미래를 추구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처럼 생각은 언제나 실재를 과장하고 환상적으로 뒤바꾸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런 생각의 과장을 믿지 말고, 아무런 맛도 없고, 심심한, 지금 이대로의 심심한 현재에 그저 있어 보세요.
화려하지도 않고, 과장되지도 않고, 꾸며지지도 않은, 이 심심한 지금 여기 현재에 머무세요.

심한 갈증을 느낄 때는, 콜라처럼 톡 쏘는 탄산수 보다, 맹맹하고 심심한 물이 더 필요합니다.
생각으로 가공되지 않은 생생한 날 것의 지금 이 순간 현재에 그냥 존재해 보세요.
지금 이 순간의 이 아무것도 아닌 현재를 밀쳐내지 말아 보세요.
지금 이 순간 현재를 그냥 두 팔 벌려 살아주어 보세요.
지금 여기에서 벌어지는 아주 작고, 사소하고, 심심하게 벌어지는, 미세한 감각을 가만 가만히 즐겨 보세요.

멀리서 들려오는 작은 새들의 소리, 풀벌레 소리, 초침 재깍이는 소리, 선풍기 소리, 숨 쉬는 소리, 몸의 감각, 
손 발의 감각, 이런 작고 여린 물맛 같은 무미의 맛에 맛들여 보세요.

심심한 지금 이 순간 현재를 견딜 수 없어 곧장 현재에서 도망치려는 마음이 일어날 것입니다.
TV 속으로, 스마트폰 속으로, 생각 속으로, 컴퓨터 속으로, 사람들과의 수다 속으로, 일 속으로, 
끊임없이 지금 이 순간 현재가 아닌 무언가 다른 곳으로 피해 달아날 곳을 찾게 될 것입니다.

다른 곳으로 달아나지만 말고, 지금 여기에서 실재로 벌어지고 있는 이것과 함께 있어보세요.
그것이 곧 명상이고, 진실이고, 지혜이고, 깨달음의 곶간입니다.


글쓴이 : 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