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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향의 발원 | 법상스님의 금강경과 마음공부

장백산-1 2016. 3. 22. 16:06

 

회향의 발원 | 법상스님의 금강경과 마음공부
 

소함 |2016.03.22. 10:56 http://cafe.daum.net/truenature/S87Y/22   
 

 

無住  卽,  妙行은 卽刻的이고 全切的인 온전한 行爲를 뜻한다. 다시 말해서 無住 卽, 妙行은 나를

宇宙法界 卽, 佛(부처)에게 그대로 내맡기고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함께 흐르는 行을 뜻한다. 내가

하는 行爲가 아닌, 宇宙法界 卽, 佛(부처)가 하는 行爲가 無住 卽, 妙行이다.

 

佛(부처)의 妙行 卽, 宇宙法界의 妙行과 보살의 妙行 이 둘은 根源에서는 無住 卽, 妙行으로 하나지만,

方便上으로 부처의 妙行 보살의 妙行  두 가지로 나뉘는데, 그중 하나가 부처의 妙行 즉, 智慧를 證得

하기 위한 깨달음의 實行 卽, 깨달음을 이루기 위한 修行이고, 다른 하나가 보살의 妙行 즉, 利他的인

보시를 實行하는 妙行이다. 이것이 바로 上求菩提 下化衆生(상구보리 하화중생)이라는 말로 모든 보살

의 妙行인 두 가지 큰  誓願이며, 완전한 깨달음을 성취하신 석가모니부처님을 福德과 智慧가 충만한

분으로 묘사하는 이유도 또한 상구보리 하화중생하는 妙行 이 말에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보살을 보살일 수 있도록 해 주는 것, 卽 보살이 부처가 되지 않고 보살로 남아 있는 唯一한

이유는 바로 상구보리 하화중생 즉, 일체중생을 성불의 길로 이끌겠다는 회향의 발원, 보시의 발원 즉,

보살의 無住 卽, 妙行 때문인 것이다. 그러니 보살에게 있는 唯一한 妙行은 '법보시'를 實行하는 것이다.

 

일체중생을 깨달음의 길, 성불의 길로 이끄는 보살의 妙行 즉, 상구보리 하화중생하는 보시가 바로

法布施이며, 法布施를 實行하는 보살의 妙行이야 말로 가장 온전한 보시다. 보살들의 妙行인 이러한

하화중생을 實行하는 법보시를 실천함에 있어서 석가모니부처님께서는 보살들은 무엇에도 머무는 바

없는 마음으로 보시를 實行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법상스님의 금강경과 마음공부 / p.8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