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향기 메일

침묵의 나선이론

장백산-1 2017. 8. 1. 11:53
침묵의 나선이론이란?

 


'침묵의 나선 이론(Spiral of Silence Theory)'은 독일의 여성커뮤니케이션학자 엘리사베스 노엘레 노이만(Elisabeth Neolle Neumann, 1974/1980)이 주장한 여론 형성 이론으로서, 우리나라에서도 매우 대중화된 이론이다. 

이 이론의 핵심 내용은 사람들은 새로운 생각에 당면했을 때 각자 재빠른 판단을 하는데(quick check, or quick assesment),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유사 통계적 감각기관(a quasi-statistical sense organ)에 의해 자신이 판단한 생각이 그 의견을 지지하는 것이면 더욱 자신 있게 말하고, 그렇지 않으면 침묵하여 쌍방의결속이 '침묵의 나선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언론의 균형 있는 보도가 필요하다. 언론은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하고 정확한 여론조사를 통해 민의를 보도해야하며, 이를 통해 다수가 스스로 다수임을 인식할 수 있게 해 줄 필요가 있다.
하나의 특정한 의견이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되고 있다면, 반대되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 소수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비난 받을 것을 두려워해 반대하지 못하고 침묵하는 것을 가리킨다.

노이만이 정의한 침묵의 효과 4단계1. 권력자가 주목되어 있지 않았던 화제를 꺼낸다.2. 주목이 되어 있지 않았떤 화제에 대해서는 곧바로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기 때문에, 일단 옳은 것으로 인식된다.3. 이후 나오는 비판에 대해서, 옳지 못하다는 평가를 내려 배제를 실시한다.


4. 소수파가 된 비판 세력은 다수의 압력을 받아 비판을 포기한다.

무슨말인지 감이 잘안온다면

사례1)
아버지가 가족들과 함께 일식집에 간 사례를 생각해보자. 내심 광어가 먹고 싶은 아버지는 메뉴판을 들고 온 직원에게 "여긴 광어가 좋죠"라고 먼저 말을 한다. 직원은 연장자이자 돈을 지불할 능력이 있는 아버지 말씀이니 "그렇다"고 응답한다. 이때부터 침묵의 나선이론은 적용된다. 그러자 눈치 빠른 큰아들도 말한다. "회는 광어가 최고죠"라고. 이 순간 광어라는 어젠더는 주류로 부상하고, 다른 이론은 꼬리를 감춘다. 
그런데 만약 돈이 더 많은 할아버지가 나타나서 아버지가 화장실에 간 사이 손자들에게 따로 따로 진심을 물어본다면 `광어`라고 말하지 않는 아이들이 나타날지도 모른다. 

혹은
a : 아오늘 부대찌개 먹구싶당~b : 너도? 아 나도 ㅠㅠㅠㅠ완전 땡겨 먹자c : 대박 나 부대찌개좋아하는거 어케알구 ㅋㅋㅋㅋ콜!
d: ....(아놔)그럼 나도 부대찌개..!

이렇게 다수의 의견이나 능력이 더 강한자의 입김이 있을 경우 어쩔 수 없이 부대찌개를 선택하게 되는 거징
어떠한 의견이 주류로 나타났을 경우 그 반대입장인 사람은 아예 입을 다물거나 인터넷상에서는 댓글을 쓰지 않게 됨!

사례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웃기다ㄴ2222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나진짜 배꼽잡고 굴렀쟈냨ㅋㅋㅋㅋㅋㄴ3333333 ㅋㅋㅋ미치겠다 눈물나서 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만 몇백,몇천명이 댓글에서 다 웃고 있으니  
웃음코드를 모르는 사람은 비판을 받을까봐 웃기지 않는다는 댓글을 쓰지 못행.


사례3)

A "원빈 진짜 잘생기지 않았어?"

B "빈느지...존잘이잖아....이나영 부럽다..ㅠㅠㅠ"

ABC가 까페에서 수다를 떨고 있어.

하지만 C는 오래전부터 원빈이 잘생겼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야.

하지만

A "C야. 너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 빈느 완전 잘생겼지?"

C "응. 진짜 조각인듯 ㅎㅎㅎㅎ" 라고 대답해버리지.


사례4)
아...진짜 무개념 막장이네. 어떻게 이럴수가있지?
진짜 미친X인듯 vs 이게 뭐얔ㅋㅋㅋㅋ 개병맛ㅋㅋㅋ
진짜 약빨았나바 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 식으로 첫 댓글이 갈릴 경우 그 의견이 주가 되는 것 봤지?
그래서 같은 게시글인데 게시글 반응 완~전히 다른 거 봤을거야.

 
1) 장점- 거시적이면서도 미시적인 설명력을 가졌다.- 이론이 매우 역동적이다.- 여론의 움직임, 특히 선거 기간 동안 여론의 동향을 설명해 준다.- 뉴스 매체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중요한 문제 제기를 해 준다.
반면에 단점두 있엉 ㅎㅎ 

2) 단점- 전반적으로 미디어의 영향력과 보통 사람들에 대해 회의적 관점을 가진다는 점이다.- 침묵의 이유를 지나치게 단순화시키고 있다.- 침묵 효과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인구학적, 문화적 차이를 간과하고 있다.- 침묵 효과에 대항할 수 있는 공동체의 힘을 평가절하하고 있다.


처음 직접 써보는거라 횡설수설하긴 한데..!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어용..!


출처 :*여성시대* 차분한 20대들의 알흠다운 공간 원문보기▶   글쓴이 : 오자서와손무

 

 

 

 

 

 

 

 

출처 :*여성시대* 차분한 20대들의 알흠다운 공간 원문보기   글쓴이 : 오자서와손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