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상스님의 날마다 해피엔딩

과거도 미래도 없다. 오직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뿐이다.

장백산-1 2023. 12. 14. 15:05

과거도 미래도 없다. 오직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뿐이다.


미래에 무언가를 추구한다는 것은 지금 여기 이대로는 불완전하고 불만족스럽다는 것이다. 지금 여기 이 자리야말로 가장 중요한 때고 곳이다. 미래를 바꿀 수 있는 가능성은 오롯이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 있다. 지금 여기 있는 이대로를 불완전하고 불만족스럽다고 느낀다면, 그같은 마음은 곧 불완전하고 불만족스러운 마음을 연습하는 것이고, 창조하는 것이다. 당연히 가장 중요한 힘의 원천인 지금 여기라는 때와 곳에서 불완전과 불만족한 마음을 연습하니, 그것의 결과인 미래 또한 불완전하고 불만족스러운 삶이 지속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반대로 미래를 추구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바로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 있게 되며,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를 만족스럽고 완전한 때와 곳으로 보게 된다. 지금 여기라는 힘의 원천의 때와 장소인 에서 내가 완전성과 만족의 마음을 뿜어내게 된다면, 그것은 곧 무한한 힘으로 완전성과 만족스러운 삶을 끌어올 것이다. 이런 말조차 방편이고, 끌어올 것도 없이, 추구하지 않는 사람에게 지금 여기라는 현재는 더없이 완전하고 만족스러울 수밖에 없다. 세상 모든 것은 지금 여기 있는 이대로 이미 완성인 것이다.

사람들이 왜 불완전하고, 불만족스러워 하는지 이제 좀 감이 오는가? 완전하고 만족스러운 미래를 꿈꾸고 있다면, 그것을 미래를 향해 추구하지 말고, 곧장 지금 여기서 경험해 주라. 바로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서 완전함과 만족함을 경험해 보라. 지금 이 자리에서 만족을 누려보라.

완전함과 만족함 그것이 지금 여기에는 없다고? 완전성과 만족함이 지금 여기 없다는 것은 생각일 뿐인 것은 아닌가? 불만족과 불완전함은  생각 속에서만 경험될 수 있다. 지금 여기 있는 이대로의 현존, 지금 여기 이것은 그저 지금 여기 이러할 뿐이다. 완전과 만족이라는 말에도 치우치지 않는다면, 그저 지금 여기 있는 이대로, 아무 일 없는, 그저 아무 문제 없는 지금 여기 있는 이대로의 삶이 경험될 뿐이다.
이것이 진정한 완전함이고 만족함이다.

지금 여기 말고 완전한 삶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지금 여기 말고 만족스러운 삶이 따로 있는 것아 아니다. 지금 여기 말고 만족함과 완전함이 따로 있으려면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와 만족함 완전함이 둘로 나누어져 있어야 하지만, 지금 여기 있는 이대로는 그저 지금 여기 있는 이대로일 뿐이다.

시비 분별 비교 판단 해석 없이, 비교 없이, 그저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 존재할 때, 있는 이대로가 경험된다. 지금 여기 있는 이대로야말로 완전함이고, 만족함이다.


글쓴이 : 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