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고통 절망을 버리지 말라
많은 사람들은 무언가로 인해 괴로워한다. 어떤 사람은 미워하는 사람 때문에 괴롭고, 또 어떤 이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괴롭고, 어떤 사람은 진급 못할까봐 괴롭고, 어떤 사람은 사랑 받지 못할까봐 괴롭고, 어떤 이는 외로움 때문에 괴롭고, 어떤 자는 인정 받지 못해서 괴롭고, 어떤 사람은 죄책감에 시달려서 괴롭다.
그 어떤 괴로움이 오더라도, 사실은 나를 찾아 온 괴로움, 그 자리에 답은 있다. 땅에서 넘어진 자 땅을 딛고 일어나라는 말처럼, 바로 그 괴로움 속에서 답을 찾아야지 그 괴로움이 싫다고 괴로움을 버리고 새로운 행복을 찾거나 기다려서는 괴로움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번뇌즉보리, 생사즉열반이라 한다. 반야심경에서는 색즉시공이라 한다.. 내가 괴로워하는 바로 그 괴로움, 번뇌, 생사심, 생멸심 바로 그 마음이 곧 깨달음의 자리이고, 번뇌가 꺼진 열반의 자리라는 말이다. 번뇌즉보리이기 때문에, 괴로움이 일어났을 때 바로 그 괴로움의 자리에 동시에 괴로움이 사라진 깨달음의 자리, 행복의 자리도 함께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보통 괴로운 일이 생기면, 그 괴로움에서 벗어나려고 애를 쓴다. 불안하면 불안에서 벗어나려고 애를 쓰고, 외로우면 외로움에서 벗어나려고 사람을 찾아 나서고, 미움이나 원한에 시달릴 때면 그 미움을 버리고 용서와 사랑을 찾으려고 애를 쓴다. 그러나 ‘지금 여기’에서 나를 찾아 온 바로 그 괴로움, 외로움, 불안, 미움을 버리고 새로운 행복, 충만감, 사랑, 안정, 용서 등을 찾으려고 애쓰면 애쓸수록 오히려 괴로움, 외로움, 불안, 미움은 더욱 더 커질 뿐이다.
번뇌가 찾아 온 이유는 번뇌즉보리임를 일깨워주기 위함이다. 사실은 번뇌 속에 보리가, 괴로움 속에 행복이 함께 있다. 그렇기에 우리가 괴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괴로움에서 벗어나려고 애쓰는 그 마음을 포기하고, 오히려 나를 찾아 온 괴로움을 인정하고 받아들여 괴로움과 함께 있어주는 것이다.
괴로움이 찾아올 때 괴로움과 하나되어 충분히 괴로워해 주고, 불안감이 몰려올 때 그 불안감을 없애려 할 것이 아니라 충분히 받아들여 불안해 주기를 선택하는 것이다. 누군가가 밉고 원망스러울 때도 미워하면 안 된다고 자신을 책망하며 용서하지 못하는 자신을 원망할 것이 아니라 밉고 원망스러운 마음을 인정해주고 도닥여주며 내 마음 안에서 충분히 미워하고 원망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미워하면 안 되, 미워하지 말자 하고 그 마음을 억누를 때 오히려 더 미워지고 더 화가나게 된다. 남들을 미워하면 안 된다는 죄의식이 오히려 더욱더 미움을 증폭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미움이라는 어두운 에너지가 내 안에서 충분히 발산되도록 해 주어 보라. ‘어디 한 번 마음껏 미워해 주자’ 하는 마음으로 미운 마음 그 자체를 받아들여 줄 때, 그래서 충분히 그 미움이 나래를 펴고 미움으로 발현될 때 오히려 미워하는 마움은 머지않아 사라지게 될 것이다.
그것이 무엇이 되었든, 나를 찾아와 나를 괴롭히는 그 마음을 없애려 하지 말고 그것과 함께 있어 주라. 불안감을 마음껏 불안해 주고, 외로울 때 온전히 외로움 속으로 뛰어들어 외로워해 주며, 미울 때도 미운 마음을 억누르지 말고 마음 속에서 진정으로 100% 온전히 미워하는 마음을 인정하고 허락해 주어 보라.
번뇌즉보리, 즉, 괴로움, 불안, 고독, 미움 바로 그 힘겨운 번뇌의 마음이 곧장 깨달음과 다르지 않기 때문에, 그 괴로운 마음과 하나되어 온전히 괴로움을 받아들여 줄 때 도리어 놀라운 내적인 전환을 겪게 된다. 내면에서 근원적인 변화가 시작되는 것이다. 진흙 속에서 피는 연꽃처럼 진정한 변화는 번뇌 속에서 피어나는 것이다. 괴로운 그 마음을 버리고 따로 행복한 마음을 찾을 수는 없는 것이다.
[BBS 불교방송 라디오 평일 오전 07:50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중에서] - - 글쓴이 : 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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