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타화상 菩提方便門 (보리방편문) -
阿彌陀佛
心은虛空과等할새
片雲隻影이無한廣大無邊한虛空的心界를觀하면서
淸淨法身인달하야毘盧遮那佛을念하고
此虛空的心界에超日月의金色光明을帶한
無垢의淨水가充滿한海象的性海를觀하면서
圓滿報身인달하야盧舍那佛을念하고
內로念起念滅의無色衆生과外로日月星宿山河
大地森羅萬象의無情衆生과人畜乃至蠢動含靈의
有情衆生과의一切衆生을性海無風金波自涌인
海中漚로觀하면서千百億化身인달하야
釋迦牟尼佛을念하고다시彼無量無邊의淸空心界와
淨滿性海와漚相衆生을空性相一如의一合相으로
通觀하면서三身一佛인달하야
阿(化)彌(報)陀(法)佛을 常念하고
內外生滅相인無數衆生의無常諸行을
心隨萬境轉인달하야彌陀의一大行相으로
思惟觀察할지니라.
아미타불
마음은 허공과 같을새
한조각 구름이나 한점 그림자도 없이
크고 넓고 끝없는 허공같은 마음세계를 관찰하면서
청정법신인 비로자나불을 생각하고,
이러한 허공같은 마음세계에 해와 달을 초월하는 금색광명을 띤
한없이 맑은 물이 충만한 바다와 같은 성품바다를 관찰하면서
원만보신인 노사나불을 생각하며,
안으로 생각이 일어나고 없어지는 형체없는 중생과,
밖으로 해와 달과 별과 산과 내와 대지 등 삼라만상의 뜻이 없는 중생과,
또는 사람과 축생과 꿈틀거리는 뜻이 있는 중생 등의 모든 중생들을,
금빛 성품바다에 바람없이 금빛파도가 스스로 뛰노는 거품으로 관찰하면서
천백억 화신인 석가모니불을 생각하고,
다시 저 한량없고 끝없이 맑은 마음세계와,
청정하고 충만한 성품바다와,
물거품같은 중생들을
공(空)과 성품(性)과 현상(相)이 본래 다르지 않는 한결같다고 관찰하면서
법신(法身),보신(報身),화신(化身)의 삼신(三身)이
원래 한 부처인 아미타불을 항시 생각하면서
안팎으로 일어나고 없어지는 모든 현상과
헤아릴 수 없는 중생의 덧없는 행동들을
마음이 만가지로 굴러가는
아미타불의 위대한 행동모습으로 생각하고 관찰할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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