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물지 않고, 지나가 버리다
부처가 있는 곳은 머물지 않고
부처가 없는 곳은 급히 지나가 버린다.
有佛處不得住 無佛處急走過
유불처부득주 무불처급주과
- 금강경 오가해-
大丈夫에게는 스스로 하늘을 찌르는 뜻이 있어서
如來가 간 곳을 다시 가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어찌 대장부에게만 해당되는 말이겠는가.
또 대장부라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 말인가. 그 根據는 무엇인가.
불교적 眼目으로는 모든 사람이 다 대장부다.
사람 사람이 모두가 圓滿하게 成就되어 있고 完全無缺하기 때문이다.
부르면 대답할 줄 알고, 꼬집으면 아픈 줄 안다.
볼 줄 알고, 들을 줄 안다.
배고프면 밥 먹을 줄 알고, 피곤하면 잠을 잘 줄도 안다.
아무 것도 不足한 것이 없다.
그래서 大丈夫다.
그런데 공연히 부처라는 사람이 나와서 이러쿵저러쿵 말이 많다.
말이 많은 사람이 있으면 그 곳에 머물지 않는다.
그러나 말 많은 사람이 없으면 더 빨리 지나가 버린다.
그래서 선기(禪機)는 孤高하다. 嚴格하다. 서릿발이다.
威嚴이 하늘을 찌른다. 아무나 接近할 수 없다.
가까이 닫기만 하면 베이고 다친다. 가히 치명적이다.
一切가 끊어진 寂靜 그 自體다.
그러면서 그 깊이 모를 그윽함, 幽玄함이 있다.
부처가 있으면 같이 살 만한데 그렇지 않다.
부처가 없으면 더 빨리 지나가 버린다.
선심(禪心)이 人格化되어 體現되었기 때문이다.
출처 : 무비 스님이 가려뽑은 명구 100선
[진흙소가 물위를 걸어간다]
泥牛水上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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