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철스님의 열반게송에 대한 올바른 이해
한평생 남녀의 무리를 속여서 하늘에 가득한 죄업이 수미산보다 더 크다. 산 채로 무간지옥에
떨어지니 한이 만 갈래나 되는데 태양이 붉은 빛을 토해내면서 푸르른 산에 걸렸구나.
生平欺狂男女群 彌天罪業過須彌 (생평기광남녀군 미천죄업과수미)
活陷阿鼻恨萬端 一輪吐紅掛碧山 (활함아비한만단 일륜토홍괘벽산)
『성철(性徹) 스님 』
이 글은 성철(性徹, 1912~1993) 스님의 열반게송이다. 스님께서 이 게송을 남기고 열반에 들자 이 게송은 많은 일반 사람들의 입에 회자(膾炙) 되었다. 불자들은 항상 접하는 내용의 게송이라서 별 관심이 없었으나, 비불자들이나 이웃 종교인들은 성철스님의 열반게송에 대해 대단히 의아해 하였다. 일부 이웃 종교인들은 불교를 폄하할 만한 이야깃거리가 생겼다고 하여 이리저리 글자대로만 해석하여 성철스님을 크게 비방하고 나섰다.
그래도 불자들은 다른 이웃 종교인이나 일반 사람들이 게송의 내용을 잘 알지 못하고 하는 말이라 생각하고, 그러다가 말려니 여겼다. 그런데 성철스님 열반 후 10년이 훨씬 더 지난 요즘에 더 극성이란다. 성철 스님이 누구인지도 모르는 사람들에게까지 선전을 하며 불교를 형편없는 종교라고 비방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성철스님의 열반게송의 올바른 뜻을 풀이해서 열반게송의 진실을 모르는 사람들을 좀 가르쳐 주면 좋겠다고 부탁하는 분이 있어서, 새삼 이 명구 난에 열반게송에 관한 해석을 남기게 되었다.
불교에서 존재(存在) 일체(一切)를 보는 견해가 교리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대체적으로 존재(存在) 일체(一切)를 중도(中道)의 견해, 즉 연기적(緣紀的)인 견해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성철 스님은 일생동안의 불교공부를 백일법문이라는 법회를 통해서 중도(中道), 즉 연기(緣紀)의 거의 모든 것을 피력하였다. 백일법문의 일관된 사상(思想)은 중도(中道) 사상(思想), 즉 연기(緣紀) 사상이다. 백일법문을 관통하는 사상이 중도(中道) 사상(思想)인 것은 성철스님 역시 일체 존재를 중도(中道), 즉 연기적(緣紀的)인 관계로 보았고, 불교를 중도(中道), 즉 연기(緣紀)로 보았기 때문이다.
성철 스님은 스스로를 중도광(中道狂)이라고까지 할 정도로 중도(中道)를 강조하셨다. 이 세상 모든 것들, 우주만물, 일체(一切)의 존재원리(存在原理)가 중도(中道)이며, 일체의 존재의 원리를 깨달은 사람들의 가르침도 중도(中道)로 일관되어 왔다고 보았다. 백일법문 속에는 초기(初期)불교에서부터 대승(大乘)불교, 선(禪)불교에 이르기까지 중도(中道)의 가르침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정리하였다. 중도(中道)는 공식(公式)이다. 모든 경전과 어록도 중도(中道) 공식에 근거하고 있다.
따라서 불교의 이론은 아무리 짧은 글이라 하더라도 중도(中道)가 표현되지 않으면 온전한 글이라고 보지 않는다. 성철스님의 열반게송도 또한 중도(中道)의 예외는 아니다. 성철 스님의 열반게송은 철저히 중도(中道)로써 자신의 일생을 표현하였다. 중도(中道)란 간단히 말하면 절대부정(絶對否定)에서 절대긍정(絶對肯定)을 나타내는 이론이다.
사물이나 인간의 의식체계(意識體係)를 중도적(中道的)으로 표현할 때 진공묘유(眞空妙有)라는 방편의 말을 쓰지만, 성철 스님은 “한 평생 남녀의 무리를 속여서 하늘에 가득한 죄업이 수미산 보다 더 크다.”라고 철저히 자신의 일생을 부정하였다. 이 시대를 대표하는 성자이기에 자기 자신의 그 부정이 더욱 빛난다. 자기 존재의 진공성(眞空性)을 표현한 그런 표현은 참으로 기가 막힐 정도이다.
경전이나 어록에는 방편으로 공(空)자나 무(無)자를 사용해서 중도(中道)를 표현한다. 참고로 금강경의 무득무설분(無得無說分)은 세존이 자신의 깨달음과 일생 동안 펼친 설법을 철저히 부정(否定)한 내용이며, 또 일상무상분(一相無常分)은 제자들의 수행성과(修行聖果)마저도 철저히 부정(否定)한 내용이다.
절대부정(絶對否定)에서 다시 절대긍정(絶對肯定)으로의 내용은 “산 채로 무간지옥에 떨어지니 한(恨)이 만 갈래나 되는데 태양(一輪)이 붉은 빛을 토하면서 푸르른 산에 걸렸구나.”라고 표현하였다. 절대긍정(絶對肯定)의 지극한 표현이다. 선불교(禪佛敎)에서 말하는 지옥(地獄)세계는 극락(極樂)세계의 다른 표현이며, 한(恨)은 기쁨(喜)의 다른 표현이다. 큰 죽음을 큰 삶으로 표현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지옥(地獄)세계와 극락(極樂)세계를 꺼리낌 없이 자유자재하게 왕래하면서 모든 생명들과 함께 기뻐하고 함께 슬퍼한다.
여기서 ‘태양(일륜/一輪)’이란 무엇인가? 태양(一輪)은 성철스님 자신을 뜻한다. 태양(一輪)이 하늘에 높이 떠서 세상을 비추다가 지금은 이렇게 아름답고도 장엄한 저녁노을을 드리우면서 저물어가고 있다는 뜻이다. 이 얼마나 엄청난 자기 자랑인가? 천상천하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尊)이라는 말과 무엇이 다른가? 이 이상의 자신에 대한 절대긍정(絶對肯定)의 표현은 없다.
한편 태양(一輪)은 우리들 모두의 자신이며,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서 이렇게 견문각지(見聞覺知 : 보고 듣고 느끼고 알다)하는 바로 이 사실이다. 또한 태양(一輪)은 모든 존재(存在)와 모든 생명(生命)의 근본(根本)이며 본래면목(本來面目)이며 따라서 당연히 성철 스님의 근본(根本)이며 본래면목(本來面目)이다. 성철스님은 이렇게 자신의 삶을 크게 긍정하여 가히 중도(中道)에 미친 사람답게 철저히 중도(中道)로써 표현하였다. 천고(千古)의 절창인 성철스님의 열반게송이다. 모든 사람들이 성철 스님의 열반게송에 대해 부디 올바른 이해가 있기를 바란다.
출처 : 무비 스님이 가려뽑은 명구 100선 ④ [소를 때려야 하는가, 수레를 때려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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