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마음공부

위장질환 치유명상

장백산-1 2011. 10. 14. 13:46

답글 최신목록 | 목록 | 윗글 | 아랫글

 
부민스님 | 조회 28 |추천 0 |2011.10.03. 03:00 http://cafe.daum.net/jabisunwon/Mz6V/570 

위장질환 치유명상

치유명상은 호흡과 집중, 그리고 내면의 심상(이미지)을 통해 우주의 긍정적 에너지를 끌여 들여
치유를 현실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이미지상상을 통해 실재 자신이 그렇게 되고 있음을 믿어야 합니다.
자신의 명상에 추호의 의심도 없이 우주에 편재해 있는 치유에너지를 믿는다면, 누구나 명상을 통해 자신 혹은 타인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명상은 믿음과 긍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명상의 환경은 조용하고 약간 어두운 곳에서 규칙적으로 해야 효과가 좋아집니다.
그리고 명상시기에는 채식이 좋으며, 명상음악은 깊은 명상으로 유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명상법은 소화불량이나 만성위궤양, 굳어있는 명치를 치유세포를 형상화하여 치유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올바른 치유를 위해 위장의 모습을 정확하게 기억하세요.
그리고 설명대로 상상하고 실재함을 믿습니다.


 

[몸의 긴장풀기]

명상으로 들어 가기전 약 2~3분간 상체에 힘을 빼고 선 자세로 목과 어깨, 팔다리를 가볍게 흔들어 주세요. 마치 옷을 털 듯이 전신의 관절마디에 힘을 빼고 흔들어야 합니다.
흔들기를 다했으면 조용히 앉습니다. 허리는 곧게 세우며, 가슴을 펴고
혀는 입천장에 살짝 붙입니다. 그리고 나서 양 손의 주먹을 힘차게 쥐었다, 풀었다를 10번 반복합니다.

 

 

[호흡하기]

①긴장풀기를 다했으면 반가부좌로 바르게 앉아서 양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도록 하여, 양 무릎위에 살짝 올려놓습니다. 양 팔과 어깨에 힘을 빼고
가슴과 허리는 반듯하게 합니다.

 

②뒤이어 천천히 복식호흡을 몇 번하여 마음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호흡은 숨을 내쉬때 아랫배의
모든 공기를 다 내쉰다는 생각으로 충분히 배를 밀어 넣으면서 내쉽니다. 마실 때는 자연스럽게 마십니다. 이렇게 수분간 호흡을 하고 나면 온 몸이 서서히 이완됩니다.

 

③이제는 눈을감고 편안하게 침묵합니다.
침묵하는 동안 자신의 몸 전체를 느껴봅니다. 하나하나 느낌이 오는 데로 느껴야 합니다.
숨쉬는 소리, 귀에서 나는 소리, 발가락의 미세한 감각까지 객체로써 자신의 전신을 위에서 바라보듯 느껴봅니다. 이 행법을 5분간 합니다.

 

[치유심상그리기]

④온 몸 느끼기를 하면서 이제는 자신이 맑은 공기가 가득한 숲속에 앉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소리, 냇물소리 잔잔히 들려옵니다. 하얀 토끼풀이 수놓은 푸른 잔디위에 반가부좌로 앉아있는 자신을 바라보면서 너무나 평온함을 느낍니다.
오직 나 홀로 자연과 하나가 된 것처럼 앉아있습니다.
숲사이로 신선한 생명기운이 내 주위에 가득합니다.
호흡은 가늘게 하면서 그 미세한 소리를 느껴봅니다.
하늘은 흰 뭉게구름이 둥실둥실 떠다닙니다. 고요하면서 너무나 평화롭습니다.

 

⑤고요함 속에서 자신의 명치를 느껴봅니다. 명치부근의 쓰라림을 떠올리며 명치에 의식을 집중합니다.
명치가 막힌 듯한 답답함이 일순간 느껴집니다. 이제 명치로 호흡을 한다고 생각합니다...마음속으로
“명치..명치” 하면서 천천히 명치로 공기가 들어오고, 나감을 의식합니다. 호흡이 깊어질수록 명치 내에 넓은 공기통로가 생깁니다..
명치내에 남아 있던 탁한기운이 숨 내 쉬면서 밖으로 전부 빠져나감을 느낍니다.
그리곤 공기속으로 흩어져 사라짐을 바라보세요.
이제는 시원하고 맑은 공기가 명치의 위,아래로 소통됩니다. 명치가 가벼워지고 아주 편안해 집니다. 이 명치호흡을 수분간 합니다.

 

⑥다시 명치 왼쪽 아래의 위를 천천히 생각으로 살펴봅니다. 위의 밖과 안을 자세히 관찰합니다.
소화가 안되어 불편했던 기억이 일어납니다.
쓰리고, 탁한기운에 시들해진 세포조직이 분명하게 보입니다.
그리고는 속으로 “그 동안 고생많았다 위야!...넌 분명 완치된다”라고 자신의 위에게 확신을 심어 줍니다.

 

⑦이제는 위가 호흡을 하도록 합니다.
숨을 마시면 풍선처럼 위가 크지고, 내쉬면 작아집니다. 마치 잠든 아이의 평온처럼 부드럽게 위장호흡을 하세요.
호흡이 길어질수록 위의 탄력이 점 점 좋아지고 탁한 기운이 등뒤로 빠져나갑니다. 스물 스물 검고 탁한기운이 빠져나감을 느껴봅니다.
이제는 위 속을 들여다 봅니다. 위벽의 세포조직들이 하나하나 보입니다.
그 세포 속으로 숲 속의 생명에너지가 스며들면서 치유를 합니다.
보석처럼 빛나는 치유에너지가 위에서 아래로 구석구석 위벽의 세포를 정화시키고, 생명기운을 불어넣습니다.
치유의 에너지기운이 점 점 위벽 전체로 퍼져나감을 느낍니다. 시간이 지날 수 록 위가 가벼워지고 시원해 집니다.
치유에너지로 둘려 쌓인 자신의 위장을 가만히 관조하듯 지켜봅니다...
숨 마시면,
하늘처럼 위가 커지고,내 쉬면 아주 작아지면서 위장은 더욱 조화롭고 신선한 상태로 변해 갑니다. 치유세포들이 이제는 전체 위장으로 퍼져나가면서 사랑과 감사의 노래를 부릅니다.

 

⑧치유에너지가 위장을 지나 내장 전체로 퍼져나가며 세포 하나하나 치유해 나갑니다. 구석구석 탁한 기운을 몰아내며 내장을 정화시킵니다.
내장은 온전하게 완벽하게 치유가 됩니다. 마음은 너무나 편안하고, 고요해 집니다. 오직 자신의 몸에는 이 순간 치유에너지만 가득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몸은 더욱 가벼워 지고 감사하는 마음이 절로 생깁니다.

이 명상은 이미지를 마음속으로 그리면서 설명대로 단계별 그렇게 되고
있음을 확신해야 합니다.

명상은 매일 시간을 정해놓고 규칙적으로 하루에 30분에서 2시간 정도가 좋습니다.
명상은 심신이 얼마나 이완되었는가에 따라 효과도 차이가 납니다.
만일 이완과 집중이 잘 안될 때는
명상음악을 함께 이용해보시길 권합니다.


위의 이미지 처럼 막힌 명치와 속쓰린 위장이 시원하게 뚫리고 정화됨을
늘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