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대한민국, ‘함께 잘사는 세상’을 위한 희망2013선언 | |||||||||||||||||||||||||||||||||||||||
민주진보진영이 제안하는 대한민국의 비전(초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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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민주화 25년, 민주진보진영의 성찰 길지 않은 현대사에서 우리 대한민국은 수많은 고비를 넘어 이제 선진국의 대열에 참여할 수 있을 만큼 발전하였다. 민족분단과 전쟁, 군부독재, 소수 재벌중심 경제체제의 등장으로 국민들의 출혈과 희생이 따랐지만, 반세기만에 산업화와 민주화를 역동적으로 이룩한 우리를 세계가 부러워하고 있다.
이제 우리에게는 경제성장과 민주화의 성과를 바탕으로 더 높은 단계의 발전을 이룩해야 하는 새로운 과제가 주어져 있다. 국민 개개인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권리를 평등하게 누리고, 민주주의가 살아 숨쉬며, 생명과 문화와 기술의 조화 속에서 신체적․정신적 능력을 마음껏 키우는 ‘삶의 질’과 ‘사람의 행복’의 나라를 만드는 것이다. 이 목표는 우리에게 추상적 구호나 허황된 수사가 아니다. 한국은 역동성과 열정이 넘치는 나라이고, 우리는 동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시민정신과 참여의식을 지닌 국민들이다.
새로운 도약의 앞길 위에는 수많은 걸림돌들이 널려 있다. 수구 냉전적 사고에 서 이념대결을 부추기고 의견이 다른 상대방에게 색깔을 입히는 행태가 여전하다. 국가기관들이 견제 받지 않는 권력을 휘두르며 국민의 권리를 억누르고 있다. 소수 재벌과 건설족, 언론, 정치인, 관료 사이의 특권적 네트워크가 사회적 부와 자원을 독식하고 있다. 불공정, 반칙, 특혜, 자의적 지배 등 구시대의 낡은 악습들이 새로운 전진을 가로막고 있다.
세계화와 신자유주의의 물결 또한 우리에게 거대한 도전으로 다가왔다. 올바른 세계화는 지구적 교류와 협력을 통해 생산성과 지적 지평을 크게 확장시킬 수 있다. 그러나 신자유주의적 세계화는 승자독식의 치열한 경쟁을 유발하여 국가 간, 기업 간, 노동 간 양극화를 심화시킨다. 1990년대 초반부터 세계화를 수용한 김영삼 정부는 잘못된 대응으로 커다란 국가적 손실을 초래하였다. 1997년 말의 외환위기는 수구 보수세력과 소수 재벌집단이 “세계화”를 계기로 외국 돈으로 무분별한 투자를 일삼다 국가를 통째로 위기에 빠뜨린 환란이었다.
1998년 민주정부의 등장은 민주화의 결실이자, 구체제를 청산하고 세계화의 물결에 올바로 대응하여 혼란 상태에 빠진 사회를 바로잡으라는 국민적 요구의 결과였다. 민주정부는 절체 절명의 경제위기를 수습하고 권위주의 청산 작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고 인권을 신장하였다. 기본적 복지제도를 구축하여 복지국가로 진입하는 길을 열었으며,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으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가능성을 높이는 성과를 이루었다. 그러나 민주정부는 수구세력의 내부적 저항과 세계화의 외부적 변화에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하였다. 시장만능주의가 민주정부에 일정 부분 수용되고, 당시의 최대 과제였던 경제민주화와 사회개혁에 철저하지 못했다. 결국 경제사회적 불평등은 역전되지 못했다. 민주진보진영 내부의 의견을 모아 합의를 도출하고 역량을 결집하지 못하였다. 결국 수구 보수세력이 2007년 대통령선거와 2008년 총선을 통해 재등장하는 뼈아픈 결과를 낳았다. 이명박 정부는 ‘선진화와 747’이라는 허황된 장밋빛 구상을 앞세워
집권했지만, 집권 시작부터 국민을 좌절과 실망에 빠뜨렸다. 정권 출범과 함께 발표한 ‘강부자 내각’은 이명박 정부가 특권사회의 부활을 뜻한다는 점을 곧바로 보여주었다. 한미동맹을 위해 국민의 안전까지 도외시하는 일방주의의 외교행태, 반북대결주의로의 회귀는 그들의 선진화가 기실은 냉전시대의 부활임을 드러냈다. 4대강사업은 국토와 환경을 파괴하는 구시대의 개발주의에 불과함을 나타냈다.
이명박 정부 4년 동안 수구 보수 세력이 추구해 온 냉전적 대결주의, 시장만능주의, 개발주의, 성장지상주의의 길은 우리 사회를 매우 위험한 궁지로 몰아넣었다. 그들은 1% 승자들에 의한 특권층의 사회를 더욱 고착시켰고, 고용불안, 물가대란, 소득저하에 의한 민생불안을 가속화시켰다. 부자감세와 고환율 정책을 통해 소수의 재벌기업과 상류층의 이익은 극대화되고 정부의 채무는 폭증했다.
무엇보다 이명박 정부는 오랜 역사를 통해 국민의 피와 눈물이 배어있는 민주주의를 정면으로 공격해서 짓밟았다. 그들은 순종하지 않는 언론인·지식인들을 온갖 협박과 기소의 방법으로 내쫒고 언론에 대한 독재적 장악을 기도했다. 네티즌․SNS를 탄압하고, 집회․시위참가자들에게 무차별 소환장을 발부하는 등 헌법이 보장한 기본권을 유린하였다. 검찰·경찰을 정권의 주구로 전락시켜 자신들의 입맛에 맞지 않은 사람들을 사찰하고 구속하는 폭거를 저질렀다. 그 최악의 상황이 노무현 대통령의 안타까운 최후였다. 이런 무시무시한 일들이 이명박 정부 4년의 결산이자 수구 보수 세력들이 내세운 선진화 구호의 진상이다.
그런데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실정으로 민심의 이반이 심해지자 그들은 이제 와서 변화를 꾀하는 것처럼 행동하고 있다. 그러나 철학과 원칙이 없는 미봉책에서 미래지향적 비전이 만들어질 수는 없기에, 그들은 자가당착적 혼란에 빠져들고 있다. 부자감세, 친재벌정책, 토건지원 등 특권세력의 기득권을 강화시키는 정책기조를 지속하면서 ‘동반성장’, ‘공정사회’를 내걸고 있다. 복지가 필요하다고 말하면서도 복지를 확대하자는 요구를 포퓰리즘으로 몰아붙이고 있다. 남북관계의 변화를 이야기하면서 先핵폐기라는 종래의 비현실적 원칙에서 한 발짝도 움직이지 않고 있다. 녹색성장을 내걸고 4대강을 파괴하는 것은 물론 후쿠시마 원전사태로 세계가 에너지전환을 고민하고 있는데 원전 르네상스를 외치고 있다. 이런 모습들은 국민을 아연실색하게 만든다.
1.3. 심각한 국내외적 위기와 대한민국의 선택
세계 경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거품경제가 폭발할 위험이 커지고 있다.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부풀어 오른 부동산 거품이 바로 그것이다. 2009년 세계적 경기자극정책의 가장 큰 수혜자는 한국의 수출대기업이었고 그것은 거품 붕괴의 초침을 잠깐 묶어두는 역할을 했다. 그러나 이제 시작된 세계경제의 장기침체는 80~90%에 이르는 대외의존도의 한국경제를 바로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글로벌 기후변화는 이미 곳곳에서 재난을 낳고 있으며 다음 세대의 파국적 재앙을 예고하고 있다. 미국의 단일 패권은 쇠퇴 기미가 역력한데 이를 대체할 국제 체제는 아직 출현하지 않고 있다. 중국이 G2로 급부상함으로써 중․미간의 위태로운 힘겨루기가 진행될 것이며, 한반도는 그 한복판에 서 있다.
이처럼 우리를 둘러싼 대내외적 환경은 능동적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수출과 내수의 균형을 맞춰 대외 의존성이 지나치게 높은 경제구조를 탈피해야 한다. 기업 간, 노동 간 심각한 격차를 해소하고, 복지기반을 강화하여 각 부문 간에 동반성장이 이루어져야 위기 시에 필요한 총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에너지정책을 전면적으로 제고하여 에너지절약형 산업구조로의 전환을 서둘러야 한다. 국내외 경제상황의 급변가능성에 대비하여 재정자원을 튼튼하게 유지해야 한다. 균형 잡힌 외교·안보정책을 통해 한반도에서 평화가 정착되고, 경제위기에도 공동 대응할 수 있는 동북아질서의 창출에 앞장서야 한다.
그런데도 이명박 정부는 고환율·저금리정책을 고수하면서 소수 재벌 및 수출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를 개선하려는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 무리한 부자감세와 반환경적 토건사업을 무리하게 밀어붙이면서 국가의 재정기반을 급속히 약화시키고 있다. 양극화 심화와 물가 폭등으로 한없이 피폐해 가는 서민들의 삶을 안정시키는 민생과 복지대책에 대해서는 무능으로 일관하고 있다. 대북압박정책과 한미동맹만능론 등 일방주의 외교·안보정책을 강화함으로써 한반도와 동북아에서 냉전적 대립을 격화시키고 군사적 충돌의 가능성마저 높이고 있다.
우리는 2012년 양대 선거에서 다음의 중대한 선택에 직면해 있다. 특권사회, 소수를 위한 성장주의․시장만능주의, 갈등과 대결을 지속하는 한반도․동북아의 지속 가능하지 않은 낡은 틀에 갇혀 위기의 폭발을 향해 달려갈 것인가, 아니면 공정하고 정의로운 민주주의, 함께 잘사는 세상을 만드는 복지사회,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이라는 새로운 희망을 향해 전진할 것인가?
1.4. 희망2013의 기초는 어디에 있는가? 현재의 위기는 지금까지의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서는 새로운 국가발전 체제를 만들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자면 우리는 2012년 양대 선거에서 낡은 것을 고수하는 세력에 승리해야만 하고, 새로운 국가발전체제에 대한 비전과 희망을 국민들에게 줄 수 있어야 한다.
2013년 이후 새로운 체제는 1987년 이후 민주화의 성과를 계승 발전시키면서 동시에 그 한계를 넘어서야 한다. 첫째, 심화되는 양극화와 저출산·고령화라는 사회적 위기를 넘어 국민 전체를 아우르는 사회통합을 이룩해야 한다. 둘째, 성장지상주의를 넘어서 생명의 안전, 생태적 삶의 가치가 존중되는 새로운 발전 방식을 찾아내야 한다. 셋째, 경쟁만능주의의 독과점 문화구조를 극복하기 위해 시민의 문화 창조․참여․향유의 권리가 존중되고 공동체적 유대를 위한 문화적 공유 가치들을 만들어야 한다. 넷째, 한반도와 동북아에서의 긴장과 대결의 질서를 항구적인 평화와 협력의 질서로 바꾸고, 외교통상안보 영역에서 여성을 포함한 시민참여와 민주적 통제를 강화해야 한다.
새로운 체제의 건설은 얼마든지 실현가능하다. 신자유주의가 낳은 극심한 빈부격차에 세계인의 저항이 폭발하고 새로운 대안을 찾는 요구가 들불처럼 번져가고 있다. 또한 지난 4년 간 한국 사회를 방향 상실로 몰아넣은 탐욕의 정치를 넘어 정의와 복지, 공정과 평등의 정치에 대한 대중들의 갈망이 타오르고 있다. 최근 각종 선거에서 20~40대가 주도하는 투표율 상승이나, 복지·재벌·노동의 이슈가 부활하고 있는 현상은 변화에 대한 요구가 한두 사람의 머리에서 나온 것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 우리는 낡은 시대가 종언을 고하고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는 촛불의 전환기에 살고 있다.
2. 대한민국의 꿈, ‘함께 잘사는 사회’를 향한 도전
2.1. 사람에 대한 존중, 모두에게 열린 기회, 함께 잘 사는 사회 우리가 지향하는 새로운 사회는 ‘함께 잘사는 사회’이다. 그것은 헌법의 가치에 대한 진취적 해석에 입각하여 정의·평등·복지·생태·문화·평화의 가치를 확고히 하는 민주공화국의 건설을 목표로 한다. ‘함께 잘 사는 사회’는 일하는 사람이 생산의 도구가 아니라 능동적인 주체가 되어 성장해 가는 사람중심의 사회이다. 어떤 특권과 차별도 인정하지 않고 법 앞에 절대 평등하며, 빈부와 신분의 대물림이 막아지고 각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따라 보상이 주어지는 공정한 사회이다. 생명과 평화의 가치, 상호부조의 정신에 입각하여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보편적 복지의 사회이다.
2.2. 정의·평등·복지·평화·생태·문화다양성을 지향하는 민주공화국 특권과 불법에서 정의로! 우리는 ‘정의로운 사회’를 지향할 것이다. 어떤 사회가 정의롭지 못하면 다른 면이 아무리 탁월하다 해도 그 사회는 좋은 사회가 될 수 없다. 정의로운 사회란 ‘자유롭고 평등한 개인들 사이의 공정한 협력’이 이루어진 사회이다. 헌법에 보장된 권리를 극소수 특정집단만 누리고, 권력집단이 민주적 절차를 무시하고 국가기구와 언론을 종속물로 전락시켜 지배하는 사회는 공정한 사회가 아니다. 법이 강자의 노리개가 되어 불법과 편법에 의한 특권이 횡행하는 사회는 공정한 사회가 아니다. 그것은 모두가 동등한 기본권을 갖고 사회의 집단적 결정에 참여하는 정의의 가치를 확립시킬 때 가능하다. 우리는 특히 ‘생태 정의’와 ‘세대 간 정의’에 주목할 것이다. 우리는 막개발로 국토와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것을 다음 세대에 대한 착취이자 범죄적 행위라고 규정한다. 또한 부동산 경쟁, 교육 경쟁이 88만원세대와 같은 다음 세대 대부분을 착취하는 결과를 낳았음을 겸허히 성찰해야 한다. 우리는 ‘환경이란 다음 세대에게 빚내서 사용하고 있는 것’이라는 사고 위에서 현재의 물질 자본, 인적 자본, 사회적 자본, 자연 자본을 다음 세대에 넘겨주는 것을 의무로 삼을 것이다.
차별·배제·소외에서 평등으로! 우리는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가장 절박한 문제로서 평등의 가치에 주목한다. 정의로운 사회에서 시민의 기본적 자유와 권리는 평등하게 배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자산과 소득의 평등한 배분을 민주적 절차를 통해 촉진할 것이다. 우리 사회의 평등 기반을 강화하는 것은 공동체의 지속적 번영을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기도 하다. 평등의 강화는 소극적인 기회의 평등을 실현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약자에게도 보다 적극적인 삶의 기회를 보장하려는 것이다. 아울러 기득권세력들조차도 평등의 기반이 심각하게 훼손되고서는 지속가능한 이익을 추구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할 것이다.
성평등은 한국사회의 변화와 발전의 핵심요소이며 평등과 인권의 바로미터이다. 성차별의 극단적 표현인 여성에 대한 폭력을 근절하고, 사회적 차별을 방지하여 여성들의 인권을 보장하고, 자신들의 역량을 충분히 펼칠 수 있는 근간을 마련해야 한다. 한국사회에는 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하고,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데 많은 문화적, 제도적 장애가 존재한다. 성평등과 관련한 사회적 교육이 모든 공교육과 평생 교육 안에서 시행될 수 있도록, 이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적 개혁을 서둘러야 한다. 특히 보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 증대와 일자리 확충에 주력할 것이다.
경쟁과 불안에서 연대와 복지로! 우리는 연대와 협력의 기반 위에서 사회가 유지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나와 내 가족만 살겠다는 열망은 전 사회를 모두가 패자로 되는 ‘바닥으로의 경쟁’으로 내몬다. 오늘날 교육, 주택 등 서민의 생활을 고통에 빠뜨리는 많은 문제들이 경쟁지상주의와 물질만능주의에서 비롯되고 있다.
우리는 사회적 연대를 기반으로 전 국민들의 생활 보장을 위한 보편적 복지국가를 건설할 것이다. 복지는 동등한 시민들 간의 우애에 입각한 사회연대의 실천이며, 이를 국가운영원리와 제도를 통해 구현하는 것이 복지국가이다. 민주정부는 복지국가의 기본 틀을 마련하였으나 아직은 보장 수준이 낮아 소득격차의 악화와 고용불안에 대응하기 어렵다. 공공사회지출은 OECD국가들 중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다. 우리는 복지를 국민 기본권의 하나로 인정하고, 정책 우선순위 조정, 국민적 합의에 의한 세수증대 등을 통해 복지를 OECD 평균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이다.
지금은 모든 나라가 서로를 향해 열리고 삶의 모든 영역이 변화를 요구받은 시대이다. 우리는 이 땅에 사는 모든 이가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아름답고 넉넉한 문화사회를 일구어나가야 한다. 사상표현의 자유를 적극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문화적 권리들을 확인한다. 더불어 살기의 바탕이 될 문화적 가치들을 찾아내며 사회발전에 필요한 문화다양성, 문화유산의 보존, 지역문화 창달, 예술과 학문의 자유, 균형 있는 문화산업구조, 민주주의문화 등의 문화적 원칙들을 천명한다. 품위 있는 삶의 토대를 다짐으로써 ‘문화의 나라’에 대한 꿈을 현실로 이끌 것이다.
한반도의 적대·긴장에서 동아시아의 생명·평화·협력의 질서로! 생명과 평화에 대한 존중이 없이는 건강한 사회가 만들어질 수 없고, 사회의 생존 자체가 위기에 직면할 것이다. 민주정부 시기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으로 남북화해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돌파구를 열었다. 그러나 이 시기 포용정책은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관리를 넘어서는 장기적 목표를 제시하지는 못했다. 오랜 갈등 끝에 남북화해가 막 시작되고 북한의 핵문제가 주기적으로 고조되는 상황에서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남북화해가 도달해야 할 목표에 대한 분명한 비전을 제시하지 못한 것은 수구냉전세력의 이념적 공세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한계로 작용했다.
우리는 당면하게 지난 시기 남북간에 이루어진 모든 합의, 특히 6.15 및 10.4 등 남북 정상 간에 이루어진 합의를 존중함으로써 한반도 긴장을 완화하고 남북의 대화와 교류를 복원할 것이다. 나아가서는 항구적인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할 것이며 그 일환으로 "나라의 통일을 위한 남측의 연합제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안이 서로 공통성이 있다고 인정하고 앞으로 이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시켜 나가기로 하였"던 6․15남북공동선언의 정신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시민참여형 평화체제, 시민참여형 통일, 시민이 민주적으로 통제하는 외교안보를 실현할 것이다.
소수가 정보를 독점하여 외부의 위협을 과장함으로써 국가안보의 본질적 목적이자 대상인 시민의 안전과 평화적 생존의 권리, 그리고 민주기본질서를 도리어 후퇴시키는 것이 더 이상 정당화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외교안보통일 정책 결정 집행과정을 민주화하고, 여성을 포함한 시민의 참여를 촉진함으로써 시민의 안전과 삶의 질을 높이는 평화가 정착될 수 있게 할 것이다.
우리는 동아시아시대를 선도할 것이다. 동아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며 개별 국가의 범위를 넘어선 협력을 통해 그 잠재력을 실현해야 한다. 우리는 동아시아에서 냉전질서를 넘어서는 새로운 평화체제를 발전시키고, 동아시아의 새로운 발전모델을 만드는 일에 앞장설 것이다. 더 이상 미국패권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 한반도, 동아시아를 연계시키는 협력과 발전 모델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 핫머니의 유출입에 따른 과도한 경기변동을 막기 위해서 동아시아 공동의 금융협력을 통해 경제의 불안정성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동아시아 공동체 형성의 호혜적 협력 경험을 바탕으로 대외교류를 확대할 것이다.
성장과 개발지상주의에서 생태주의에 입각한 발전으로! 우리는 개발·성장지상주의에서 벗어나 생명과 생태를 존중하는 사회로의 전환을 추구할 것이다. 기후변화와 후쿠시마원전사고가 보여주는 것처럼 생태문제는 우리 삶의 가장 큰 위협이 되어 가고 있다.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성장방식의 전환이다. 지금까지의 성장방식은 환경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위기를 심화시켜 지속가능하지도 않다. 따라서 우리는 녹색의 관점에서 경제사회정책 전반을 재구성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대규모 환경파괴를 수반하는 토건사업의 축소와 녹색경제의 토대구축이 핵심이다. 토건사업의 축소로 환경에 대한 대규모 파괴를 막고, 에너지절약형 경제구조로 전환할 것이다. 우리는 에너지 분권화와 에너지전환, 그리고 에너지소비절약을 추진할 것이다.
농,어업과 농촌은 녹색경제의 토대이다. 국민이 소비할 수 있는 적정 농산물의 공급과 친환경적 생산은 국민과 국가경제를 살찌우는 길이다. 친환경 농업 진흥을 위한 제도와 물적 기반을 확충하고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수요와 가격을 안정적으로 확보하여 지역에 기초한 순환경제로 생태발전 체제를 추구한다.
에너지 위기는 오늘 우리 문명의 유지와 생명안전에 긴밀하게 연계돼 있다. 에너지 다소비 경제구조와 거대발전 프로젝트 중심 성장주의가 지속되는 한 에너지 위기는 심화될 것이다. 대규모의 화력, 원자력 등 중앙집중형 에너지 생산과 소비가 아닌 에너지 자립과 녹색에너지가 주축을 이루는 대안에너지체제로 전환해야 한다. 에너지 저소비형 경제로의 개편, 에너지 정의를 추구하는 거버넌스, 에너지소비 합리화로 에너지 위기를 관리하고 대안체제를 만들어가야 한다.
환경세제를 확충해 과잉 개발주의를 억제한다. 환경오염유발부담금 요율을 강화하고 탄소세와 교통혼잡세 등 환경세를 도입, 과도한 개발을 억제한다. 일정 면적 이상의 택지개발, 상업업무시설 건축, 도로와 공항건설 등에 개발부담금을 부과하여 대규모 개발에 따른 생태계황폐화와 오염배출량 증가의 사회적 책임을 묻는다. 더불어 환경예산을 예산의 전 분야에 반영하는 생태인지예산, 세대간 정의예산도 편성한다.
‘녹색성장’이라는 이름으로 사실상 핵발전소를 더 짓고 4대강을 파헤치는 현 정부의 정책은 즉각 중지되어야 한다. 대규모 토목공사를 중지해서 건설수요가 감소하면 침체기에 부담이 될 수는 있다. 에너지 효율성이 낮은 현재의 낡은 주택을 에너지 절약형 주택으로 개조하는 프로젝트, 남북 경제공동체 건설에 필요한 토건사업에 대한 수요 등을 통해 필요한 건설 수요와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생태계서비스 지도를 작성하고, 스마트 그리드를 도입하는 등 녹색의 관점에서 경제사회정책 전반을 재구성할 것이다.
국가의 공공성 강화로 활력 있는 민주주의를 재창조하자! 민주주의는 국민이 나라의 주인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며 특권이 지배하는 사회가 아니라 투명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 수 있는 제도적 기초이다. 민주주의의 두 축은 ‘시민의 참여’와 ‘공적인 국가’이다.
먼저 국가의 중요한 정책들은 시민들의 토의를 통해서 결정되어야 한다. 공공이성에 의한 토의는 사회적 의사결정의 핵심이다. 토의민주주의는 우리가 추구해야 할 중요한 정치적 대안시스템이다. 토의에 의한 사회적 합의가 이뤄질 때만 어떤 정책도 순조롭게 실행될 수 있다. 사회적 합의야말로 정치가 맡아야 할 역할임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해 나갈 것이다.
민주주의를 튼튼히 발전시키고 유지하는 데는 민주적 원칙, 가치, 태도를 존중하고 함양하는 문화적 토양이 필요하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은 정치, 경제, 사회를 비롯한 시민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민주주의가 뿌리 내리고 발전할 수 있는 문화적 토대를 다져나가야 한다.
무엇보다 권력기관들이 시민들의 통제를 받도록 만들 것이다. 국가사유화는 국민들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은 물론이고, 공정성을 파괴하여 갈등과 대립을 조장하고 협력을 가로막는다는 것을 우리는 지난 이명박 정부 4년간에 걸쳐 뼈저리게 절감하였다. 우리는 권력을 사적인 정치적, 경제적 이익 증진을 위해 사용하는 것을 근원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제도개혁을 추진할 것이다.
우리는 국가의 공공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고자 한다. 지난 시대에는 ‘작은 정부’라는 미명 하에 공공서비스를 민영화하고 규제를 완화해 왔다. 그러나 국가는 적극적으로 시민의 삶에 책임지는 존재여야 한다. 우리는 어떤 산업, 서비스가 공공의 가치에 부합하는가에 관해 국민과 함께 고민하고 합의하여 서비스의 양과 질을 제고할 것이다. 이런 작업에 수요자인 시민들과 공급자인 공공서비스노동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할 것이다.
우리는 공공성을 대폭 강화함으로써 시민의 삶에 적극적이고 책임지는 국가를 만들기 위해 대대적인 국가혁신, 정부혁신에 착수할 것이다. 정부권력이 좀 더 견제와 균형의 원리에 충실하도록 점검할 것이며, 정부가 국민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유린하지 못하도록 원천적 장치를 강구할 것이다. 또 정부가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맞게 활동할 수 있게 기능을 재창조할 것이다.
3. 희망2013의 주요 정책과제
<과제 1> 독과점에 대한 규제와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여 공정한 시장경제 질서를 확립하고 거시건전성 규제를 강화하여 경제의 안정성을 제고한다. - 중소기업의 대표소송제 및 불공정행위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과 강화, 공정위 전속고발제 폐지, 중소기업 집단협상제 도입 추진, 일방적 납품단가 인하 금지 및 공정납품단가결정제 도입(납품단가 연동제), 중소기업 및 중소상인 적합업종보호와 대기업 진출 제한을 강화한다.
<과제 2> 아래로부터의 혁신적 성장체제를 건설한다.
- 환율과 금리 정책 등 수출 대기업 위주의 거시경제정책을 중소기업과 서민을 중시하는 균형잡힌 정책으로 전환한다. - 미래성장동력을 확충하는 정책을 추진하되 기초연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등 공동의 성장 기반을 확대하는 데 주력한다.
<과제 3> 보편적 복지를 통해 국민의 기본적 삶을 보장하고 능력 실현의 기회를 확대한다. - 복지재원의 확충을 위해 이명박 정부에서 이루어진 부자감세를 철회하고 불로소득에 대한 중과세와 고소득층의 최고세율 구간 신설, 조세기반의 투명성 확보 등을 통해 적극적인 조세정책을 구현한다. - 노동3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한다. 산업별 단체교섭을 법제화하고, 복수노조의 자율적 단체교섭을 보장한다. <과제 5> 교육차별 해소, 교육복지 증진으로 공교육을 혁신하여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없앤다. - 모든 학교가, 협력과 나눔과 공존의 원칙을 바탕으로 전면적인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건강한 민주시민을 기르는 터전이 되도록 혁신한다. <과제 6> 남북협력과 통일을 향해 한반도․동북아 평화체제를 확립하고, 동아시아 지역내 협력을 대폭 강화한다. - 6.15 및 10.4 등 남북 정상 간에 이루어진 합의를 존중함으로써 한반도 긴장을 완화하고 남북의 대화와 교류를 복원한다. <과제 7> 생명과 생태를 중시하는 친환경적 사회경제구조를 만든다. - 4대강 개발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고 생태적 건강성이 유지되는 상태로의 복원을 추진한다. <과제 8> 여성에 대한 폭력을 근절하고, 여성의 사회진출 지원으로 성평등사회를 앞당기고 사회의 활력을 높인다. - 성인지 예산․정책 및 성별 영향평가를 통해 성평등을 촉진한다. <과제 9> 분권화의 기반을 확충하고, 지역의 활력 제고로 균형발전을 실현한다. - 국세의 지방세 환원 등을 통한 지방자주세원의 확대를 통해 지방자치를 실질화한다. - 검찰·경찰 등 공안기관을 국민의 검찰, 경찰로 거듭나도록 대폭 개혁하고, 국가인권위원회 등의 독립성 강화로 국가권력에 의해 국민의 인권이 침해받는 것을 막는다. <과제 11> 언론의 다양성과 공공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한다. - 위헌적으로 날치기 통과된 방송법 등 미디어 관련 법률을 무효화하는 방향으로 개정 또는 폐지한다. <과제 12> 문화기본권을 바탕으로 문화다양성을 비롯한 문화적 가치들을 공유하는 ‘문화의 나라’를 지향한다. - 다양한 문화의 공존을 위해 기초학문과 문화 종사자에게 공공재 생산에 대한 보수를 지급한다. 4. 희망2013을 향한 민주진보진영의 결의 4.1. 민주진보진영 정당의 자기혁신과 신뢰 회복 지금 민주진보진영의 야당들은 우리 사회의 가치와 비전을 강령에 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희망적인 가치와 비전으로 국민들에게 받아들여지지 못하는 원인은 일관성이 없고 참신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실효성 있는 대안 제시 능력과 실행력에 대해 불신이 크기 때문이다. 이는 정당 문화와 정당 운영이 민주적이지 않고 정당 내 기득권에 좌우되고 있는 데 대한 불신과도 결합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이 극복되지 않으면 최근 확산되고 있는 대중의 ‘반한나라당·비야당’ 정서를 극복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민주진보정당들은 자기혁신과 변화를 통해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가치·노선·정책·세력을 갖춘 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 그런데 최근 민주진보 정당들이 여러 가지 방식의 통합논의를 진행하면서 상대적으로 혁신의 노력을 소홀히 하지는 않는지 우려가 없지 않다. 우리는 이런 우려에 대해서 각별한 자기 점검이 필요하다는 데 대해서 공유한다. 4.2. 가치와 비전의 실행 여부에 대한 감독기구의 설치 정치세력들 간의 약속은 정치 환경의 변화에 따라 파기될 가능성이 적지 않아 선언만으로 국민들의 신뢰받기 어렵다. 따라서 가치와 비전 확정은 정당 간 합의로 마무리되는 것이 아니라 공동으로 국민과의 약속으로 발표해 공신력을 강화해야 한다. 가치와 비전을 더욱 구속력이 있는 법안이나 정책으로 만들어야 한다. 내년 총선 전에 새로운 국회에서 통과시킬 법안을 미리 준비해 공동정책으로 발표해야 한다. 그리고 대선에서는 ‘새 정부 100일 과제’와 같은 방식으로 공동정책을 만들어내야 한다. 가치와 비전을 이행하는 감독기구를 두는 방안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2013희망선언 이행 평가위원회’를 두고 정기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4.3. 대한민국 전체를 분열에서 통합으로 이끄는 새로운 정치를 위한 다짐 우리는 국민들을 향해 더 가까이 가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우리는 국민들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현장으로 가는 노력을 배가할 것이다. 둘째, 실현가능한 목표를 제시하고, 성과를 통한 추진력을 확보할 것이다. 셋째, 광범위한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새로운 가치와 비전의 실현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이에 대한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는 지혜를 모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세대 간 정의를 실천하기 위해 보다 젊어지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세대가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갈 기회를 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청년들의 삶의 문제를 놓고 그들과 함께 소통하고 결합하는 데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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