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수님. 처음뵙겠습니다. 운하건설에 반대하는 운동에 적극 지지하며 저도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그운동에 미력하나마 일조하고 싶어 펜을 들었습니다.
우선 제소개를 하겠습니다,저는 해양계 대학을 30년 전에 졸업하고 5대양 6대주를 지난 30년간 선박으로 항해하여 전세계 물동량을 직접 운반해온 해운회사의 선박 기관장으로서 현재도 모대형선사의 선박 기관장으로 근무중 입니다. 제가 펜을들은 이유는 tv 에서 토론하는 대운하 찬성하는분들이 너무현실을 모르고 지식이나 경험도 없으면서 말도되지않은 이유나 억지를 부리는것을 보고 하도 답답하여 이글을 올리게되었습니다 .미력하나마 도움이되었으면합니다. 저는 그동안 전세계많은 운하를 실제로 통과하여 많은화물을 선박으로 운송했습니다.최근2개월전에도 독일 브레멘항에도 운하를 통하여 화물을 운송했습니다.잘아시고계시겠지만 대형운하는 태평양과 대서양을 건너는 파나마운하,인도양과 대서양을 건너는 스웨즈운하,이런운하는 정말 꼭필요하고 오직 통과하는세금이 파나마,이집트를 먹여살리는 주수입원입니다
특징은, 파나마는 갑문 (lock)이 있고,스웨즈는 갑문이없습니다, 한국에서 만들면 파나마식이겠지요.이런대양을 연결하는운하는 꼭필요하지요, 특히 찬성하는분들이 유럽예를 자주합니다만 독일,네델란드 등 이런국가는 바다와접한지역이적어 주항구 특히 독일 브레멘 ,함부르크,네델란드 로테르담 이런항구는 EU의 물류기지로 모든화물이 전유럽으로 수송되기때문에 운하를 만들어 내륙으로 수송하면 경제성이있고 또 운하가없으면 수송수단이없고 경비도 많이들고하니 꼭필요합니다.또어떤찬성하는 분들은 중국예를 들고 나옵니다,중국은 잘아시겠지만 천혜의 자연조건으로 원래 강이 잘발달되어있고 그강들을 이용하여 대형선박들이 드나들고 강들을 중심으로 하여 항구와 물류기지 및 모든산업이 잘 발달되어 있는국가입니다 .왜야하면 대륙이라 강을 이용하지않으면 정말 수송이 힘든나라입니다 ,운하라기보다 ,원래 깊고 길고 큰강이지요,또 어떤분은 미국 미시시피강을 들고나옵니다 이강도 중국 장강,양쯔와 마찬가지로 원래깊고 길고 큰강을 이용하여 잘개발하여 모든산업의 젓줄로 만든것입니다,한마디로 이런대국의 중국강 ,미국강은 우리가 ..이야기하는 한반도 대운하와 개념이다름니다 ,쉽게이야기하면 ,원래 깊고 길고 큰강을 이용하여 ?″耽? 바닥을 파내고 하여 선박이 쉽게드나들도록 만든것이지요 이런강들을 운하와 같은 개념으로 이야기하니 정말 답답합니다,또한곳 아주긴강이 잘발달되어있는나라 남미의 아르헨티나 내륙의 대평원을 가로지르는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내륙깊숙히 로사리오로 올라가는 천혜의강 이런강들은 팔만톤급의대형선박이 곡물수송을위해드나드는 정말 자연이 만든 천혜의 강이지요 이런강들은 정말 한반도의 부산에서 평양가는거리보다 더긴 천혜의 자연 강들입니다.
이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 왜한반도는 운하가 필요 없는가? 잘아시고계시겠지만 3면이 바다인데 이런천혜의 자연조건에 왜 운하가 필요합니까? 어떤학자분은 물류수송이 빠르다, 또어떤분은 물확보하여 수자원을 이용할수있다, 또 어떤분은 경제성이있다,또어떤분은 차량으로수송하니 도로 적체가심하고 대기오염이심하다,또어떤분은 대량운송이빠른시간에 가능하다.
정말 해운관계자 (전세계 화주나 선주) 및 운송 업계에종사하는 분들은 제생각으로는 속마음은 웃고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이분들은 정말 표현하기가 힘들것입니다 업계분들은 무슨불이익을 받지않을가 싶어 말못하는것이지 모두다 잘알고 있습니다
정말 미친짓이라는것을 ,한마디로 전세계 물류수송에서 시간은 바로 돈입니다 몇시간 몇분까지 계산해서 돈을 주고 받는다는것을 국회의원님들이모르고 대학교수님들이 모르고 TV에나와서 무조건 경제성이있다하니 정말한심합니다.알수가 없겠지요 분야가틀리니까요. 그렇지만 화주나 용선주나 선박으로 수송하는 수송비용은 몇시간몇분을 가지고 계산한다는것을 알아주시면 합니다,그리고 모든 화주나 용선주는 최대한빨리 대량으로 수송해야 수지가 맞지요, 그런데 제경험상 운하는 수송이 운하 구조상 컴퓨터 그래픽 처럼 그렇게 빠르지 못합니다 일단 선박이 운하에 들어서면 자동차 처럼 그렇게 바로 달릴수 없습니다
전세계어떤운하도 다 마찬가지입니다,일단 운하에들어서면 운하 관제국에신고하고 통과허가 를 받아야합니다 통과하기전 에 국제항해를한 선박은 당연히 C.I.Q.(세관,법무부 입국심사,검역)과 P.S.C.(항만국검사)등을받습니다 ,물론상당한시간이 필요하지요,이것은 국제관례입니다,어떤곳은 사정에따라 하루정도 대기하는곳도 있습니다 일단 통과 허락이 떨어지면 통과 대기순서대로 출발합니다 여기에서도 상당한시간이 지체될수있습니다 그리고 운항을시작하면 자동차처럼 그렇게마구달릴수가 없습니다 선박은 구조상 강이나 운하에서 정상 속도로 항해를 할수없습니다
왜야하면 바다보다 협소하고 수심이 얕아 조선이 매우 힘듭니다 또 쉽게 충돌사고가 일어나기때문에 천천히 안전 속도를 유지해서 운항해야합니다 그리고 가다 정지했다 반복할수도있고 특히 다리밑을 통과시에는 조심해서 천천히 통과해야합니다 다리와 충돌하는경우도 자주 발생합니다 (최근 샌프란시스코 에서 선박이 다리를 통과하다 충돌하여 해양 오염으로 주정부가 재난사태를 선포했지요)따라서 운하를 항행시 정상속도로 항행하지못하니 당연히 많은시간이 지체되고 또 갑문(LOCK)에 들어서면 여기서도 순서를 기다리고 대기해야합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운하란 빠르게운반하는 수단이 아니라 운하가 아니면 갈수없는곳을 연결해주는 수단이지 빠르게 운발할수있는 수단은 아니란것입니다 특히 한국적인 지리조건에서는 3면이 바다요 동서 남북으로 고속도로가 잘 되어 있는데 왜운하로 운송 합니까? 왜야하면 제경험상 운하로 들어서면 전세계다마찬가지입니다 시간지체가 정말 상당히 많습니다
아마 전세계어떤 화주나 용선주도 사용을 하지않을겁니다,또 운하 이용 비용은 어떤분도 말하지않튼데 정말 외국운하 이용 비용 장난아님니다 선박화물무게및 선박무게 포함하여 톤당 통과 비용 계산하면 화주선주 부담 엄청납니다.한마디로 시간상 안전상 비용상 , 어떤 화주나 선주도 사용 하지않습니다 경제성 제로입니다, 그리고 이젠 정말 무서운 환경 오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수질오염 정말 끔찍합니다 전세계운하 의 수질은 경험상 정말 최하입니다 일단 상선이 운항하면 수질은 매우 빨리 오염되고 특히 상수원으로 사용 불가합니다 , 일부학자나 의원은 물을 다량 저장할수있고 물걱정안해도된다고 하지만 정반대입니다 운하로 사용되고 선박이 운항되면 그물은 식용, 공업용수,농업용수 어떤곳에도 사용불가합니다,따라서 ,맑고 아름다운 대한민국 모든강을 오염시켜 죽음의 강으로 만들게 너무나 분명합니다, 왜야하면 선박은 구조상 최고의 오염원이라 생각 합니다.
저자신은 선박의 구조에 대하여 너무나 잘 알고있습니다,현재 운항하는 최신선박 뿐만 아니라 어떠한 선박도 그리고 지금 제작중인 최신형에 이르기까지 선박이란 그자체가 움직이는 환경 오염원이라고 보면 됩니다.물론 국제적으로 해양오염방지법 및 모든제반 법규들이 잘 만들어져있습니다만 태안사건에서 보여주듯 재앙을 제외하고도 사고가나지않더라도 움직이는 오염원이라고보면 됩니다 ,따라서 대한민국 의 모든 강은 오염될것이 확실합니다 이것은 선박 을 집처럼 생각하는전문가로서 확신합니다. 이것은 국민들에게 대재앙입니다 한마디로 환경 오염의 주범이요 운하 건설로 .,모든생태계 를 파괴 할것이고 .물을 가두어 홍수로 인하여 엄청난 재난을 일으킬수도 있겠지요,물이야기는 이쯤하겠습니다,대기오염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모든선박은 대형 엔진입니다 아니면 무거운 화물을 운반 할수없습니다 사용하는 연료도 선박용은 대형엔진이라 자동차에서 사용할수없는 저질 방커C유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선박엔진(디젤엔진)은 전속력 고속으로 운항해야 불완전 연소가 작지만 특히운하에서 저속으로 움직이면 불완전연소로 다량의 매연이 발생하고 심각한 대기오염이 대한민국 강과 산천을 오염시킬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맑은공기를 아항산가스 와 이산화탄소 및 중금속으로 오염시킬것이자명합니다 TV에서 이것에대하여 이야기하시는분은 한분도보지못했습니다.
저는 선박 엔지니어 입니다 그래서 잘 알지요 자동차는 그래도 양호한 편입니다 ,선박은 대단합니다 그리고 대형입니다 자동차는 시간당 리트로 소비계산하지만 선박은 시간당 톤으로 소비량을 계산합니다 보통 대형은 24시간 40톤 30톤 소비합니다 중형은 24시간 30톤에서 15톤 소형은 15톤이하 FULL SPEED에서입니다,정말 엄청나지요 선박은 정지중에도 연료를 소비합니다 발전기와 보알러 를 항시가동해야하거든요,1톤은 5 DRUM입니다 한DRUM은 208 LTR 이지요 정말 엄청나게 소비시켜 산천과 강을 오염시키지요 예로 지금 중국을 보세요 저도 중국을 많이가보았습니다 오염이 엄청남니다.정말 숨을 쉬기가 불편합니다 ,운하는 대재앙입니다 절대로 막아야합니다 무식한 위정자들의 착각입니다
,참고로 보통 항해중 선박의 속력은 전속력일 경우보통 화물선일경우 평균 15노트 입니다 단 대형 콘 테이나 선은 20노트에서 25노트 사이로 굉장히 빠르지요 1노트는 1852M 그렇지만 운하에 들어오면 평균 속력이 7-8 노트로 보면 됩니다 따라서 8 X 1.852KM 하면 대충 지체되는 시간빼고 운항 시간이 부산에서 서울까지 계산되리라고 생각됩니다.(단 정지및 대기 시간 제외하고 운항시속력임)마지막으로 물류하역 장치입니다 화물을 운반하면 풀고 싣는 하역부두의 물류처리시스? 邦訣熾?문제는 이것입니다 선박이란 화물을 싣고 푸는 이과정이 정말 경비가 많이 들고 시간이 많이들고 어떤경우는 하역부두가 부족하면 몇일을 대기해야하고 정말 화주나 용선주의 손해가 가장 많은곳일뿐만아니라 가장 문제점이 많은곳입니다 ,TV에서보니 찬성하는 분들은 화믈을 그냥 마치 손으로 운반하듯이 이야기하니 제가 한숨이 나올정도였습니다.
gk엄청난 물류저장 창고,엄청난 하역시설,및 연계도로 정말 이런 시설은 천문학적인 비용이드는데 만들면 타산이맞아야하는데 이용하지않는시설에 어떻게 이런시설이 들어설수있습니까? 정말 기가막혀생각조차 하기싫군요,제발 막아주세요 국민들 세금으로 말려줄일겁니다.두서없이 글을올려 죄송합니다 조금이라도 무지한 학자들과 관계자들을 깨우치는데 도움이되었으면하여 메일 한자보냅니다
그럼 대운하 반대투쟁이 꼭 성공할수있도록 기원하겠습니다.
000 배상. (대운하를 반대하는 서울대교수모임 홈페이지에서 퍼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