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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수업자료> 제1장 네트워크 경제와 e-비즈니스

장백산-1 2009. 8. 10. 09:21

 

제1장 네트워크 경제와 e-비즈니스.pdf

 

1. 네트워크 경제와 디지털 경제와 신경제

1. 네트워크 경제란?

❚ 네트워크 경제(Network economy)라는 용어는 디지털 경제(Digital Economy), 신경제(New economy), 인터넷 경제(Internet economy), 지식기반 경제(Knowledge-based economy)라고 다른 말로 대체해서 사용함

⇨ 관심의 시각을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서 달리 표현될 뿐

❚ 디지털 경제는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과 분배 등의 활동이 디지털화 된다는 점에 초점

❚ 인터넷 경제는 인터넷 상의 가상공간을 중심

❚ 네트워크 경제는 경제 시스템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정보와 지식의 공유를 통한 효율적인 과정에 중심

❚ 지식기반경제는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확산을 통한 경제적 가치의 향상에 초점을 둔 것

❚ 신경제는 이러한 최근에 등장한 경제적 특징이 기존의 전통적인 경제이론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는 점에서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말로 사용

2. 네트워크 경제

1. 네트워크 개념

❚ 네트워크는 정보의 흐름을 원활하게 보장하는 통신과 같은 수단이나 방법을 의미

⇨ 교통로, 케이블망, 통신망

❚ 더 나아가 규격이나 표준 등의 필수적인 요소로서의 의미를 지님

: 어떤 소프트웨어의 가치는 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수와 실행 가능한 컴퓨터의 보급대수에 의존하는 부분이 큼 ⇨ 네트워크 외부성과 표준화의 중요성

❚ 네트워크 산업은 정보통신 뿐만 아니라, 전기, 가스, 철도, 도로 은행간 거래 등 다양한 형태를 지님

2. 네트워크 특성

네트워크의 형태와 구성요소간의 연결 문제는 경제적으로 많은 이슈를 제공한다. 과연 최적 네트워크의 규모는 얼마이며 네트워크 내에서의 원활한 자원과 정보의 이동을 위해서는 네트워크 구조가 어떤 형태를 가져야 하며, 각 네트워크 간의 호환성(compatibility)과 표준화(standardization) 그리고 접속료(access charge)의 산정문제와 같은 많은 이슈가 논의되고 있다.

(1) 네트워크 구성

❚ 네트워크는 마디(node)와 가지(link)로 구성되어 하나의 서비스를 공급

❚ 네트워크의 크기 및 소유구조 관계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공급하는데 중요한 결정사항이 됨

(2) 네트워크 형태

󰋎� 별-구조 네트워크

별-구조를 지닌 네트워크는 어떤 특정한 기점(Central Node)을 중심으로 마디(Node)가 모여 있는 단순한 형태이다. 상품이나 자원, 정보가 어느 한 마디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중앙 기점을 지나야만 하는 구조이다. 시내 전화 연결(local telephone exchange)과 같이 어느 한 마디에서 통화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중앙의 교환기를 통해야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 나무- 구조 네트워크

나무-구조의 형태는 인프라의 목적이 중앙의 자원과 마디 간의 이동에 있다. 마디 사이의 흐름은 중앙에서 다른 마디로 자원이 이동하는 형태를 띤다. 전기나 천연가스, 그리고 상하수도와 같은 공익시설의 배분 시스템이 여기에 해당한다. 자원의 흐름이 어느 한쪽 방향으로만 존재하기 때문에 일방향 네트워크(one-way networks)라고 부르기도 한다.

<참고>

일방향 접속(one-way access) : AB는 연결이 되고, BA는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 (예: TV, 라디오)

양방향 접속(two-way access) : AB 혹은 BA의 양쪽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경우 (예: 인터넷)

󰋐� 크리스털(crystal) 구조 네트워크

❚ 별-구조 네트워크 형태가 중앙의 원천을 중심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가 크리스털 구조

❚ 별 구조와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내의 어느 한 점에서 다른 점으로 이동(중간의 교환기에 접속해야만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음)

⇨ 그러나 단일의 중앙 점을 항상 지나야만 하는 것은 아님

(예) 개별 지역 네트워크의 연결을 통한 단거리 통신과 장거리 통신 네트워크

󰋑� 웹(web)구조 네트워크

❚ 웹 구조는 개별 마디가 많은 다른 마디와 서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

⇨ 네트워크 내에서 점들 간의 경로는 상호연결이 늘어날수록 크게 증가

❚ 네트워크 중심점이 없고, 정보는 웹 구조를 지닌 네트워크를 통해서 분배되고 각 마디에 위치

⇨ 따라서 마디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서 네트워크를 통해서 분배되는 자원도 역시 증가

❚ 별-구조의 네트워크의 경우는 중앙 마디가 파괴되면 나머지 시스템은 작동하지 않음

but, 웹-구조 네트워크의 경우는 시스템의 어느 한 부분이 파괴되더라도 전체 네트워크는 크게 피해를 입지 않음

❚이러한 장점을 그대로 인터넷에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가 구글 검색시스템

3. 디지털 경제

1. 디지털이란?

디지털(Digital)이란 아날로그(analog)에 대비되는 것으로 이진법의 수치인 0과 1을 통해서 정보를 표현하는 것으로 먼 거리까지 정보의 왜곡이 없이 정확하게 전달이 가능하다. 또한 반복적인 사용이 가능하고 복사를 해도 원래의 정보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비록 디지털 정보는 초기의 생산비용이 많이 들지만 한번 생산되면 낮은 비용으로 재생산이 가능하다.

<표>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비교

구분

디지털

아날로그

정보의 표현방식

0,1의 조합으로 정보표현

+,-의 모든 값을 연속적으로 지님

물리량의 표현

연속적인 신호나 현상을 0과 1에 대응시켜 개별적인 수량으로 취급

연속적인 신호나 현상을 그 자체의 물리량으로 표현

존재 가능한 공간

오직 정보의 처리 및 전달과정에만 존재

인간이 보고 듣는 모든 신호에 존재

정보의 반복 재생가능성

정보의 무한한 재생 가능

정보의 반복재생이 유한

2. 디지털 기술과 혁명

디지털 혁명은 전통적인 산업 경제와는 달리 정보라는 새로운 생산동인이 보다 중시 되었고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디지털화 된 정보의 부가가치가 극대화되는 것을 말한다. 정보의 디지털화와 네트워크화가 가능하게 된 것은 개인용 컴퓨터 기능의 급격한 향상, 인터넷의 등장과 더불어 정보통신 혁명, 기술혁신을 통한 기술의 융합화(convergence)가 그 힘의 원동력이다.

4. e-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의 성장과 특징

(1)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성장

❚ 전자상거래(e-commerce)는 인터넷과 웹을 이용해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것

⇨ 조직과 개인 간에 디지털 방식으로 수행되는 상거래 활동

❚ 전자상거래는 1995년에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음.

⇨ 이 시기는 초기 인터넷 포털 중 하나인 Netscape.com이 주요 기업의 광고를 게재하고, 웹이 광고나 판매를 위한 새로운 매체로 사용될 수 있다는 생각이 서서히 보편화되던 무렵임

❚ 아직 전자상거래의 혁명은 시작되지 않음 (개인과 기업의 더 많은 제품과 서비스가 온라인 시장에 참여하고, 더 많은 가구가 대역폭 통신망으로 교체되면서 상거래를 위한 인터넷의 사용은 계속 증가예상)

(2)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발전양상

󰋎� 기업에 미치는 영향

❚ 전자상거래의 첫 번째 물결인 서적, 음악, 항공분야의 비즈니스 세계를 바꾸었고, 두 번째 물결에서는 전화, 영화, TV, 보석, 부동산, 호텔, 청구 지불, 소프트웨어 등의 새로운 산업분야에 큰 영향을 미침

❚ 전자상거래의 범위는 여행, 정보센터, 오락, 소매의류, 가전제품, 가구 분야로 크게 확장하고 있음

❚ 온라인 쇼핑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음

❚ 순수한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은 더욱 높은 수준의 이윤을 달성하기 위해서 더욱 다음어질 것이고, 월마트와 같은 전통적인 소매 브랜드는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소매포지션을 유지하려고 함

❚ 작은 기업들은 전자상거래 시장에 몰려들고 있는데, 종종 아마존, 이베이와 같은 거대 기업이 구축해 놓은 기반구조를 이용하기도 함

󰋏� 기술기반

❚ 컴퓨팅 및 네트워킹 부품가격은 지속적으로 급격하게 하락추세

❚ 웹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인터넷 기반 컴퓨팅 모델은 B2B 기회를 확장시킴

❚ RSS(Rich Site Summary, Really Simple Syndication)은 사용자 통제방식의 새로운 정보 유통형태로 성장하면서 일부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이메일과 경쟁함

❚ 무선인터넷 접속(와이파이(Wi-Fi), 와이맥스(WiMax), 3G 모바일 폰) 등이 급속하게 증가

󰋐� 새로운 비즈니스 부상

❚ 블로그와 사회적 네트워크 형태의 사용자 생선 콘텐츠 및 신디케이션(syndication)은 발전하여 완전히 새로운 셀프-퍼블리싱 포럼을 형성

❚ 신문과 여다 전통적인 매체는 온라인 상의 상호작용 모델을 채택함

❚ 인터넷 사용자 전체의 반 이상이 인터넷 상의 사교그룹에 참여함

(3) 전자상거래의 특징

󰋎� 유비쿼티(ubiquity)

❚ 인터넷, 웹기술을 통해 모바일 장비로 언제든지 직장과 집의 어디서든지 언제든지 사용가능

❚ 시장은 전통적인 경계를 넘어 확장되며, 시간적, 지리적인 제약을 받지 않는 마켓스페이스(marketspace)가 형성됨(어디서나 쇼핑이 가능하고, 고객의 편리성이 증대되고, 쇼핑비용(거래비용)이 감소)

󰋏� 세계적인 영향권(global reach)

❚ 상거래가 문화와 국경을 넘어 연속적으로 수정 없이 거래가능(전 세계의 수많은 소비자와 기업을 연결)

󰋐� 만국통용의 표준(universal standard)

❚ 하나의 표준인 인터넷 표준이 등장

⇨ 전 세계의 모든 국가가 사용하며, 어떤 컴퓨터든지 기술 플랫폼과 상관없이 다른 컴퓨터에 연결될 수 있도록 함 (기존에는 휴대폰뿐만 아니라, TV와 라디오의 표준도 국가마다 차이가 남)

❚ 전 세계는 하나의 기술 표준이 있는 개별적인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서로 쉽게 통신 가능

❚ 상품이 시장에 진출하는데 들어가는 진입비용(entry cost)과 표준이 적합한 제품을 찾는데 드는 노력이라 할 수 있는 탐색비용(search cost)를 낮춤

󰋑� 풍부성(richness)

❚ 인터넷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풍부성과 도달성 간에는 상충관계가 존재

⇨ 메시지가 도달되는 고객이 더 많을수록, 메시지의 풍부성 수준은 떨어짐

❚ 인터넷은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요소가 있는 풍부한 메시지를 동시에 더 많은 사람에게 전달 가능

󰋒� 상호 작용성(interactivity)

❚ 전화(일방향)와 달리 전자상거래는 기업과 소비자 간에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함

⇨ 온라인 상인이 다수를 대상으로 일대일 대면과 유사한 방식으로 고객을 접촉 가능

❚ 소비자는 개인적인 경험을 능동적으로 조성가능하고,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를 공동참여자로 만들 수 있는 대화에 관여가능

󰋓� 정보밀도(information density)

❚ 정보밀도란 정보의 양과 질을 의미

❚ 전자상거래는 정보에 대한 수집, 저장, 처리, 통신비용을 감소시키는 반면, 정보의 전달성, 정확성, 적시성은 크게 증가함

❚ 정보밀도의 증가는 가격과 비용을 투명하게 만들어 주고, 기업은 가격차별이 가능하게 됨

󰋔� 개인화(personalization)과 맞춤화(customization)

❚ 개인화 : 소비자의 이름, 관심사, 과거 구매이력을 통해 시장에 전달할 메시지를 조정하여 특정 고객에 맞는 마케팅 메시지를 만들어 낼 수 있음

❚ 맞춤화 : 전자상거래 기술은 전달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자의 선호도나 사전행위를 통해 변화시킬 수 있음

 

출처 : Digital Network Convergence Economy
글쓴이 : ecomania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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