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성은 어디에"
-보조국사 지눌스님의 수심결에서/ 법정스님번역 -
[질문]
만약 불성(佛性)이 지금 이 몸에 있다고 한다면,
어째서 나는 지금 불성을 보지 못합니까?
[대답]
그대의 몸 안에 있는데도 그대 자신이 보지 못할 뿐이다.
그대가 배고프고 목마른 줄 알며, 춥고 더운 줄 알며, 성내고 기뻐하는 것이
도대체 무엇인가? 또 이 육신은 지(地)·수(水)·화(火)·풍(風)의
네 가지 인연이 모여 된 것이므로 그 바탕이 둔해서 감정이 없는데,
어떻게 보고 듣고 깨닫고 알겠는가.
보고 듣고 깨닫고 아는 그것이 바로 그대의 佛性이다.
그러므로 임제(臨濟)스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지·수·화·풍 사대(四大)는
법을 설할 줄도, 들을 줄도 모르고, 허공도 또한 그런데, 다만 그대 눈앞에
뚜렷이 홀로 밝으면서 형용할 수 없는 그것만이 비로소 법을 설하고 들을
줄을 안다'고 하였다.
여기에서 말하는 '형용할 수 없는 것'이란 모든 부처님의 법인(法印)
이며, 그대 본래의 마음이다. 불성이 지금 그대의 몸에 있는데 어찌
그것을 밖에서만 찾으려고 하는가. 그대가 믿지 못하겠다면 옛 성인들이
도에 들어간 두어 가지를 들어 의심을 풀어 줄 테니 잘 듣고 믿어라.
옛날에 이견왕(異見王)이 바라제존자께 물었다.
"어떤 것이 부처입니까?" 존자는 이렇게 대답했다.
-"견성(見性)한 이가 부처입니다."
"스님께서는 견성을 했습니까?"
-"나는 견성을 했습니다."
"그 성품이 어디에 있습니까?"
-"성품은 작용하는 데에 있습니다."
"그 무슨 작용이기에 나는 지금 보지 못합니까?"
-"지금 버젓이 작용하고 있는데도 왕 스스로가 보지 못할 뿐입니다."
"내게 있단 말입니까?"
-"왕이 작용한다면 그것 아닌 것이 없지만, 작용하지 않는다면 그 체(體)도
보기 어려울 뿐입니다."
-"그럼 작용할 때는 몇 군데로 나타납니까?"
"그것은 여덟 군데로 나타납니다."
왕이 그 여덟 군데를 말해 달라고 하자
존자는 다음과 같이 가르쳐 주었다.
"태 안에 있으면 몸이고, 세상에 나오면 사람이며,
눈에 있으면 보고,
귀에 있으면 듣고,
코에 있으면 냄새를 맡으며,
혀에 있으면 말하고,
손에 있으면 쥐고, 발에 있으면 걸어다닙니다.
두루 나타나면 온 누리를 다 싸고,
거두어들이면 한 티끌에 있습니다.
아는 사람은 이것이 佛性인 줄 알고,
모르는 사람은 정혼(精魂)이라 부릅니다."
왕은 이 말을 듣고 곧 마음이 열리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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