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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는 아무 원인없이 존재한다. 우주는 수많은 보석으로 엮어진 그물과 같다. 이 그물 안에서 각각의 보석은 다른 모든 보석들이 반영된 모습일 뿐이다. 이렇게 환상적인 조화가 끝도 없이 이루어져 있다. 깨달음은 노력이 없는 차원이다. 그대는 이미 갖고있는 것을 찾아 헤매고 있다.
깨달음은 마음이 완전히 비어있는 상태이다. 그것을 얻기 위해 그대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 것도 없다. 그대가 기울이는 모든 노력은 그것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될 뿐이다. 쓸데없는 개념화 작업을 멈춘다면 그대는 이미 그대 안에 있는 것, 항상 그대 안에 있어 온 '그것'이 될 것이다.
단 하나의 궁극적인 이해는, 아무 것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심지어 그것을 이해하는 자마저 존재하지 않는다.
깨달음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그대가 자신의 본질과 맞닿아있다는 사실을 자각해야 한다. 이 본질 안에서 그대는 바로 '그것'이다. 궁극적으로 구도자는 "나는 이미 운명적으로 정해진 바로 '그것'이었다. 나는 그동안 내가 찾아헤매던 바로 '그것'이다. 나는 이미 집에 당도해 있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관념이란 기껏해야 다른 관념을 부정하는데 유용할 뿐이다. 이것은 가시를 빼기 위해 다른 가시를 사용한 다음 버리는 것과 같다. 깊은 침묵 속으로 들어가야만 관념을 버릴 수 있다. 언어란 관념을 다룰뿐이므로 실체에 접근할 수 없다.
순수한 각성과 '의식안에 투영된 자각' 사이에는 마음이 건너갈 수 없는 큰 틈이 있다. 이슬 방울에 비친 태양이 본래의 태양 자체는 아니다.
개념화 작업을 멈춘다는 것은 사물을 대상으로 인식하는 것을 그만둔다는 뜻이다. 즉 비대상적인 인식을 말한다. 이것은 선택과 판단없이, 주체와 객체의 관계에 빠지지 않고 우주를 보는 것이다. 그러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그대는 그대가 태어나기 이전에 존재했던 바로 '그것'이다."라는 사실을 제외하고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것은 모든 일이 일어나는 것과 같다.
지금도 존재하며 항상 존재해왔던 잠재성을 자각하고 그 자각 안에서 '나'라고 하는 동일시가 사라지는 것, 이것이 깨달음이라고 불리는 것이다.
겉으로 드러난 모습은 형상의 수만큼이나 각양각색이지만 무수한 형상의 근저에는 '의식'이 있다. 이 '의식'이 없으면 아무 것도 존재할 수 없다.
'타자(他者)'라는 개념이 없으면 아무 것도 의미를 가질 수 없으며 존재할 수도 없다.
지혜의 차원에 이른 사람은 에고를 사용하는 듯 보이겠지만 에고가 없다. 그의 빈 마음은 행위를 하는 것도 아니며, 행위를 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 그는 모든 의지 작용의 밖으로 나와 있다. 그는 이도 저도 아니다. 그는 모든 것인 동시에 아무 것도 아니다.
그대의 인식이 현상적인 차원을 넘어서지 않는 한 마음 속의 의심은 절대로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현상적 차원을 넘어선 인식은 그대의 의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은총으로 오는 것이다.
육체라는 형상에 앞서서 존재하는 것, 그것만이 그대의 진정한 정체이다. 그것은 지금 여기에 존재한다. 그러므로 그것에 도달하거나 성취해야 한다는 문제는 없다.
하나의 동일한 의식이, 휴식 중일 때에는 절대성으로 편재하고 활동 중일 때에는 이원성으로 나타난다. 법열의 경지에서는 '나'라고 하는 감각이 완전히 사라지고 이원성이 소멸된다.
관념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그 어떤 타당한 해답도 있을 수 없다. 그 문제를 들여다 보는 것 밖에는. 사념의 작용없이 인식하라. 그러면 '문제'라는 것은 없다. 모든 문제는 관념에 불과하다.
경험이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 관념일 뿐이다. 어떤 경험이 일어났다고 해도 그것은 의식 안에 일어나는 하나의 해프닝일 뿐이다.
우리 존재의 겉으로 드러난 현상적 측면과 현현되지 않은 실체적 절대성은 다른 것이 아니다. 현상이란 우리가 겉으로 보이는 모습이고 실체는 우리의 존재이다.
깨달음의 기본을 이루는 핵심은 독립적 개체성에 대한 완전한 부정이다. 이런 부정이 자발적인 이해를 통해서 일어났든, 또는 어떤 개인에게 완전히 귀의하고 순종함으로써 얻어졌건 상관없다.
- 글 : 라메쉬 발세카르 - 퍼온 출처 : www.zen.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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