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2 3

美 안보보좌관 “계엄은 잘못... 폭력 없이 헌법 절차 따라야”

설리번 美안보보좌관 “계엄은 잘못... 폭력 없이 헌법 절차 따라야”워싱턴/ 박국희  조선일보 특파원2025. 1. 12. 21:46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10일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한국의 계엄은 잘못됐다”며 “헌법에 따른 조기 해결이 미국의 안보 이익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행정부 고위 인사들은 12·3 계엄 사태 이후 줄곧 계엄에 비판적 입장을 밝혀왔다. 설리번 보좌관은 10일 백악관에서 주요 내·외신과 진행한 인도·태평양 관련 언론 간담회에서 지난달 3일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에 대해 “충격적이었으며 나는 그것이 잘못됐다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이제 헌법적 절차대로 진행되는 것을..

실천수행 없이 듣기만 하는 법문,

중생들 중에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고서도 번뇌를 다스리지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법을 듣고도 탐내고 성내고 어리석은 것은 무슨 까닭인가? 듣는 것만으로는 부처님의 진실한 가르침을 알 수 없으니,그것은 남의 약은 잘 지어주면서도 제 병은 못 고치는 것과 같고, 남의 보물을 세면서 자신에게는 한 푼의 소득도 없는 것 같으며,귀머거리가 음악을 연주해도 자신은 못 듣는 것과 같고, 소경이 그림을 그려 보이지만 자신은 못 보는 것과 같다. 이처럼 가르침을 배우고도 실천수행하지 않으면 아무리 똑똑해도 소용없다. [화엄경]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기만 하고, 스님들의 가르침을 듣기만 하고, 책을 찾아 읽기만 하고, 또 인터넷 속에서 수많은 자료며 설법등을 읽기만 하는 사람, 그래서 머리 속으로 굴리고 따지고 해석하기에만 ..

마음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것을 일러 중도(中道)라 한다.

마음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것을 일러 중도(中道)라 한다. 있음은 없음에 상대하여 있고, 없음은 있음에 상대하여 없으니, 이것을 일러 참되이 본다고 한다. 참되이 보는 것이란 보지 않는 것도 없고 보는 것도 없으며, 온 우주를 다 보면서도 보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것이다. ✔ 마음은 있나 없나? 인간의 의식으로 파악할 수 있는 어떤 모양이 있는 대상이 아니니 있다고 할 수는 없다. 그렇다고 없다고 하려니, 분명히 보고 듣고 냄새맡고 맛을 보고 느끼고 아는 이놈이 이렇게 생생하게 살아 있다. 그래서 마음, 불성, 자성, 법은 있다고 해도 맞지 않고 없다고 해도 맞지 않는다. 어쩔 수 없이 중도로써만 밝힐 수 있다. 중도적 관점에서 마음은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다. 있음은 없음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