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문 >
'내가 없다' 는 말씀이 도저히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 답변 >
믿으시오. 귀향(歸鄕)하시라고,· · · 부처님 말씀이에요.
지금 누가 말합니까? 누가 묻고있어요?··· 全部 밥, 물, 불, 공기 등등의 氣運이오.
믿고 안 믿고 하는 게 우선 主體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니오? 그러니 묻는 거요,
'무엇으로써 나를 삼았는가?' 하고,· · ·
例를 하나 듭시다. 우리가 흔히 자동차(自動車)라고 하는데,· · ·
문자 그대로라면 ' 스스로 움직이는 차' 라는 소리요.
요점은 무엇으로써 '스스로'를 삼았는가 하는 거요.
듣기에 자동차 부속품이 2만 가지도 넘는다고 합디다. 그 많은 부속품을 낱낱이
分解해서 늘어놓았을 때, 그 중에서 과연 어떤 것이 자동차를 움직이게 한 걸까요?· · ·
없소. 그 어떤 것도 자동차를 움직이기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한 것은 없소.
다 고만고만한 쇳덩이들에 불과한 거요.
그 쇳덩이들을 한군데 다시 쓸어모으면 움직일까요?· · ·
아니오. 아주 妙하게 알맞은 狀態로 因緣和合 해야 비로소 '부르릉'하고 움직이는 거요.
자, 그럼 뭐가 움직인 거요?· · · 움직이긴 움직였는데 움직인 놈이 없는 거요.· · ·
그럼 움직인 놈이 없는데 어떻게 움직임이 혼자 성립되겠소?· · ·
그렇기 때문에 '이 세상엔 움직이는 일(事實)이란 없다'고 말하는 거요.
그럼 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일까요?
우리는 이 地球라는 땅갈피에 달라붙어 살아오느라고 上下, 前後, 左右의 모든 방소(方所)가 붙박이로 되어있는 거로 여기고 있는 것뿐이오. 하지만 우리의 視覺을 조금만 넓히면
그러한 生覺이 얼마나 根據가 없는 虛無孟浪(無實相)한 것인가를 쉽게 알 수 있소.
우리의 視覺을 宇宙, 虛空으로 넓히면 거기에 어디 동서남북이 있고 위, 아래가 있겠소?
그러한 方所가 없으니 어찌 움직임이 있겠냐는 말이오.
움직인다는 말은 어느 한 地点에서 멀어져서 다른 한 地点에 가까워지는 것을 말하지 않소? 그러나 도무지 그러한 '地点'을 찍을 수가 없는데, 대체 어떻게 움직인다고 할 수 있겠소?
여러분 마음(心)의 根源으로 돌아가면 虛空조차도 없소.
全部가 우리 마음(心)으로 지어낸 바요(一切唯心造).
흔히 絶對空間이니, 絶對時間이니 하는 말을 하지만,
그 虛空 조차도 저 망망대해(茫茫大海)에 떠 잠기는 한 물거품처럼
여러분 마음(心)속에 생겼다 사라졌다 하는 業의 그림자(業影)인 거요.
여러분이 虛空이라 했기 때문에 그것이 여러분에게 虛空이 된 것이오.
이 마당에 '나' 라는 말이 도대체 어디 붙는단 말이오.
-현정선원 법정님의 법문-
------------------도경님이 올린 법문--무진장 행운의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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