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마음공부

[스크랩] 연기법 / 1-4. 연기법의 의미

장백산-1 2013. 3. 21. 16:47


      연 기 법 1-4. 연기법의 의미 두 번째 잘못된 관념은, 처처處處에 불성이 있다는 관념입니다. 중중무진의 연기 존재들이 이루는 우주이므로 처처에 부처인 것이지, 처처에 불성이 있어서 처처에 부처인 것이 아닙니다. 세 번째 잘못된 관념은, 불성이 있으므로 살생을 하지말라는 불살생입니다. 그러나 나와 일체 동체이면서 나를 존재하게 하는 중중무진 인연의 연기 존재들이므로 의미 없는 살생을 하지 말라는 것이지, 불성이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살생을 하지마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네 번째 잘못된 관념은, 범아일여입니다. 만물에 불성이 있으므로 범아일여라고 하는 것은 만물에 브라흐만이라는 절대 실재가 내재해 있으므로 범아일여라는 힌두에서나 하는 말입니다. 연기법을 말하는 불교에서는 중중무진의 인연에 서로가 의지하여 있으므로 일체동체인 것입니다. 이외에도 불성을 들먹이며 연기법을 왜곡하는 관념들은 무수하게 많습니다. 그러나 불성을 실체화하여 불교의 말씀을 논하는 것은 모두가 힌두입니다. 연기법의 제법무아와 제행무상을 불성이라고 하면 또 모르겠습니다만, 그러나 본래 자리, 궁극 성품의 불성을 말하는 것은 모두 불교의 거죽을 뒤집어 쓴 힌두에 지나지 않는 것입니다. 중중무진은 존재들이 서로에게 겹쳐 존재하는 것이란 의미이지만, 동시에 무수한 세계들이 서로에게 겹쳐 존재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내가 존재하므로 세계가 존재하며 세계가 존재하므로 내가 존재한다는 것이 연기법입니다. 세계와 나의 존재는 서로의 인연에 의지하는 연기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나의 감성과 의미로서 존재하는 세계, 나라는 존재의 의미와 감성을 존재하게 하는 세계가 서로의 인연에 의하지 않고서는 따로 있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나의 세계와 코끼리의 세계, 뱀의 세계와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의 세계가 겹쳐 어울리는 것이 중중무진의 우주요 화엄의 우주입니다. ♩.. 님의미소 / 김승화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