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 스님의 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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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게 되면 말없이 죽을 것이지 무슨 구구한 이유가 따를 것인가.
스스로 목숨을 끊어 지레 죽는 사람이라면
의견서(유서)라도 첨부되어야겠지만,
제 命대로 살 만치 살다가 가는 사람에겐
그 변명이 소용될 것 같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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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말이란 늘 오해를 동반하게 마련이므로,
유서에도 오해를 불러 일으킬 소지가 있다.
그런데 죽음은 어느 때 나를
찾아올는지 알 수 없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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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많은 교통사고와 가스 중독과 그리고 원한의 눈길이
前生의 갚음으로 언제 나를 쏠는지 알수 없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
죽음 쪽에서 보면 한 걸음 한 걸음
죽어 오고 있다는 것임을 상기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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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는 일은 곧 죽는 일이며,
生과 死는 결코 절연된 것이 아니다.
죽음이 언제 어디서 나를 부를지라도
“네” 하고 선뜻 털고 일어설 준비만은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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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나의 유서는 남기는 글이기보다
지금 살고 있는 生의 백서(白書)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 肉身으로서는
일회적일 수밖에 없는 죽음을 당해서도
실제로는 유서같은 걸 남길 만한 처지가 못 되기 때문에
편집자의 청탁에 산책하는 기분으로 따라 나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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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오늘까지도 나는
멀고 가까운 이웃들과 서로 왕래를 하며 살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그렇게 살아갈 것이다.
하지만 生命 自體는 어디까지나 個別的인 것이므로
人間은 저마다 철저히 혼자일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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實存이다 그것은 보랏빛 노을 같은 감상이 아니라
人間의 當當하고 本質的인 苦惱를 뚫고
歡喜의 世界로 指向한
베토벤의 음성을 빌리지 않더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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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인간의 선의지(善意志) 이것밖에는
人間의 優越性을 認定하고 싶지 않다.
내가 죽을 때는 가진 것이 없으므로
무엇을 누구에게 傳한다는
번거로운 일도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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葬禮式이나 祭祀 같은 것은 아예 所用없는 일,
요즘은 중들이 세상 사람들보다 한 술 더 떠
거창한 장례를 치르고 있는데,
그토록 번거롭고 부질없는 검은 儀式이
만약 내 이름으로 行해 진다면
나를 위로하기는 커녕 몹시 화나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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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命의 機能이 나가버린 肉身은
보기 흉하고 이웃에게 짐이 될 것이므로
조금도 지체할 것 없이 없애주었으면 고맙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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