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슈머,건강정보,소비자의 힘

[스크랩] 전자상거래관리사 2급 필기 100문제

장백산-1 2009. 7. 5. 00:54

전자상거래관리사 2급 필기 기출문제 100문제



1. 다음 중 다수의 이용자 입장에서 볼 때 인터넷 기반 전자상거래의 긍정적인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4

①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

② 거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③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게 된다.

④ 정보의 비대칭성이 심화된다.

⑤ 시장 개방과 경쟁을 촉진한다.


2. 전자상거래로 인해 시장에서의 힘이 공급자에서 구매자로 이동하게 된다고 말한다. 그 원인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4

① 구매자의 조건에 맞는 공급자를 찾는 것이 더 편리해졌다.

② 구매자가 제품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는 데에 드는 시간과 비용이 줄어들었다.

③ 특정 제품/서비스를 구매하기 원하는 사람들을 가상공간상에서 모아 구매자들의 협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④ 구매자의 신상정보나 제품 선호에 관하 정보를 이용하여 공급자는 차별화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⑤ 인터넷의 쌍방향 의사소통 특성으로 인해 구매자의 의사를 전달하는 것이 용이해졌다.


3. 기존의 전통적 상거래와 비교해 볼 때, 전자상거래의 특성이 아닌 것은? 5

① 시간상으로 1년 365일, 1일 24시간 영업 가능 함.

② 공간상으로 제약이 적음.

③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직거래를 용이하게 함.

④ 가격 비교가 용이함.

⑤ 가상공간을 이용하기 때문에 유형 자산에 대한 투자가 필요 없음.


4. 전자상거래가 촉진되기 위해서는 거래상의 보안이 유지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지켜져야 할 원칙과 거리가 먼 것은? 5

① 거래 당사자 이외 다른 사람이 비밀 메시지를 알아볼 수 없도록 하는 기밀성(Confidentiality 또는 Privacy)

② 거래 당사자가 상호 상대를 확인할 수 있는 인증성(Authentification)

③ 메시지의 내용이 전송 중에 수정되지 않고 전달되는 무결성(Integrity of Message)

④ 거래 상대가 거래 사실을 반복하거나 부인하지 못하도록 하는 부인 봉쇄(Non-Repudiation)

⑤ 거래 당사자의 인격을 존중하도록 하는 정의성(Respectability)


5. 다음 중 우리나라 전자상거래의 2000년말 현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

① 수익 모델의 부재로 인해 다수의 순수 닷컴 회사들이 위기에 처해 있다.

② 기업과 소비자간(B2C) 전자상거래 보다 기업과 기업간(B2B) 전자상거래의 규모가 훨씬 크다.

③ 인터넷 이용 인구의 증가로 인해, 한솔CSClub, 인터파크 등과 같은 인터넷 쇼핑몰들의 수익성이 호전되어 이익을 내고 있다.

④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의 중요성에 대하 인식이 확산되면서 야후(yahoo)나 라이코스(lycos) 등과 같은 포탈 사이트들이 기존의 오프라인 제조․판매업체들과 제휴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⑤ B2C 전자상거래로 거래가 비교적 많이 되는 품목들은 서적, 컴퓨터 및 주변기기, 가전․통신․전자 제품 등이다.


6. 향후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는 계속해서 변화․발전할 것으로 예측된다.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2

① Mobile Commerce의 발전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나타날 것이다.

② Client/Server 환경에서 Client에 해당하는 PC는 점점 더 많은 Application을 실행하게 되는 Thin Client/Server의 모습으로 바뀔 것이다.

③ 더욱 많은 사람과 조직, 그리고 자동차, 가전제품 등도 인터넷에 연결되어 인터넷의 활용가치가 증대될 것이다.

④ 소프트웨어 에이전트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 기반 상거래 과정의 점점 더 많은 부분이 소프트웨어 에이전트에 의해 자동적으로 수행될 것이다.

⑤ 고개, 판매자, 공급자들 간의 협력(Collaboration)을 위한 수단으로 인터넷이 갈수록 많이 활용될 것이다.


7.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4

① 소비재 생산자 및 유통업자의 상품 정보를 토대로 인터넷상에 구축된 가상 점포이다.

② 인터넷 쇼핑몰의 등장은 인터넷 이용의 보편성과 편리성 등에서 기인한다.

③ 시간에 관계없이 언제나 상품 주문이 가능하다.

④ 인터넷 쇼핑몰을 직판형과 중개형으로 나눈다면 델컴퓨터(www.dell.com)는 중개형에 해당한다.

⑤ 별도의 매장이 없어도 전세계인을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


8.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A〉와 〈B〉 두 개의 사례는 각각 전자상거래 중 어떤 유형인가? 1

〈A〉 미국의 대형 트럭 운송업계는 트럭들이 화물 운송 후 비어있는 상태로 운송회사로 돌아가는 점을 착안하여, 중간경유지에서 다른 업체들의 화물을 배달해 주는 NTE(National Transportation Exchange)를 고안했다.

〈B〉 개인들이 이베이(www.ebay.com)에서 경매를 통해 물품을 구매할 수 있다.

① 〈A〉B-to-B, 〈B〉C-to-C

② 〈A〉B-to-C, 〈B〉C-to-C

③ 〈A〉C-to-C, 〈B〉C-to-B

④ 〈A〉C-to-B, 〈B〉B-to-C

⑤ 〈A〉G-to-C, 〈B〉C-to-C


9. 냅스터(Napster)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3

① MP3 파일의 공유에 국한되어 있다.

② P2P(Peer-to-Peer) 모델에 해당된다.

③ 중앙 서버를 통해 파일을 공유하는 형태이다.

④ 개인간 파일의 공유로 인해 발생하는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

⑤ 새로운 형태의 전자상거래 모델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10. 다음 중 (   )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용어는 무엇인가? 3

(         )은(는) 고정된 태크만을 사용하는 HTML의 경직성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         )은(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또는 애플리케이션 간의 데이터 전송 및 공유를 가능케 하는 유연한 포맷을 제공한다.

① SGML                         ② ASP

③ XML                         ④ HTTP

⑤ Java


11. 다음 중 우리나라 B2B 전자상거래 발전을 가로막는 걸림돌로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5

① B2B 시장(e-marketplace)의 폐쇄성

② 무자료 거래, 리베이트 등의 거래 관행

③ 중소기업의 정보화 마인드 부족

④ 제품과 정보의 표준화 미비

⑤ 신용카드의 높은 수수료


12. 다음 중 (  ) 안에 들어갈 용어는? 2

(    )은 생산․유통 관계의 거래당사자가 협력하여 소비자에게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양을 적정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즉, 자재 공급자, 제조업자, 도소매업자가 전략적으로 협력하여 소비자의 선호도를 즉각 파악하여 시장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체계를 말한다.

①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② SCM(Supply Chain Management)

③ CIM(Computer Intergrated Manufacturing)

④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⑤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13.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 관련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소비자의 익명성을 보장하여야 한다. 다음 중 소비자 익명성의 보장과 관련된 개념을 모두 열거한 것은? 5

가) Anonymizer 또는 Anonymization Software

나) Cookie Suppressors

다) 전자화폐

라) Reverse Cookie

① 가), 라)                              ② 가), 나), 라)

③ 가), 다), 라)                           ④ 나), 다), 라)

⑤ 가), 나), 다)


14. 기업의 제반 가치창출 활동을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수행하는 것을 e-비즈니스로 정의할 수 있다. 성공적인 e-비즈니스를 위한 ERP의 기능과 역할 등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

① ERP는 e-비즈니스의 기초 인프라에 해당하는 필수적인 정보시스템이다.

② ERP는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의 관리를 위주로 한다.

③ 성공적인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위해서는 고객과의 접점인 웹사이트와 내부의 ERP가 통합되어 정보의 교환이 원활하여야 한다.

④ ERP의 성공적인 구축은 BPR, 즉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혁신을 전제로 한다.

⑤ 기업의 고유 특성에 따라 ERP는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므로 ERP는 기업 특성에 맞게 구축되어야 한다.


15. 전자문서교환(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4

① 인터넷 활용 전의 EDI는 사설 통신망을 이용해야 하므로 비용이 많이 든다.

② EDI를 활용하면 상대방으로부터 받은 문서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컴퓨터에 입력할 필요가 없어 문서입력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줄이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③ 인터넷과 같은 공개 네트워크로 문서를 교환하는 경우 보안 문제가 매우 중요하다.

④ 인터넷 기반 EDI의 경우 인터넷 활용 기업이 증가하면서 문서의 구조 등에 대한 표준 설정 문제가 과거에 비해 더욱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로 부각되었다.

⑤ EDI는 B2B 전자상거래의 주요 기술요소 중 하나이다.

 

16. 인터넷 광고 효과에 대한 직접적인 측정 기준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

① 페이지 뷰(Page Views)

② 방문자수(Visitors)

③ 회원수(Members)

④ 애드 뷰(Ad Views)

⑤ 애드 클릭(Ad Clicks)


17. 다음은 인터넷의 활용에 따른 마케팅 환경의 변화를 설명하는 것들이다.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① 제품의 차별화 전략보다는 저가격 경쟁전략을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고객의 기호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더 용이하다.

③ 정보 집약적인 상품을 더 효율적으로 마케팅 할 수 있다.

④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로 국제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

⑤ 과거에 비해 시장의 변화가 더 심하기 때문에 신속한 신제품 개발과 신시장의 개척이 갈수록 중요해진다.


18. 다음은 인터넷으로 인한 마케팅의 환경 변화를 기술한 내용이다. 인터넷 마케팅 환경변화로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2

① 판매자는 고객과의 일대일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② 대부분 하나의 기업이 대중매체를 이용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한다.

③ 웹을 통한 인터넷 마케팅에서는 중간상이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적어졌다.

④ 인터넷 마케팅에서는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상품이나 서비스 정보의 양에 있어서 전통적인 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약이 적다.

⑤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공간상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


19. 인터넷을 통해 거래되는 상품은 크게 물리적 상품과 디지털 상품으로 나누어진다. 다음 중 디지털 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디지털 상품의 배송은 물리적 상품의 경우에 일어나는 배달 지연이나 파손과 같은 배송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희박하다.

② 물리적 상품보다 훨씬 더 수월하게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

③ 상품의 분리나 합성이 자유롭다.

④ 동일한 상품도 다양하게 변형시켜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다.

⑤ 디지털 시계는 디지털 상품의 한 예이다.


20. 다음 설명은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최근 많이 활용되고 있는 기술 요소에 대한 설명이다.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5

가) 기업의 대용량 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해 준다.

나) 주제 지향적이고 통합적인 자료 속성을 지니고 있다.

다) 주로 고객과의 거래 내용이나 인적정보, 회계명세 구분, 품질 정보 등을 자료의 대상으로 한다.

① CALS                         ② EDI

③ 유즈넷(Usenet)                 ④ 고퍼(Gopher)

⑤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


2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서는 점수 부여(Scoring) 방법으로 고객의 가치를 계산하는 방식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RFM 분석법이라 불리는 이 방식에서 제시하고 있는 3가지 고객 평가 기준은 무엇인가? 4

① 지리적 근접성, 제품 구입의 최근성, 구입 금액

② 제품 구입의 빈도, 판촉에의 반응 정도, 지리적 근접성

③ 직업 유형, 판촉에의 반응 정도, 구입 금액

④ 제품 구입의 최근성, 제품 구입의 빈도, 구입 금액

⑤ 제품구입의 빈도, 직업 유형, 판촉에의 반응 정도


22. 다음은 도메인 전략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좋은 전략을 모두 열거한 것은? 3

가) www.books.com이나 www.music.com 등과 같이 일반 카테고리를 의미하는 이름      을 사용하는 것은 어느누구보다도 강력한 브랜드를 소유한 기업에게 특히 좋은       전략이다.

나) 비슷한 이름이나 자주 범하는 철자오류를 감안하여 여러 개의 관련된 이름을 등      록해 두는 것은 등록 및 운영과 관련된 불필요한 비용을 수반하기 때문에 좋은       전략이 아니다.

다) 기업이 창출하거나 유지하기를 원하는 독특한 이미지를 연상케 하는 도메인 이름      을 쓰는 것이 좋다.

 

① 가)          ② 나)          ③ 다)          ④ 가), 나)          ⑤ 나), 다)


23. 인터넷 비즈니스 관련 시장의 진화과정을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로 나눈다면, 다음 설명 중 도입기에 가장 적합한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가? 4

① 유사한 온라인 업체와의 차별화에 초점을 맞춘 포지셔닝 전략

②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여 경쟁업체와의 차별화를 이루는 포지셔닝 전략

③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가치사슬의 통합을 통한 차별화에 초점을 맞춘 포지셔닝 전략

④ 기존 오프라인 기업과의 차별화에 초점을 맞춘 포지셔닝 전략

⑤ 위의 ①, ②, ③, ④ 모두 다 도입기에 적합한 전략이다.


24. 다음은 인터넷 마케팅 프로세스의 단계들을 설명한 것이다. 인터넷 마케팅을 수행하는 순서로 가장 옳은 것은? 1

가) 웹트래픽, 온라인 구매액, 고객 만족도 등에 대한 평가 및 대책 수립

나) SWOT 분석을 통한 인터넷 기반 사업 목표설정

다) 가격, 웹디자인, 광고, 오프라인 유통 등에 관한 계획 수립

라) 인터넷을 이용해 공략하고자 하는 목표시장의 설정

① 나)-라)-다)-가)                        ② 나)-라)-가)-다)

③ 라)-나)-다)-가)                        ④ 라)-나)-가)-다)

⑤ 다)-나)-라)-가)


25. 다음은 인터넷 마케팅에서 고객을 공략하는 전략 수립 절차를 나타낸 것이다. 가장 바르게 기술한 것은? 3

① 일대일 맞춤형 서비스 구상 - 표적시장 선정- 표적시장에 대한 포지셔닝 - 시장세분화

② 표적시장선정 - 시장세분화 - 표적시장에 대한 포지셔닝 - 일대일 맞춤형 서비스 구상

③ 시장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표적시장에 대한 포지셔닝 - 일대일 맞춤형 서비스 구상

④ 표적시장 선정 - 표적시장에 대한 포지셔닝 - 시장세분화 - 일대일 맞춤형 서비스 구상

⑤ 일대일 맞춤형 서비스 구상 - 시장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 표적시장에 대한 포지셔닝


26.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의 평가에 근거하여 새로운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공동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을 사용하는 인텔리전트 에이전트(Intelligent Agent)는 무엇인가? 3

① AuctionBot                           ② BargainFinder

③ FireFly                               ④ Kasbah

⑤ Shopper's Eye


27. 아래 도표와 같이 시장의 특성을 고객의 욕구와 고객의 평생가치(LTV : Life Time Value)의 분포라는 두 가지 특성에 의해 네 가지로 분류했을 때, 개인의 욕구에 맞추어 서비스나 상품을 제공하는 고객화(Customization)가 가장 효율적인 영역은? 2

<고객의 LTV>

높음 

낮음

Ⅳ 

 

 

균    일

매우 다양

 

 

<고객의 욕구>

① Ⅰ의 경우에 가장 효율적이다.

② Ⅱ의 경우가 가장 효율적이다.

③ Ⅲ의 경우가 가장 효율적이다.

④ Ⅳ의 경우가 가장 효율적이다.

⑤ Ⅰ, Ⅱ, Ⅲ, Ⅳ 모두 동일하다.


28. 다음 중 타겟마케팅(Target Marketing)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① 스팸 메일(Spam Mail)          ② 메일링 리스트

③ 뉴스 레터                             ④ 뉴스그룹

⑤ 채팅/커뮤니티 사이트


29. 최근 인터넷 광고의 주요 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리치 미디어(Rich Media)의 강점을 기술한 내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① 광고의 다운로드 시간이 배너에 비해 훨씬 짧다.

② 팝엎 창, 카탈로그 프린ㅌ, 설문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③ 사용자의 서핑을 크게 방해하지 않고도 광고주가 목적하는 바를 달성할 수 있다.

④ 배너에 비해 사용자들의 관심을 끄는 것이 유리하다.

⑤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메시지의 양이 많아진다.


30. 배너 광고를 위한 사이트를 찾기 위해 검토할 사항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4

① 고객들의 주된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당 사이트의 콘텐츠를 평가한다.

② 목표 고객층이 웹사이트 방문자의 성향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한다.

③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배너를 교환하는 절차가 용이한지를 평가한다.

④ 한 페이지 내에 배너 광고가 많은 사이트는 그만큼 광고효과가 크다는 증거이므로 이런 사이트에 적극적으로 배너 광고를 게재한다.

⑤ 광고 노출횟수, CTR(Click Through Rate) 등을 외부 기관에 의해 감사 받을 수 있어서 사후 발생할 수 있는 분쟁에 대비해야 한다.


31. 인터넷에서 가격비교가 용이해지면서 소비자들은 가격에 더욱 민감해지고 있다. 가격 민감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5

① 대체재의 존재에 대한 인식은 가격 민감도를 높인다.

② 한정된 예산의 범위 내에서 구매해야 하는 경우 가격 민감도가 높아진다.

③ 유용한 정보의 제공을 통해 제품/서비스의 독특성을 입증하는 경우 가격 민감도가 낮아진다.

④ 강력한 브랜드로 고품질을 연상시킬 수 있는 경우 가격민감도가 낮아진다.

⑤ 상품을 선택하는 사함과 지불하는 사람이 다를 경우에 같은 경우보다 가격민감도가 더 높다.


32. 인터넷을 유통채널로 활용하는 것과 관련된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① 중간 유통단계를 줄이는 중간상 배제(Disintermediation)는 유통관련 비용을 감축하는 효과가 있어 대부분의 산업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② 소비자와의 직거래는 고객 취항의 변화를 신속하게 감지할 수 있어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해준다.

③ 소비자와의 직거래를 통해 고객의 주문을 직접 받을 수 있어 그렇지 않은 경우 보다 맞춤생산(Build-to-Order)이 더욱 용이하다.

④ 다양한 생산자와 광범위한 고객을 연결해주는 온라인 중간자들(Cybermediaries)은 수많은 고객에 대한 정보를 축적할 수 있어 이들의 시장에 대한 영향력이 점점 커진다.

⑤ 소비자와의 직거래로 인해 더욱 다양하고 정확한 고객관련 정보를 입수하여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33. 다음설명에 가장 적합한 개념은? 3

가) Hotmail사용자가 보낸 e-mail에는 메시지 아래 부분에 Hotmail광고가 있어 Hotmail이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사람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나) Geocities.com에 만든 나의 웹 사이트를 방문한 몇몇의 친구들이 소문을 내어 여러 사람들이 Geocities.com을 알게 되었다.

① Permission Marketing

② Opt-in Marketing

③ Viral(또는 Virus) Marketing

④ Segment Marketing

⑤ Cyber Marketing


34. 엑세스(Access)로그가 제공하는 데이터가 아닌 것은? 1

① 방문자가 검색엔진에서 사용한 키워드

② 방문자가 웹서버에 요청한 처리 내용

③ 방문자의 IP또는 도메인 명칭

④ 방문자가 파일을 요청한 시간

⑤ 방문자가 요구한 파일의 이름


35. 인터넷의 상업적 활용으로 인해 고객에 대한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축적되고 있다. 이렇게 많은 양의 고객관련 데이터에 숨겨진 규칙이나 패턴을 찾아내는 것을 무엇이라 부르는가? 2

① 데이터 웨어하우징(Data Warehousing)

②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③ Collaborative Filtering

④ Push Technology

⑤ CRM


36. 웹사이트 접속 통계를 측정하는 방법 중 다음 (  )에 들어갈 적합한 말은 무엇인가? 1

(      )은(는) 한번의 HTTP요청(트랜잭션)을 의미한다. 보통 웹페이지는 하나 이상의 자원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의 웹페이지를 열기 위해서는 여러 번의 (   )을 (를) 기록하게 된다.

① 히트(Hit)

② 방문(Visit)

③ 임프레션(impression)

④ 페이지 뷰(Page views)

⑤ CTR (Click Through Rate)


37.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웹을 이용하여 조사(survey)를 하는 경우의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①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더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다.

② 더욱 다양한 층의 사람들의 응답을 받을 수 있어 통계분석의 결과가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다.

③ 응답내용과 더불어 웹 로그 데이터 등과 같은 부차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더 충실한 분석이 가능하다.

④ 응답내용을 다시 재 입력할 필요가 없어 통계분석이 더욱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⑤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질문의 의도를 더욱 정확하게 응답자에게 전달 할 수 있다.


38. 로그 파일(Log file)분석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① 모든 웹 서버는 이용자의 활동을 로그 파일에 기록함으로써 이용자가 웹 서버의 웹 페이지에 액세스하는 것을 추적할 수 있다.

② 이용자가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의 로그 파일을 수동으로 분석하는 것은 매우 단순하여 쉬운 일이다.

③ 로그 파일을 효율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정리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입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브라우저 유형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어 고객이 사용하는 특정 브라우저에 적합하게 웹사이트를 개편할 수 있다.

⑤ 로그 파일 분석 도구들은 검색 엔진 데이터베이스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어떤 검색 엔진을 통해 해당 사이트에 들어오는지를 알려준다.


39. 유용성(Usability)이 높은 웹사이트는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한다. 다음 웹사이트 특성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5

 가) 고객에게 주문취소 기능과 같은 통제권의 제공

 나) 사이트의 화면배치 및 색상등에 있어서 일관성 유지

 다) 문제 발생시 고객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해결과정의 제공

① 가)만이 유용한 웹사이트의 특성임.

② 나)만이 유용한 웹사이트의 특성임.

③ 다)만이 유용한 웹사이트의 특성임.

④ 모두 다 유용한 웹사이트의 특성이 아님.

⑤ 모두 다 유용한 웹사이트의 특성임.


40. 쿠키(Cookie)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

① 인터넷 사용자가 모르는 사이에 쿠키정보가 웹 서버로 흘러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② 쿠키는 인터넷 사용자의 하드디스크에 상주하면서 사용자 데이터를 기록한 텍스트 파일이다.

③ 인터넷 사용자는 자신의 프라이버시를 위해 쿠키 파일을 없앨 수 있다.

④ 쿠키 파일의 구조는 브라우저에 관계없이 동일하므로 분석에 불편함을 덜어준다.

⑤ 쿠키는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특화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활용되기도 한다.


41. 전자화폐 시스템의 기본 요구사항인 불추적성(Untraceability)과 불연계성(Unlinkability)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사항은? 1

① 프라이버시                            ② 안전성

③ 이중사용의 방지                       ④ 오프라인 방식

⑤ 사후 검출


42. 인터넷 신용카드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4

① 예로서 CyberCash를 들 수 있다.

② First Virtual은 일반적인 전자메일 기능을 사용한다.

③ 거래금이 상대적으로 큰 상품의 매매에 주로 이용된다.

④ SET 표준은 단순하므로 확산속도가 매우 빠르다.

⑤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적은 거래비용으로 보안을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43. 인터넷을 이용한 구매형태인 OBI(Open Buying on the Internet) 아키텍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2

① 기업간 거래에 자유롭게 이용될 수 있는 거래 프레임워크이다.

② 판매자는 온라인 카탈로그, 가격, 구매업체의 계좌정보에 대한 관리 책임을 갖는다.

③ 일반적으로 판매자, 구매자, 지불기관 등 세 조직이 존재한다.

④ 판매자의 카탈로그 정보는 서로 다른 구매자간에 볼 수 없도록 비밀로 처리되어야 한다.

⑤ 거래당사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일반 HTTP프로토콜을 이용한다.


44. 다음 중 SET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관계가 가장 먼 것은?5

① 비자와 마스터카드가 공동으로 개발하였다.

② 이중서명이라는 전자서명 방식이 사용된다.

③ 전자봉투가 사용된다.

④ 대칭키 암호방식과 비대칭키 암호방식이 함께 사용되고 있다.

⑤ 고객은 한 쌍의 공개키와 개인키를 갖는다.


45. 다음 중 IC 카드형 전자화폐가 아닌 것은?4

① 몬덱스(Mondex)                       ② 캐시카드(Cash Card)

③ 비자캐시(Visa Cash)                   ④ 이캐시(E-Cash)

⑤ 프로톤(Proton)


46. 다음 중 신용카드 기반의 전자지불시스템으로서 신용카드번호와 같은 중요정보는 인터넷이 아닌 전화나 팩스 등 안전한 경로로 이루어지고, 전자우편을 통해 구매자의 구매의사를 확인하는 절차로 구성된 시스템은?3

① 비자 캐시(VISA Cash)

② 몬덱스(Mondex) 카드

③ 퍼스트 버추얼(First Virtual)

④ 사이버 캐쉬(CyberCash)

⑤ 넷캐쉬(Net Cash)


47. 다음 중 전자화폐의 특성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5

① 익명성(Anonymity)                     ② 보안성(Security)

③ 가분성(Divisibility)                     ④ 수용성(Acceptability)

⑤ 대칭성(Symmetricity)


48. 기업간 전자상거래에 있어서의 전자결제로 이루어지는 계약이 갖추어야 할 보안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3

① 거래의 내역이 유출되지 않도록 기밀성을 갖추어야 한다.

② 전송도중 데이터의 변조를 방지하기 위해 Message Digest 방식을 이용해야 한다.

③ 전자상거래시 암호화 방식으로 공개키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다.

④ 공개키 암호화 방식은 복호화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Message Digest 방식과 결합하여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⑤ 전자서명을 이용하면 인증, 부인방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9. 다음 중 정보기술과 전자상거래의 발달에 따른 물류산업의 추세로 보기 어려운 것은?4

① 기업의 유연성과 고정비용의 감소를 위해 물류부문에 대한 아웃소싱(Outsourcing)이 늘고 있다.

② 정보기술의 발달로 협력업체와의 실시간 정보공유가 시도된다.

③ 글로벌한 고객의 접근에 따른 물류시스템의 글로벌화가 진행된다.

④ B2C전자상거래의 발달에 따라 풀(Pull)방식보다는 푸시(Push)방식의 주문시스템이 대중화된다.

⑤ 다수의 고객과 다수의 물류사들이 만날 수 있도록 중개하는 e-Marketplace가 출현하였다.


50. 고객 서비스 향상과 비용의 경제적 운영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볼 때, 물류관리에 요구되는 활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1

① 적절한 사람(Right Person)

② 적절한 시기(Right Time)

③ 적절한 양(Right Quantity)

④ 적절한 상품(Right Commodity)

⑤ 적절한 장소(Right Place)


51. 다음은 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발생하는 내용들이다. 가장 관계가 먼 것은?4

① 재고관리의 정확도 향상

② 상품 확보의 신속성 제고

③ 수주․발주 처리의 신속성 증가

④ 물류 업무 처리비용의 증가

⑤ 조달, 매출 관련 장부나 전표작성의 불필요


52. 다음 중 물류정보시스템에 활용되고 있는 정보기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2

① 바코딩(Bar Coding)

② CAE(Computer-Aided Engineering)

③ POS(Point of Sales)

④ 소스마킹(Source Marking)

⑤ 전자자료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53. 채소와 같이 시간에 따라 제품의 신선도가 급격히 저하되는 제품의 배송을 위해 창고에 도착한 재고를 분류하여 보관하지 않고 곧바로 점포로 배송하는 방식은?1

① Cross-Docking

② QR(Quick Response)

③ 공동배송시스템

④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⑤ Inbound Logistics


54. 다음 중 배송의 핵심 요소와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1

① 배송 감사                             ② 배송 방법

③ 배송 요금                             ④ 배송 기간

⑤ 배송 상황 추적


55. 인터넷을 통해 비행기표를 구매하는 경우와 같이, 구매자가 불특정 다수의 판매자로부터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에 주로 이용되는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2

① 영국식 경매방식이 주로 이용된다.

② 역경매 방식이 이용된다.

③ 주로 공동구매의 형태를 취한다.

④ 네델란드식 경매방식이 주로 이용된다.

⑤ 최고가 밀봉입찰 방식이 주로 이용된다.


56. 다음 화면에서 동그랗게 표시된 영역은 고객의 구매단계에 있어서 어느 단계를 지원하기 위한 것인가?1

① 정보 탐색                     ② 피드백(Feedback)

③ 판매자 탐색                   ④ 거래조건 협상

⑤ 결제 및 배달


57. 다음 중 지능형 에이전트를 이용한 비교구매의 한계점이 아닌 것은?5

① 판매처, 가격 등 주로 단순한 정보를 제공한다.

② 제품을 대량구매할 때 할인 등에 관한 협상을 지원하지 못한다.

③ 소비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사양 추천 기능이 완벽하지 못하다.

④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를 과도하게 제공한다.

⑤ 소비자가 제품의 품질에 대해 비교․평가할 수 있다.


58. 기업의 구매 의사결정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은?2

① 구매 관리자(Manager)

② 감사(Auditor)

③ 구매 담당자(Buyer)

④ 의사 결정자(Decision Maker)

⑤ 구매 영향자(Influencer)


59. 다음 항목 중 전자상거래에서 고객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수집되어야 하는 정보로 볼 수 있는 것은?5

가) 인구 통계 정보              나) 제품 구매 정보

다) 서비스 이용 정보            라) 웹 로그 정보

① 가)                  ② 가), 나)

③ 가), 나), 다)           ④ 가), 나), 다), 라) 모두 아니다.

⑤ 가), 나), 다), 라)


60. 인터넷 상점에서 고객의 욕구와 행동을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다음 자료들 중 수집하기 가장 어려운 것은?3

① 고객의 회원가입 정보

② 고객의 거래 정보

③ 다른 사이트로의 이동 정보

④ 웹 로그 파일

⑤ 웹사이트 상의 설문조사


61. 다음 중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의 활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5

① 우수 고객 관리

② 고객 세분화 전략 수립

③ 고객 만족 전략 수립

④ 교차 판매

⑤ 신 시장의 개척


62. 고객이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배너광고를 접하는 순간부터의 일련의 단계를 도식화하여 각 단계에서의 가치를 계산하는 기법은?1

① 웹 체인

② 웹 로그 분석

③ 웹 데이터마이닝

④ CTR(Click Through Rate)

⑤ 필터링


63. 재고 관리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3

① 재고 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재고수준을 적절히 유지해야 한다.

② 주문 처리시간이 길거나 사용률이 높으면 재주문점을 높여야 한다.

③ 일회 주문량이 클수록 주문을 자주 한다.

④ 평균 재고수준이 높을수록 재고유지비용은 증가한다.

⑤ 적정 주문량은 주문수량에 따른 주문처리비용과 재고유지비용의 총합이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따라서 결정된다.


64. 재고관리를 제조업이나 도매업에 맡겨서 상품의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재고를 획기적으로 삭감할 수 있는 방법은?3

① 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s

② Cross-Docking

③ Vendor Managed Inventory

④ Efficient Consumer Response

⑤ Quick Response


65. 다음 중 고객 데이터 선별원칙으로 볼 수 없는 것은?4

① 각 데이터 요소의 획득 원천을 파악한다.

② 데이터 요소의 형태를 정한다.

③ 데이터 요소의 주요 특징을 규명해 낸다.

④ 과거 기록이나 자료는 배제한다.

⑤ 지역적인 구분 가능 여부를 고려한다.


66. 전자상거래 과정에서 전자우편의 활용방안 중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3

① 등록 고객에 대한 인사

② 구매 고객에 대한 확인

③ 불특정 다수 고객에 대한 구매의사 확인

④ 지속적인 쇼핑몰 정보 제공

⑤ 전자쿠폰 등과 연동된 특별 구매 제안


67. 고객정보의 유형에는 내부고객정보, 반응고객정보, 외부고객정보가 있다. 실제로 구매를 경험한 고객의 리스트로 사용되는 고객정보의 유형은?2

① 내부고객정보

② 반응고객정보

③ 외부고객정보

④ 내부고객정보와 반응고객정보

⑤ 내부고객정보와 외부고객정보


68. 최근 웹사이트의 고객화(Customization) 추세에 따라 e-CRM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e-CR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5

① 고객이 필요로 할 만한 상품을 실시간에 추천한다.

② 콘텐츠를 개인화(Personalization)하여 제시한다.

③ 고객선호에 따른 광고와 이벤트 등의 캠페인을 지원한다.

④ 웹 로그 파일, 고객 프로파일 정보 등을 사용한다.

⑤ 신규고객의 유치를 목적으로 주로 사용한다.


69. 인터넷 기업의 고객서비스와 관련하여, 비용면에서 가장 바람직한 고객분포형태는?5

                         ①     ②      ③    ④    ⑤

70. 다음 중 그 성격이 백오피스 업무인 것은?4

① 상품 카탈로그 전시

② 신규 회원가입

③ 주문 변경

④ 물류센터에 배송 지시

⑤ 주문 접수


71. 다음 웹사이트 화면에서 광고가 나타날 확률이 가장 낮은 위치는?3

 

 

 

 


72. 다음 중 웹 페이지 디자인의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은?2

가) 콘텐츠(Contents) 디자인

나) 항해(Navigational) 디자인

다) 구조(Structure) 디자인

라) 화면(Screen) 디자인

① 가) → 나) → 다) → 라)

② 가) → 다) → 나) → 라)

③ 다) → 가) → 라) → 나)

④ 다) → 나) → 가) → 라)

⑤ 나) → 가) → 다) → 라)


73. 다음 중 물류기업의 배달 관련 주요 전자상거래 서비스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1

① 제품 생산 정보 제공 서비스

② 서비스 요금 안내

③ 예상 배달 시간 안내

④ 발송 예약 접수

⑤ 발송물 배달조회 서비스


74. 다음 웹사이트 구성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4

① 컨셉(Concept)은 웹사이트를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기본적인 사항으로 웹사이트의 목표, 방향, 타겟 고객, 핵심 내용, 핵심적 이미지 등을 포함한다.

② 콘텐츠(Contents)는 문서,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등을 이용하여 구현한다.

③ 웹사이트 구조 및 네비게이션 콘텐츠를 분류하고 체계화시킨 후 이들을 연결시켜 방문자로 하여금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이다.

④ 백엔드(Back-End) 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를 제외한 업무처리 시스템, 웹사이트 관리 시스템을 의미한다.

⑤ 웹사이트는 컨셉, 콘텐츠, 웹사이트 구조 등이 효율적으로 조합되어야 한다.


75. 사이트 구축시 기획과정의 순서로 가장 옳은 것은?5

가) 시장조사            나) 자료가공 및 편집

다) 매체선택            라) 아이템선정

마) 프리젠테이션         바) 자료분류 및 분석

① 가) → 나) → 다) → 라) → 마) → 바)

② 바) → 나) → 마) → 라) → 다) → 가)

③ 나) → 가) → 바) → 라) → 다) → 마)

④ 다) → 마) → 바) → 가) → 라) → 나)

⑤ 라) → 가) → 바) → 나) → 다) → 마)


76. 웹 트래픽(Web Traffic) 정보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3

① 로그파일, 쿠키, 회원등록 정보 등을 활용할 수 있다.

② 클릭흐름(Click Stream) 분석으로 외부로부터의 방문경로와 사이트 내 이동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

③ 웹 캐시(Web Cache)서버를 이용하여 웹 페이지에 접속하면 보다 정확한 트래픽 정보를 얻을 수 있다.

④ 사이트 내 페이지별로 방문자 유형을 분석하면 세분화된 고객관리도 가능하다.

⑤ 로그파일의 일부 데이터의 경우 실제로는 부정확한 데이터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고려가 필요하다.


77. 콘텐츠(Contents)를 조직화하는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2

① 선형 구조(Linear Structure)는 파일 크기가 너무 큰 논문이나 프리젠테이션을 구성할 때 주로 사용되어진다.

② 순차적 구조(Sequential Structure)는 회사의 조직도 또는 방대한 데이터 베이스를 체계적으로 나타낼 때 많이 사용된다.

③ 네트워크 구조(Network Structure)는 웹의 하이퍼텍스트 기능을 이용하여 보완적인 글들에 링크를 제공함으로써 점진적으로 지식을 확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구조이다.

④ 관계형 DB에 기초한 구조는 전체 사이트의 하부 사이트나 정보들이 잘 구조화되고 비슷한 형태인 경우 많이 사용된다.

⑤ 계층형 구조(Hierarchy Structure)는 카테고리별로 사이트가 점진적으로 세분화되어 가는 형태의 구조이다.


78. 다음 중 사이트 모니터링(Site Monitoring)에 해당되는 내용만 모아 놓은 것은?2

가) 사이트 운영과정에서 모든 요소들이 기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나) 데이터 분석, 새로운 데이터의 생성, 수정 등의 데이터관리 활동을 말한다.

다) 사이트 측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신뢰성, 유용성, 편리성 등과 같은 원칙이 있다.

라) 백오피스 관리의 한 영역으로 자료 백업이 주요한 역할이다.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나), 라)

⑤ 다), 라)


79. 온라인 상점에서의 고객관계관리(e-CRM)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활용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은?4

가) 로그 데이터 수집            나) 데이터마이닝

다) 필요 데이터 추출            라) 다차원 데이터 분석

마) 필터링 등 데이터 변환

① 다) → 가) → 마) → 나) → 라)

② 다) → 마) → 가) → 나) → 라) 

③ 마) → 다) → 가) → 나) → 라) 

④ 가) → 다) → 마) → 나) → 라)

⑤ 가) → 마) → 다) → 나) → 라)


80. 다음 중 효율적인 고객 데이터베이스 관리 운영 방안에 해당되는 내용만 모아 놓은 것은?1

  

가) 고객 데이터가 어디에 존재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나) 통합 고객관리가 필요하다.

다) 마케팅과는 별로 관계가 없다.

라) 매스 마케팅을 위한 것이다.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나), 라)

⑤ 다), 라)


81. ‘전자거래기본법’ 제3조에 의하면 이 법이 적용될 기본적 대상으로서 다음 중 가장 중요한 것은?5

① 전자기록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

② 전자정보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

③ 컴퓨터소프트웨어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

④ 전자통신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

⑤ 전자문서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


82. ‘전자거래기본법’에 의하여 수신된 각 전자문서는 원칙적으로 어떠한 지위를 갖는가?1

① 각 문서마다 독립된 것으로 본다.

② 각 문서마다 독립된 것으로 추정한다.

③ 각 문서마다 상호 연결된 것으로 본다.

④ 각 문서마다 상호 연결된 것으로 추정한다.

⑤ 각 문서를 하나의 동일문서로 본다.


83. ‘전자거래기본법’ 제15조가 규정한 사이버몰의 운영․관리에 필요한 시설을 갖추어야할 의무자로서 가장 정확한 것은?5

① 사이버몰 사용자                       ② 사이버몰 설치자

③ 사이버몰 영업자                       ④ 사이버몰 관리자

⑤ 사이버몰 운영자


84. ‘전자거래기본법’ 제18조에 의하면 전자거래당사자 등이 전자거래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은?3

① 전용회선                              ② 무선

③ 암호제품                              ④ 소프트웨어

⑤ 하드웨어


85. 다음 중 ‘전자거래기본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전자문서는?3

① 오직 컴퓨터에 의하여 만들어진 정보를 말한다.

② 컴퓨터에 의하여 출력된 문서를 말한다.

③ 컴퓨터등 정보처리능력을 가진 장치에 의하여 전자적 형태로 작성되어 송․수신 또는 저장되는 정보를 말한다.

④ 비대칭 암호화 방식에 의하여 인증과 보안이 보장된 정보를 말한다.

⑤ 공인증기관의 인증서를 필요로 하는 문서를 말한다.


86. 다음 중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관련 법이 아닌 것은?4

① 전자거래기본법                 ② 전자서명법

③ 정보통신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④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

⑤ 전자화폐이용촉진법


87. 전자문서에 관하여 언급한 다음의 사항 중 (   ) 안에 들어갈 수 있는 내용으로 올바른 것은?1

전자문서는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   )로 되어 있다는 이유로 문서로서의 효력이 부인되지 아니한다. 전자문서는 재판 기타의 법적 절차에서 (   )로 되어 있다는 이유로 (   )이 부인되지 아니한다.

① 전자적 형태 - 전자적 형태 - 증거능력

② 전자적 형태 - 서명적 형태 - 증거능력

③ 서명적 형태 - 전자적 서명 - 증명력

④ 서명적 형태 - 서명적 형태 - 증명력

⑤ 전자적 형태 - 전자적 형태 - 증명력


88다음중()안에들어갈가장알맞은말은?12345

정보통신부 장관은 인증 업무를 안전하고 신뢰성 있게 수행할 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를 공인인증기관으로 (   ) 할 수 있다.


① 지정         ② 허가  ③ 추천  ④ 신고         ⑤ 인정


89. ‘전자서명법’ 가입자가 자신의 전자서명생성키를 분실 또는 훼손한 때에 취하여야할 조치는?2

① 경찰서에 분실신고를 하여야 한다.

② 공인인증기관에 통보하여야 한다.

③ 신문에 분실광고를 내야 한다.

④ 공사최고절차를 거쳐 제권판결을 받아야 한다.

⑤ 법원에 신고하여야 한다.


90. ‘전자서명법’ 상 공인인증기관의 손해배상책임이 경감 또는 면제되는 경우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것은?4

① 손해가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발생한 경우

② 손해가 불가항력이나 이용자의 고의로 인하여 발생한 경우

③ 손해가 불가항력이나 이용자의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경우

④ 손해가 불가항력이나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경우

⑤ 손해가 불가항력이나 이용자의 고의 또는 중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경우


91. ‘전자서명법’ 상 공인인증기관이 발급한 인증서의 그 효력이 소멸될 사유가 아닌 것은?2

①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경과한 경우

② 전자서명법 제12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공인인증기관의 인증업무가 정지된 경우

③ 전자서명법 제17조의 규정에 의하여 인증서의 효력이 정지된 경우

④ 전자서명법 제18조의 규정에 의하여 인증서가 폐지된 경우

⑤ 전자서명법 제21조 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보호센터가 공인인증기관에게 발급한 인증서가 폐지된 경우


92. ‘전자서명법’상 공인인증기관이 인증서를 폐지하여야 할 사유가 아닌 것은?4

① 가입자 또는 그 대리인이 인증서의 폐지를 신청한 경우

② 가입자의 사망․ 실종선고 또는 해산 사실을 인지한 경우

③ 가입자가 사위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인증서를 발급받은 사실을 인지한 경우

④ 가입자가 금치산․한정치산․파산선고를 받은 경우

⑤ 가입자의 전자서명생성키가 분실․훼손 또는 도난․유출된 사실을 인지한 경우


93. ‘전자서명법’ 상 전자서명검증키가 자연인 또는 법인이 소유하는 전자서명생성키에 합치한다는 사실을 확인․증명하는 행위를 무엇이라 하는가?3

① 공증  ② 증명  ③ 인증  ④ 검증  ⑤ 서명


94. 소비자단체의 업무로서 ‘소비자보호법’ 제18조 열거에 포함되지 아니한 것은 다음 중 어는 것인가?4

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소비자보호시책에 관한 건의

② 물품 및 용역의 규격․품질․안전성에 대한 시험․검사 및 가격 등을 포함한 거래조건이나 거래방법에 대한 조사․분석

③ 소비자문제에 관한 조사․연구

④ 불량품이나 하자있는 물품에 대한 교환 및 환불

⑤ 소비자피해 및 불만처리를 위한 상담․정보제공 및 당사자간 합의의 권고


95. 소비자의 기본적권리로서 ‘소비자보호법’ 제3조에 열거되어 있지 아니한 것은?2

① 모든 물품 및 용역으로 인한 생명․신체 및 재산상의 위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② 물품 및 용역을 사용 또는 이용함에 있어서 그 제공자에게 합리적인 가격 및 거래조건 등을 요구한 권리

③ 물품 및 용역을 선택함에 있어서 필요한 지식 및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④ 물품 및 용역의 사용 또는 이용으로 인하여 입은 피해에 대하여 신속․공정한 절차에 의하여 적절한 보상을 받을 권리

⑤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을 받을 권리


96. ‘약관의규제에관한법률’ 상 면책조항의 금지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5

① 사업자, 이행보조자 또는 피용자의 고의로 인한 법률상의 책임을 배제하는 조항은 무효로 된다.

② 사업자, 이행보조자 또는 피용자의 중대한 과실로 인한 법률상의 책임을 배제하는 조항은 무효로 된다.

③ 상당한 이유없이 사업자의 손해배상범위를 제한하는 조항은 무효로 된다.

④ 상당한 이유없이 사업자가 부담하여야 할 위험을 고객에게 이전시키는 조항은 무효로 된다.

⑤사업자의 담보책임을 배제 또는 제한하는 조항은 무효로 되지 아니한다.


97. ‘약관의규제에관한법률’ 상 고객의 권익보호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3

① 법률의 규정에 의한 고객의 항변권, 상계권 등의 권리를 상당한 이유없이 배제 또는 제한하는 조항은 이를 무효로 한다.

② 고객에게 부여된 기한의 이익을 상당한 이유없이 박탈하는 조항은 이를 무효로 한다.

③ 이유를 불문하고 재판관할의 합의조항은 이를 무효로 한다.

④ 고객이 제3자와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부당하게 제한하는 조항은 이를 무효로 한다.

⑤ 사업자가 업무상 알게된 고객의 비밀을 정당한 이유없이 누설하는 것을 허용하는 조항은 이를 무효로 한다.


98. 다음 중 ‘저작권법’상 보호받지 못하는 저작물 등이 아닌 것은?5

①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고시․공고․훈령 그 밖의 이와 유사한 것

② 법원의 판결․결정․명령 및 심판이나 행정심판절차 그 밖의 이와 유사한 절차에 의한 의결․결정 등

③ 사실의 전달에 불과한 시사보도

④ 공개한 법정․국회 또는 지방의회에서의 연술(演述)

⑤ 편집저작물


99.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상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그 정보수집 범위로 가장 적절한 것은?1

① 정보통신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

② 정보통신서비스의 이용에 필요한 최소한

③ 정보통신서비스의 보관에 필요한 최소한

④ 정보통신서비스의 전송에 필요한 최소한

⑤ 정보통신서비스의 수집에 필요한 최소한


100.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 제21조에 의하여 상품을 인도받거나 용역을 제공받은 날부터 20일 내에 청약을 철회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4

① 소비자에게 인도될 당시 당해 상품이 훼손된 경우

② 통신판매에 관한 광고의 내용과 다른 상품이 인도되거나 용역이 제공된 경우

③ 상품의 인도 또는 용역의 제공이 통신판매에 관한 광고에 표시된 상품의 인도시기 또는 용역의 제공시기보다 늦어진 경우

④ 통신판매업자가 상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에 관한 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제한 경우

⑤ 기타 소비자보호를 위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우

출처 : 박지현
글쓴이 : 박지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