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마음공부

색즉시공(色卽是空) 공즉시색(空卽是色)

장백산-1 2011. 12. 24. 19:53

 

[스크랩] 색즉시공(色卽是空), 공즉시색(空卽是色)의 질문에 대해서|*** 염화실 향기

 

무불스님 | 조회 9 |추천 0 |2011.12.15. 17:48 http://cafe.daum.net/mubul/K91G/221 

 

빛 색
곧 즉
이 시/옳을 시
빌 공

 

형체()는 헛것이라는 뜻으로, ①이 세상()에 형태()가 있는 것은 모두 인연()으로 생기는 것인 데, 그 본질()은 본래() 허무()한 존재()임을 이르는 말 ②반야경()에 있는 말. 색()에 의()하여 표현()된 현상()은 평등() 무차별()한 공(), 곧 실상()과 상즉()하여 둘이 없다는 뜻. 진공(), 묘(), 유()의 뜻을 말함

 

 

 

色卽是空 空卽是色

모든 현상적 존재는 실체성이 없고, 실체성이 없이 동적(動的)으로 생멸변화(生滅變化)하는 것이 현상적인 존재라는 뜻이다. 《반야심경(般若心經)》 속의 유명한 귀절로 불교에서 말하는 ‘공(空)’의 뜻을 간결하게 표현한다. 이 ‘공’의 견지, 즉 인간적인 욕망이나 편견을 떠나서 존재를 실체로 생각하지 않는 입장에 서면, 약동적인 세계가 전개된다는 가르침이다. 불교용어.

 

 

 


 

색즉시공(色卽是空), 공즉시색(空卽是色)의 질문에 대해서,

 

‘색(色)이란, 눈에 비치는 만물만생(萬物萬生)을 일컫는다.’

라고 대답하고,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만물만생(萬物萬生)에는, 모두 色彩가 있으며, 우리는 그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적 청 황(赤靑黃)의 三元은, 의 배합에 따라서 몇 만색으로도 변한다.

大自然을 보더라도, 春夏秋冬에 따라서 그 色彩가 變化하고 있다.

 

이란 우리의 肉體라고도 말할 수 있으며 物質도 또한 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세계는, 무지개의 칠색(七色)의 범위뿐이다.

0.00004~0.00007센티미터 정도의 파장(波長)의 범위밖에 보지 못한다.

무지개의 양끝의 은, 자색(紫)과 적색(赤)이다.

 

에서부터, 자외선(紫外線), 엑스선, 알파선, 감마선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赤으로부터는, 赤外線, 超短波, 短波, 長波로  周波數가 달라진다.

이들 世界를 우리는 볼 수 없다.

 

그러나 그 存在를 否定하는 자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電波도 우리 주위를 둘러싸고 있지만, 오관으로는 감지하지 못한다.

이와 같이 ‘’이라는 말은, 간단한 것 같으면서 기실 복잡한 세계이다.

 

電波 같은 것은 物質이 아니라, 次元을 超越한 世界의 存在라고 하겠다.

이것은 에너지이며,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빛(光)에 대해서도 그와 같다고 말할 수 있다.

전파, 빛, 열 모두  에너지粒子이다.

눈으로 보는 色體의 世界의 延長線上에 있는 世界이기는 하나

物理的 次元의 에너지,

卽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되므로 그 차원이 달라지는 것이다. 

불교에서는

‘色心不二’

라고 하는 철학적인 표현을 쓴다.

물질과 에너지는 둘이 아니라 하나라는 뜻이다.

‘色’이 物質,

‘心’이 에너지라고 보면,

法則에는 變함이 없다.

 

物質이란,

宇宙 空間에 體積과 質量을 가진 것이라고, 물리학에서는 정의하고 있다.

物質의 本質은, 에너지粒子가  集中固定化된 것이므로

그것이 分散되면, 에너지입자로서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는 존재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심(心)’은 意識,

또는 靈魂의 中心인 우리의 마음(心)을 가리킨다.

육체주(肉體舟)와 뱃사공이 동거하고 있다는 말이다.

우리는, 육체주으로는 활동할 수 없다.

또한 靈魂, 즉 意識인 육체주(肉體舟)의 뱃사공으로도,

이 지상계에서 행동하고 現狀化하기는 어렵다.

역시 이 地上界의 法則에 따라

육체와 마음은, 일체가 되지 않으면 생활이 불가능하게 된다.

 

잠들어 버리면,

肉體는 침상에 정박하고 있는 배(舟)일 뿐,

意志를 가지고 행동할 수 없다.

意志는, 뱃사공인 魂.

즉 意識인 마음(心)의 영역의 움직임인 것이다.

 

아인슈타인은,

에너지불멸의 법칙, 질량불변의 법칙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E=MC²

E는 일을 할 수 있는 능력, 즉 에너지이다.

그리고 C는 빛의 속도를 표시하고 M은 질량을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곧 질량과 빛의 속도의 적(積)은,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라는 말이다.

 

또한 의 문제에 관해서, 프랑크는 그의 실험을 통해서,

상수(常數)를 발견하고,

진동수(振動數)와의 적(積)에 의해서 열 입자의 에너지를 설명하고 있다.

E=??

?는 프랑크 상수로서

6.626x10²⁷(erg*sec)인 것이다.

?는 진동수를 나타내고 있다.

E는 熱. 에너지이다.

불교에서 말하는 색심불이(色心不二)의 의미도,

현대 물리학에서 증명하고 있는 자연의 법칙이다.

다시 말해서 차원이 다른 세계와 물질은, 동거하고 있다는 뜻이다.

 

(주; 비유해서 설명한다면,

肉身과 靈魂의 관계는

자동차와 운전기사의 관계라고 할 수 있지요.

자동차와 운전기사가 한 몸이 되어 굴러간다는 말이지요...

사족이지만,

非物質인 靈魂이 物質인 肉身을 움직이려면 얼마나 많은 칼로리가 필요할까요???.

매일 자야하는 잠은 靈魂이 쉬고 에너지를 공급받는 일이지요.

자동차에 연료가 아무리 많아도 기사는 두시간마다 쉬듯이...)

 

외력(外力)이라고 하는 연(緣)에 의해서,

物質은 形態가 變化하지만 質量도 에너지도 變化하지 않는다.

 

‘공’(空)

이라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한다.

‘공’(空)

을 비어 있는 것이라든가 허무하다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와 같은 해설은 지(知)만으로 공부한 작은 틀 속에서,

판단하고 있는 사람들이 설명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불교를 공부하고,

마음과 행(行)을 실천하고,

집착을 버리고,

족함을 알아서,

불생불멸의 경지에 도달한 사람이라면,

‘있다고 생각하면 없고, 없다고 생각하면 있다.’

와 같은 애매모호한 풀이는 하지 않을 것이다.

 

아무튼 이론으로서는 깨달음의 경지에 도달할 수 없는 것이고,

次元을 넘어선 實在의 世界로 가보는 것도 불가능하다.

이 차원이란, 물질적 에너지의 차원과는 또 다른,

精妙한 意識界의 次元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들이, 언젠가는 돌아가지 않으면 안 될, 저세상

實在界를 말한다.

萬物을 만들어 내는 根本의 世界다.

그것도 ‘연’(緣)이라고 하는 작용에 의해서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X축, Y축, Z축으로 이루어지는 입체의 三次元의 現狀界이다.

즉 物質界이다.

이 물질계로부터 X축, Y축에 의해서 묶어진 2차원의 세계를 생각해 보자.

映畵의 스크린이 2차원의 세계이다.

여기에 투영되어 비추어져 나오는 畵面을 상상해 보자.

이를테면 전쟁의 뉴스를 보도한다.

(자기의 귀여운 어린 아이가,

전쟁터에서 막 적병에 의해서 죽임을 당하려 하고 있다.

그의 신체는 온 몸이 상처투성이이다.)

그 뉴스를 보고, 두려움에 떨고 있는 아이의 양친,

그것이 우리들의 모습이다.

2차원에 투영되고 있는 그 아이를, 아무도 구해 낼 수 없다.

소리를 질러도 통하지 않는다.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

그 관계가 3차원에서 投影하고 있는 映寫機와

2차원의 스크린과의 연관 관계인 것이다.

뉴스 필름은, 3차원의 세계에서 취재한 것으로서

그 생생한 모습은, 뉴스 카메라맨이 포착한 것이다.

삶의 모습이라고 하는, 인간 사회가 엮어낸 사건이

카메라맨이란 연(緣)에 의해서, 기록된 것의 再現인 것이다.

 

그리고 또, 3차원의 세계를 투영하고 있는 세계가,

4차원 以上의 多次元의 世界로서 神의 마음(心)의 世界라고 할 수 있다.

이 多次元 世界가 참된 實在의 世界라고 말할 수 있다.

物質的인, 가장 靜妙한 世界로서,

慈愛에 찬 세계이며, 전혀 거짓이 없는 大調化의 세계이다.

 

物質은, 모두 에너지가 次元을 달리하여 變化한 것이다.

植物도 본래는 식물로서의 意識의 세계에서 존재하고 있다.

다른 動物도 같은 意識의 단계에서 생존을 계속하며

3차원의 고체적 불안정한 세계를 왕래하며 輪回를 되풀이하고 있다.

 

3차원의 연속된 저쪽 세계에는

부조화한 상념의 영위기(靈圍氣)에 감싸인, 비 물질적인 암흑의 세계도 존재하고 있다.

이것이 지옥계이다.

거기에는 類類相從의 法則에 따라 똑같이 나쁜 생각을 하고 있는,

자애를 잃은 사람들의 마음이 만들어 낸,

집단의 수행장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곳이다.

 

神理를 깨닫고, 마음이 調化되어 있는, 우리들 그룹 가운데에는,

차원을 넘어서, 그러한 실재계의 생활을 자유롭게 보고 온 사람들도 있다.

現狀界의 肉體舟로부터, 光子體의 배(舟)가 분리되어,

차원이 다른 천상계랑, 지옥계에 가서,

지난 날에 이 세상에서 생활하고 있던 사람들과도 만나고 오는 것이다.

마음이 조화되면 그와 같은 왕래를 자유자재로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현상계의 어느 곳이든, 희망하는 장소에,

그 광자체(光子體)의 몸으로 가서, 보고 오는 것도 가능하다.

현재의 육체주(肉體舟)는, 물론 그곳에 가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光子體라면 갈 수 있다.

이 肉體舟와 光子體의 배는,

영자선(靈子線)이라고도 하는 어머니와 자식 사이의

‘탯줄’과도 같은 것으로써 연결되어 있다.

靈子線은, 無限히 늘고 줄어드는 능력(延縮能力)을 갖고 있다.

 

그리고 광자체(光子體)에도 우리의 靈魂. 意識은 타고(乘) 있으므로

도착한 행선지의 여러 현상을 뚜렷이 포착할 수 있다.

마음의 눈으로 보면, 빛도 입자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소리도 입자라고 말할 수 있다.

소리의 파동도, 매체를 통해서보면

입자가 물결이 되어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음의 눈으로 보면,

인간의 내장도 뚜렷이 보이고, 결함도 확실히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차원을 초월해서 보기 때문에,

마음의 눈은, 모든 현상을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마음의 상태나 생각하는 것은, 녹화테이프처럼 전부 意識 속에 記錄된다.

그리고 이 테이프는 지워지지 않고 남는다.

 

我慾이 强한 사람들은 붉은 문자로 기록되며, 중도를 이탈한 행동이나 상념도 붉은 문자로 기록된다.

원한, 질투, 노여움, 비방, 자기보존, 자아아욕 의 생각 등,

모두 의식 속에 기록으로 남는다.

 

특히 자비깊은 생각이나, 마음. 행위는, 황금색의 문자로 기록되어 있다.

 

中道의 생활을 하고 있으면,

일반으로 쓰는 흑(黑)자로 기입되어 있는 것이다.

 

만약 연애를 하고 있는 경우등은, 상대방의 이름이 수 없이 기록되어 있다.

 

번뇌가 많은 사람들의 의식은,  어두운 영위기(靈圍氣)에 감싸여, 매우 무겁다.

 

中道를 걷는, 편협하지 않은 사람들의 마음은

光明에 차 있으며, 매우 가볍다.

 

붉은 글자로 기록되어 있는 사람들은,

스스로 어두운 상념을 지어내고 있는 사람들이다.

 

1秒 1秒.

자기 자신의 生覺과 行爲가 모두 우리의 意識 속에 記錄으로 남는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마음속에 어두운 상념을 만들지 않는 생활이 중요하다.

만약 어두운 상념을 만들어 냈을 때에는 중도라고 하는 마음의 자(尺)로써,

자기가 생각한 것, 행동한 것을 잘 반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인 이상 잘못도 범한다.

반성의 기회는, 신이 우리에게 부여한 자비의 빛이다.

우리들의 기록의 테이프에는, 반성을 하면

부조화한 부분의 옆에 그 반성의 사실이 기입된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마음의 기록 장치는, 가장 정묘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우리 그룹의 사람은

저마다의 守護靈이나 指導靈으로부터, 그 사람에 관한 일을 들을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마음속의 기록과 수호령의 조언을 종합해 보면

그 사람의 결점이나 장점을 절로 알 수 있다.

물론 마음에는 뚜렷한 모양이 있는데

그것을 심안으로 보면 그 사람의 마음이 둥근가 비뚤어졌는가 하는 것도, 금방 알 수 있다.

둥글고, 넉넉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後光(오라AURA)에 싸여 있으며

그 곁에는, 반드시 수호령이나 지도령이 서 있다.

반대로,  어두운 상념과 부조화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어두운 영위기(靈圍氣)에 의해, 감싸이므로 흔히 빙의령(憑依靈)이 붙어,

질병등의 원인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러한 마음(心)의 靜妙함을 알게 되면,

인간은 어떻게, 그 生覺하는 것. 思考하는 것이 重要한가하는 것에 注意하게 될 것이다.

특히 타인에 대한 생각이나 행위는,

올바르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敎育者나 醫士들이 이와 같은 마음구조에 의해서,

보다 풍부한 마음으로,

學生이나 患者를 돌볼 수 있다면 그보다 나은 일은 없을 것이다.

비뚤은 思想을 가르치지 않고,

마음있는 학생을 키워낼 수 있을 것이다.

一體의 疾病의 原因도 추방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은, 4차원 이상의 다차원의 세계로서,

올바르게 3차원의 여러 현상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결점을, 용기를 가지고 수정하고

편협되지 않는, 올바른 마음을 기준으로 한 생활을 보내고,

그 속에서 完成해가야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공(空)의 세계는, 虛無한 것이 아니며

“있다고 생각하면 없고, 없다고 생각하면 있는 것”

과 같이 애매한 것도 아니다.

이것을 가르쳐주기 위해서

“色卽是空, 空卽是色” 이라고 되풀이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空과色은 輪廻하고 있다는 것을 한자로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물(液體)은 固體로도 氣體로도 變한다.

壓力이나 열(熱)의 연(緣)에 의해서 세 가지의 상(相)으로 變化하지만

물의 本性인 H₂O는, 잃지 않고 있다.

공중에 증발한 수증기는, 공중에서는 보이지 않을 뿐이다.

그러나 보이지 않을 뿐이고,

熱의 강하(降下)나 壓力과 같은 연(緣)에 의해서

다시 비나 눈이 되어, 형태를 바꾸어, 지상에 내려온다.

이것도 공즉시색(空卽是色)이요,

색즉시공(色卽是空)이라고 하는

윤회의 법칙을 따르고 있는 것이다.

 

우리들도 이와 마찬가지로 實在界-즉 공(空)의 世界에서

양친과의 연(緣)에 依해서

이 現狀界-즉 색(色)인 육체주(肉體舟)를 부여받아

험난한 고락의 인생항로를 수행하고,

이윽고 다시, 육체주와 광자체를 연결하고 있던

靈子線이 끊어져 (死), 다시 實在界-즉 공(空)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實在界와 現狀界는, 바꾸어 말해서 이승과 저승은 표리일체(表裏一體)의 세계이다.

‘이’와 ‘저’의 차이일 뿐, 세상에는 다름이 없으며,

당장에라도 갈 수 있는 곳이 저 세상이다.

生과 死는, 永遠한 輪廻요,

神의 마음(心)이며, 신리(神理)이다.

 

그러므로 보이지 않으니까 없다,

죽으면, 시신밖에 남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은, 피상적인 견해이다.

그런데, 현실에서는 이 시신이,

생존하고 있던 본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시신은, 인생항로를 건너 갈 수 없게 되어버린, 육체주의 잔해이다.

이 잔해에 執着을 가지고 있는 것은,

바로 이 현상계에 대한 執着이며

그래서 그것 자체가 고(苦)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 사람들은 모두 스스로 地獄界를 展開하여,

그 장소에서 地獄靈으로서 생활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왜 지옥으로 떨어졌는가, 알지 못하고 있다.

 

末法의 세상이 되면,

‘올바르다’ 고 하는 마음의 기준이 알 수 없게 되어버린다.

불단이나 신사(神社), 사찰(寺刹)을 찾아 불경이나 올리는 일이

신앙이고 신심인 것처럼 착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그와 같은 형식주의에 의존하고 있으면,

신불의 가피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 버린다.

스스로의 마음과 행을 바르게 하지 않고,

마음을 욕망의 구름으로 감싸서,

아무리 빌어도, 그것은 地獄靈이나 動物靈의 世界에 通해 버리는 것이다.

‘空’의 實體를 알지 못하므로

‘허무하다’등 으로 해석 되어버린 것이다.

 

경(經)이라는 것은 스스로의 마음과 행(行)을 가르치고 있는 것이며,

우상이나 만다라에 공양하는 것은 “공염불”로 끝나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마음과 행을 바르게 한다.

그럴 때, 신의 힘이 주어지는 것이다.

자력 우선(自力優先)이야말로, 人類가 求援받을 수 있는 길이다.

허무맹랑한 생각을 버림과 동시에, 종래의 그릇된 습성을 깨뜨리고,

神理의 실천에 매진하는 생활이 중요하다.

나의 지도령은 앞의 질문에 답하고,

“그렇다.

一體의 모든 現狀은 공(空)의 世界에 依해서 法則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다.

이것은 신(神)의 의지(意志)라고 말할 수 있다.”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色卽是空에 대해서 질문한 사람이 마음속으로

‘과연 그렇구나.’하고

수긍하는 波動이 나에게 전해져 오는 것이었다.

 

다음으로,

“마하.지관(摩詞止觀)”

이란 질문에 대해서는

위대한 반성’이라는 대답이 된다.

멈추어서 본다’ 라는 뜻이다.

자기가 생각하고 있는 일, 행하고 있는 일을, 확실하게 판단해서

中道인가. 極端의 행위인가를 마음을 가라앉혀 반성하고

만약 그릇되었으면 마음으로부터 정정하여

두 번 다시 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자신의 마음을 보다 향상시키는 빠른 길이다.

 

어떤 지도자들은, 잘 선정하여, 무(無)가 되는 것이

깨달음에 이르는 길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그것은 큰 잘못이다.

마음속의,

원한, 비방, 시기, 미움, 노여움, 질투, 정욕, 권력욕, 금전욕, 질병에 대한 원인등,

심적 원인을 반성하지 않고 어두운 구름이 낀 상태에서는

지옥령이나 동물령들에게 그 의식을 지배되어 버리는 결과로 된다.

 

반성에 의해서, 이제까지의 마음의 그늘을 제거하고

감정, 지성, 이성, 본능, 상념,  그리고 상념 의지의 영역에

비뚤어짐이 있는가 없는가를 점검하여

둥글고 넉넉한 마음의 상태에 도달했을 때,

우리는 마음도 육체도 광명의 빛을 받게 된다.

그리하여 보다 조화된 영위기(靈圍氣)가 만들어 지면,

內在된 偉大한 智慧를, 자기의 것으로 끌어 낼 수 있게 된다.

 

內在한 偉大한 智慧란,

반야바라밀다라고 일컬어지는,

전생윤회(轉生輪廻)의 과정에서 배워온, 불지(佛智)라고 말하는 것이다.

內在한 智慧의 寶庫의 門이 열리게 되는 것이다.

이승에서 배우지 않았던 일이라도

과거세에서 배웠었다면, 당장에 알아버린다는 뜻이다.

 

현세뿐 아니라 실재계에 가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의 마음이 항상 中道의 위치에  머무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心)이란 것은, 무한에 가까울만큼, 變化無雙한 것이다.

生覺하는 것은, 自由自在인 만큼 항상‘ 올바르다.’는 基準을, 확고하게 지니고,

자기 자신의 생활을 기준에 맞추어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른 마음의 자(尺)로써,

스스로의 想念과 行爲를 멈추어서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마하지관(摩詞止觀)’의 바른 意味이다.

 

천태(天台)이후의 승려나 학자들은,

이것을 매우 어려운 문제로 만들어 버려서,

그 결과 스스로의 마음과 행을 잊어버렸다.

그 까닭은 지(知)만의 해석이 되고 말았기 때문이다.

불교는 學文이 아니라 道德이고, 마음가짐에 대한 가르침이며,

깨달음에 이르는 길이라고 말할 수 있다.

질문자는, 학문적인 체험으로 공부했기 때문에, 지(知)만이 앞서 가는 듯 했다.

행(行)이 따르지 않는 불교는, 正法도 아니며 神理도 아니다.

 

調化된 光明에의 길(道)은, 行 이외에는 없다.

‘빛(光)’

‘행(行)’ 이, 正道의 모습이다.

 

 

마음의 원점-다카하시 신지-

 

 

(주;

놀랍습니다.

에너지 불멸의 법칙.

질량불변의 법칙이,

색즉시공 공즉시색이라니.

생각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한 내용들은,

왈가 왈부 따질수 없는 것들입니다.

비유하자면,

어젯밤. 밤하늘의 유성을

‘보았다, 아주 멋진 꼬리를 남기며, 사라졌다.’

라고 오늘 다른사람에게 말을 할 수는 있지만,

증명할 수는 없는 것이니까요.

오늘 밤에,

내가 밤하늘을 쳐다보아야 알 수 있겠지요.

이 세상에는 증명할 수 없는 것들이

너무나 많은 것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증명하여 보여라."

하고 요구합니다.

안타까운 일입니다.

因緣있는 이여!

참고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