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화스님과 현대물리학

인간팔고 (人間八苦)

장백산-1 2012. 2. 17. 13:48

 

 

            circle03_darkgreen.gif  인간팔고(人間八苦)
 
부처님께서는 인간의 고통(괴로움)을 크게 두 갈래로 나누어서 팔고(八苦)라 하셨습니다.
 
   ● 먼저 肉體的인 苦痛으로는, 낳고 늙고 병들어 죽는 생로병사(生老病死) 일체가 고통이라 하여  ① 생고(苦) ② 노고(苦) ③ 병고(苦) ④ 사고(苦) 라 하셨습니다.
 
  ● 다음은 精神的인 것, 곧 마음고통(고통으로
 
① 애별이고(愛別離苦)
② 원증회고(怨憎會苦)
③ 구부득고(求不得苦)
④ 오음성고(五陰盛苦) 네 가지를 지적하셨습니다.
 
肉身 차원에서, 인간의 근본문제인 생로병사(生老病死) 네가지 고통과,
精神 차원에서 말씀드린 네가지 고통을 합쳐서 이른바 인생팔고(人生八苦)라고 합니다.
 
① 애별이고란, 사랑하는 사람과의 헤어지는 고통입니다. 부모ㆍ 자식ㆍ형제ㆍ부부ㆍ친구ㆍ이웃·등 어떤 이유거나 사람과 사람이 헤어지는 사이별(死離別)ㆍ생이별(生離別)이 모두 고통입니다.
 
② 원증회고란, 미워하는 사람과 절대로 만나고 싶지 않은데, 원수는 외나무 다리에서 만난다고 하필이면 싫어하는 대상을 피할 수 없는 곳에서 공교롭게 만나는 것이 다 고통이라는 것입니다.
 
③ 구부득고란, 구(求)하는데 얻어지지 않는 고통을 말합니다. 자고로 중생의 속성은 돈이나 명예를 원하는데 그것이 마음대로 얻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자식이 취직을 해야 하는데 시험만 보면 떨어지니 그것이 다 고통이라는 것입니다.
 
④ 오음성고란, 육신이 성(盛)하여 이성(異性)을 원합니다. 남자는 여자를ㆍ여자는 남자를 갈애(渴愛)합니다. 그것이 쌍방간에 맞아 떨어지면 좋겠는데, 서로가 엇갈려서 서로 다른 사람을 좋아하고 있으니 그것이 다 고통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오음(五陰)이라는 것은 오온(五蘊)을 말합니다. 곧 색(色)ㆍ수(受)ㆍ상(想)ㆍ행(行)ㆍ식(識)의 다섯 가지가 우리의 몸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 집합을 <오온>이라 합니다.
   그러나 이 다섯가지는 모두 우리의 몸, 곧 *사대가 인연 화합한 육신에서 부터 일어납니다.
우리 몸의 창문이라 할 수 있는 육근(六根),·곧 눈(眼)ㆍ귀(耳)ㆍ코(鼻)ㆍ혀(舌)ㆍ몸(身)ㆍ마음(意)이, 인연작용에 의해서 일어난다 하여 불교 진리 분상에서는 <오온>이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