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心)이 밝아야 經을 알 수 있다
법달(法達)은 홍주(洪州) 사람인데, 일곱 살에 출가하여 항상 법화경(法華經)을 읽었다.
어느 날 조사(祖師)에게 와서 절하는데 머리가 땅에 닿지 않았다.
조사가 꾸짖어 말했다.
"그렇게 머리 숙이기가 싫으면 무엇하러 절을 하느냐.
네 마음속에 필시 무엇이 하나 들어 있는 모양인데 무엇을 익혀 왔느냐?"
법달이 대답했다.
"法華經을 외우기 이미 삼천 독에 이르렀습니다."
"네가 설사 만 독을 하여 經 뜻을 통달했다 할지라도 그것을 자랑으로 여긴다면
도리어 허물이 된다는 걸 모르는구나. 내 게송을 들어보아라.
절이란 본래 我慢을 꺾자는 것 어째서 머리가 땅에 닿지 않는가
〈나〉라는 게 있으면 허물이 생기고 제 功德 잊으면 福이 限量없는 것을."
조사가 다시 말했다.
"네 이름이 무어냐?"
"법달(法達)이라 합니다."
"네 이름이 法達이라니 어떻게 그리 일찌기 法을 通達했느냐?
네 이제 이름을 법달이라 하니 그동안 얼마나 힘써 외웠나,
허투루 외는 것은 소리만 돌 뿐 마음을 밝혀야 보살이 된다.
네게 이제 因緣이 있기 때문에 너를 위해 말해 주겠다
부처는 말이 없는 것임을 믿으면 저절로 입에서 연꽃이 피리라."
법달이 게송을 듣고 뉘우쳐 사과를 했다.
"앞으로는 반드시 모든 것을 공경하겠습니다. 제가법화경을 외우긴 했으나
經 뜻을 알지 못해 항상 의심이 있습니다. 스님께서는 크신 지혜로 경 뜻을 말씀해주십시오."
"法達이 法은 通達하였어도 네 마음(心)은 모르는구나.
經에는 본래 의심이 없는데 네 마음이 스스로 의심하는 것이다.
너는 이 經의 主題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
"제가 어둡고 둔해 다만 겉으로 글자나 읽었을 뿐이니 어찌 그 뜻을 알겠습니까."
"그러면 나는 글자를 알지 못하니 어디 그 經을 한 번 읽어 보아라. 듣고서 풀이해 주겠다."
법달이 소리 높이 읽어 가다가 비유품에 이르자, 조사는 그만 그치라 하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經은 本來 인연출세(因緣出世)로 主題를 삼은 것이니,
비록 여러 가지 비유를 들어 말했을지라도 거기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經에 말하기를
'모든 부처님이 한 가지 큰 인연(一大事因緣)으로 世上에 出現하셨다 하였으니,
큰 因緣이란 부처님의 지견(知見)인 것이다.
世上 사람들이 밖으로 어두워 상(相)에 걸리고, 안으로 어두워 공(空)에 떨어지니,
만약 相에서 相을 떠나고 空에서 空을 떠나면, 안과 밖이 함께 어둡지않을 것이다.
이 法을 깨달으면 한 生覺에 마음(心)이 열리리니 이것이 부처님 知見을 얻는 길이다.
너는 經 뜻을 잘못 알아 가지고서 그것은 부처님 知見을 말한 것이지 우리들 분수에는
맞지 않는 것이라고 하지 말아라. 이것은 곧 부처님을 헐뜯고 경전을 비방하는 일이다.
너는 이제 부처님 知見이라 네 自身의 마음(心)이요, 따로 부처가 없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네가 그동안 쓴 것을 대단하게 여겨 그것으로 자랑삼는다면
얼룩소(犁牛)가 꼬리를 사랑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느냐."
"그러면 뜻만 알면 수고스럽게 외우지 않아도 좋습니까?"
"經에 어찌 허물이 있다고 네가 외우는 걸 못하게 하겠느냐.
다만 막히고 트임이 사람에 달리고 더하고 덜함이 자신에게 달렸으니,
입으로 외우고 實際로 行動하면 이것이 곧 經을 읽는 것이다.
그러나 입으로는 외워도 실행하지 못하면 이것은 오히려 經에 읽히는 것이다."
법달은 이 말끝에 크게 깨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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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산법사님이 올리신 법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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