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스님 단경에.
나 에게 한 物件이 있는 데 위로는 하늘을 바치고
아래로는 땅 을 괴였으며 밝기는 日月과 같고
검 기로는 칠통과 같아서 恒常 나의 動靜 하는 가운데 있으니
이 것이 무슨 物件 인가.? 가.
"이 뭣고 話頭다."
반야(般若)
世上 萬有가 空,한 가운데 存在 한다 는 뜻이다..
百八煩惱
六根 으로 六塵을 對할 때.번뇌(煩腦)라 한다.
눈.귀.코.입.몸. 뜻-. 色.聲.香.味.觸.法..
好).좋아 하고 惡).싫어하고 平等의 世界가 같지 않아서
3Χ6=18煩惱를 일으키고
또 거기서 告.樂.捨 3수(受)가 있어 18Χ3=36종 이 되고
또 이를 變하여
삼세(三世)에 변 하니 36Χ3=108 煩惱가 되는 것을 이름하여 108 煩惱라 한다.
보리 = 불교의 최고 사상 인 부처님의 智慧를 말 한다.
보살 = 위로는 보리를 求 하고 아래로는 一切 衆生을 敎化 한다.(上求菩提 下化衆生)
.
불교는 온 世界와 人間 그리고 宇宙를 包含한 無限한 넓이와 깊이를 지닌 종교이다.
......../동대 김용표 교수.종교학 개론 중 에서.
육조 스님 말씀,
우주의 궁극성(宇宙의 窮極性).(太古)
그것은 밝고 뚜렷하여 거짓도 없고 사사로움 도 없으며 고요하여 움직이지 않으니.
곧 영지(靈知)가 있음이다.
本來 生死도 없고 分別도 없으며 이름이나 모양도 없고 또한 滅할 수도 없는 것이다.
虛空 을 두루 삼키고 天地를 모두 덮었으며 소리와 빛깔도 모두 덮었고
큰 本體와 作用을 갖추었다.
太古의 窮極的 眞理의 다른 表現으로 한 物件.(一物)에 대한 말로 표현 한 것이다.
한 物件에는 색과 소리 다 없어 졌으니
형상도 없고 또한 이름도 끊어 졌네.
이 한 物件에서 萬有가 일어나니
萬物의 造化는 神靈 스럽네
........./태고화상 어록,.......
또한 한 物件은 不可思義 하여 天地에 比較 하면 天地 보다 먼저이며.
始作도 없고 天地보다 더 뒤에 存在하기 때문에 終末도 없다.
여기 한 物件이 있는데 본래부터 한 없이 밝고 신령 스러워
일찍 부터 나지도 않았고 죽지도 않았다.
이름을 지울길 없고 모양도 그릴수 없다.
.........../서산대사......
내가 나를 온갖 것에 찾다가.
눈 앞에 바로 主人公이 나타 났네.
하하 웃고 서로 만나 疑惑이 없어 지니
우담발화 꽃 빛이 법계에 흐르네.
.........../경봉 스님 오도송.
昭昭玲靈 한 그 놈,?
이 뭣꼬.?
어제는 통도사 경봉 큰 스님 다례제 에 다녀 왔다.
종정 스님 수덕사 방장 설정 스님 자승 스님 보선 스님 법등 스님등 각본사 주지 스님등
오래 만에 통도사에 훈풍이 온화 했다.
극락암 서운암.취운암 반야암 등도 참배 하였다.
지개 짐 지고 다니든 오솔길이 없어저 많은 아쉬움이 남았다.
영축산에 노 스님의 훈풍이 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보다듬어 주심을 보았다.
'자기계발과 마음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편 내편의 二分法은, 모든 爲政者들이 가지는 惡德 知識이다 (0) | 2012.07.19 |
---|---|
행복은 찿는 것이 아니라 나누는 것에 있다 (0) | 2012.07.18 |
자연의 마음 (0) | 2012.07.17 |
자신을 남용하지 말라 (0) | 2012.07.16 |
이 세상 어는 누가 아프지 않으랴? (0) | 2012.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