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마음공부

할 것은 오직 수행 뿐 !!!

장백산-1 2012. 7. 23. 12:24

 

 

 

 

할 것은 오직 修行 뿐! 꽃은 화려하게 피어있으면서도 나는 화려하다고 자랑하는 마음도 없어. 하룻밤 새 떨어져버려도 꽃 자신은 떨어졌다고 해서 아까워하는 生覺도 없어. 無心하다 그 말이야 그런데 꽃을 좋아하는 사람은 피어있을 때는 그렇게 곱다고 야단하다가 꽃이 지면 아까워한다 그 말이야. 그것 뿐 아니라 사람은 돈이 잘 벌리거나 높은 자리에 영전하거나 하면 온통 집안에 경사가 났다고 좋아하고 야단이다가 재수가 없어서 살림이 망했거나 높은 자리에서 떨어져서 파면을 당하거나 하면 그냥 밥을 못먹고 잠을 못자고 그렇게 속을 傷한다. 그러니 사람이 萬物의 靈長이라고 하지만 植物인 저 꽃만도 못한다는 고인의 게송이 있습니다. 방금 조실스님(故 전강스님) 녹음법문을 통해서 활구참선법 最上乘法에 대한 간곡한 법문을 들었습니다. 조실스님 법문 한 대목만 들으면 사실 오늘 무슨 더한 법문을 들을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불교 가운데는 참선이 제일 수승한 법이고 참선 가운데도 활구참선이야말로 확철대오하는데 가장 지름길. 활구참선을 해나가는데는 話頭, 公案을 참구해가지고 公案을 打破함으로써 自己의 本來面目 自己의 마음자리를 깨달아버려. 화두 하나만 제대로 참구할 줄 알면 그것이 바로 참선을 바르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법회 때마다 화두참구법에 대해서 항상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話頭는 公案이라고도 하는데 理論, 知識, 分別로 따져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야. 그러기 때문에 화두를 철학적으로 이론적으로 부처님 교리로 온갖 지식과 상식을 동원해서 이렇게도 따져보고 저렇게도 따져보고 그래가지고는 깨달음에 이를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思量分別을 사용하지 않고 이 公案을 참구해. 그것이 참 천하의 간단하고도 쉬운데 실제로 해나가는 것을 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분별을 하고 있고 따지고 있다 그 말이야. 그래가지고 그럴싸한 해답을 얻으면 바로 깨달은 게 아닌가 스스로 錯覺을 하고. 그런 경우가 왕왕 있어. 참선은 죽비치고 앉아서만 하는 것이 아니야. 꼭 앉아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서서도 하고 누워서도 하고 걸어가면서도 하고 일하면서도 하고 차타고 가면서도 하고 심지어는 속이 상할 때,슬플 때,기쁠 때도 하는 것이야. 見色非揀色이요, 聽聲不是聲이라. 온갖 색을 봐도 색에 관여하지 않고, 온갖 소리를 듣되 소리에도 끄달리지 않는다. 色聲不疑處면, 親到法王城이라. 온갖 색과 소리에 의심없는 곳이 바로 그곳이 법왕의 성에 도착한 곳이다. 우리 중생은 눈으로 온갖 色像을 보면 거기에 끌려가 分別心이 일어나고 煩惱妄想이 일어나고, 무슨 소리를 들으면 칭찬하는 소리, 욕하는 소리, 새소리, 음악소리, 시끄러운 소리로 因해서 分別心을 내고 짜증을 내고 때로는 기쁜 마음을 내고 슬픈 마음을 낸다. 修行하는 사람은 보되 끌려가지 말고 이뭣고. 온갖 소리를 듣되 執着하지 않고 소리를 듣자마자 이뭣고 화두를 擧覺한다. 황벽(黃檗)스님께 여쭙기를 "어떤 것이 階級에 떨어지지 않는 道理입니까?" 階級이라 하는 것은 소리를 듣거나 색상을 눈으로 보거나 우리의 眼耳鼻舌身意를 通해서 色聲香味觸法 6진(塵)을 相對할 때 좋은소리 나쁜소리 온갖 差別境界를 階級이라 하는 것이야.
一切 差別境界에 떨어지지 않는 도리가 무엇입니까 물었어. 황벽스님께서 이르기를 "다만, 종일 밥을 먹되 한톨의 쌀도 씹은 바가 없고, 종일 걸어가되 한조각 땅도 밟은 바가 없다." 쌀을 씹지 않는다 그 말은 밥을 먹되 맛이 있다, 없다, 질다, 되다 이러한 生覺이 일어나면 벌써 쌀을 씹고 있는 거여. 깨닫지 못한 境界에서는 話頭疑端만 獨露하도록 종일 걸어가되 한 쪽의 땅도 밟지를 않어. 어떻게 걸어가는데 땅을 밟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밟고 걸어가되 땅이 평평하다 어쩐다는 分別心이 일어나질 않어. 이러할 때에 내라 하는 生覺, 내가 걸어간다는 生覺, 내가 밥을 먹고 있다는 生覺. 인아상(人我相)이야. 종일토록 一切 事物에 여의지 아니하고 여의지 않되 일체경계에 현혹되지 않는다. 이것을 자재인(自在人)이라고 해. 소리가 시끄럽다고 해서 귀를 막고 모양이 보기 싫다고 해서 눈을 막는 것이 아니라 눈을 뜨고 귀를 열어놓되 보되 본바가 없고 듣되 들은바가 없고 話頭에 대한 疑端만 獨露하게 잡두리를 해나가는 것이야. 종일토록 一切 일(事)을 여의지 아니하되 一切 境界에 眩惑된 바가 없어야 自在人이라고 한다. 우리는 완전한 자재인이 될 수 없지만, 자꾸 화두를 거각하고 또 거각하고 놓쳐버리면 챙기고 또 챙기다 보면 나중에 화두를 들지 아니해도 話頭가 獨露하게 된다. 疑端이 獨露하도록 잡두리 해나가면 境界에 흔들림을 받지 않게 된다. 지나간 過去도 간 곳이 없고, 現在도 執着함이 없고, 未來에 대해서도 오는 것을 生覺하지 마라. 뭐하러 지나간 과거를 生覺하고 앞으로 올 일을 미리 生覺하고 현재 닥쳐있는 일을 執着할 것이냐 그 말이야. 오로지 화두만을 거각해라. 그래가지고 단정히 앉아서 일체 것을 다 놔버리고, 마음의 긴장도 털어버리고, 몸뚱이의 긴장도 다 털어버리고, 목에도 힘을 주지 말고, 눈에도 힘을 주지 말고, 다못 입을 한일자로 딱 다물고, 눈은 평상으로 뜨고 그리고서 이뭣고, 이뭣고... 이뭣고한 이놈이 뭐꼬. 이렇게 生覺生覺을 단속해서 行住坐臥 語默動靜 一切處 一切時에 간절히 간절히 단속을 해서 疑端이 獨露하도록 하루하루를 한시간 한시간을 노력해갈 것이라. 이 불법 문중에서 천사람 만사람이 참선을 한다고 하지만 겨우 서너사람 정도 밖에는 도를 깨닫는 사람이 없어. 왜 그러냐? 허기는 허되 아까 말한 바와 같이 알뜰히 노력을 하지 않고 형식적으로 조금 하다가 말다가 하기 때문에 정말 도를 이루는 사람은 소수에 지나지 못한다. 공부가 어려워서 그런 것도 아니고, 복잡해서 그런 것도 아니고, 능력이 없어서도 아니고..... 다만 한 生覺이 간절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래. 허다가 말고 딴 生覺이 나면 그리 끄달리고, 앉아서 하다가 서면 잃어버리고. 놓치자 마자 챙기고 또 챙기고 해야 할텐데 놓치면 거기서 境界에 끄달려버리기 때문에 그래. 정말 이 공부를 할려고 마음 먹으면 정말 여기에다가 몸과 목숨을 바쳐 정말 간절하게 해야지. 공부한답시고 그럭저럭 지내면 災殃이 닥친다. 지금 이만큼 健康할 때 이만할 때 철저히 해놓지 않으면 늙어서 병들어서 곧 죽게 될 때 그때 生死問題를 어떻게 할 것이냐. 눈 한번 감으면 來生인데 그때 염라대왕한테 끌려가서 참선을 했습니다 감히 그렇게 말할 수 있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今生에 이 생사문제를 결정코 해결해야 돼. 누가 대신해서 生死輪回의 苦痛을 代身해줄 사람이 어디 있겠어? 역대조사들은 진즉 이 문제를 해결해가지고 生死解脫을 해서 일체중생을 제도하고 계셔. 한결같이 하신 말씀이 生死는 無常한 것이다. 어쨌든지 無常함을 철저히 느끼고 시간을 아껴서 정진을 하도록 간곡히 부탁을 하신 것입니다.
生死는 어디에서 부터 오느냐 하면 우리의 生覺이 일어났다 꺼졌다 하는데서 生死輪回는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 生覺을 단속하는 것이 우리의 생사윤회를 해결짓는 유일한 방법인 것입니다. 모든 색상을 보는 그때가 바로 참나를 증득하는 때요 무슨 소리를 듣는 그때가 생사없는 도리를 깨닫는 곳이다. 그래서 눈으로 무슨 색상을 보는 찰나가 생사없는 진리를 증득하는 때이기 때문에 참선 안하는 사람은 색상을 보는 찰나가 마왕에게 쇠고랑 채여서 끌려가는 찰나요, 참선공부를 하는 사람은 색상이 눈에 뜨이지 마자 '이뭣고?' 하기 때문에 참나를 깨닫는 시간이다. 일체 소리가 귀에 들리지 않아. 듣는 그 찰나에 거기에서 소리를 따라가지 말고 이뭣고. 疑端이 獨露하도록 다그쳐가면 석가모니 부처님이 출세하신 곳이고 걸음걸음이 미륵불이 하생하신 곳이다. 이와 같이 한生覺 한生覺을 단속해 나가는 사람에게는 生覺生覺 그 刹那에 석가모니 부처님이 탄생하신 곳이고, 56억7천만년 뒤에 미륵불이 다음 부처님으로 탄생하신다고 경전에 쓰여있지만, 살아있는 미륵부처님은 우리가 이뭣고 챙기는 그 찰나에 바로 미륵불이 탄생하신 곳이다. 이렇게 알고 이렇게 믿고 이렇게 實踐해 나간 사람은 바로 그 사람이 최상승법을 믿는 사람인 것이다.
目前에 모든 境界 속에서 우리 눈앞에 나타난 모든 境界, 이것이 바로 自己의 얼굴인 것입니다. 우리가 거울을 쳐다볼 때 자기 얼굴이 보이죠? 거울 속에 나타난 그 분명한 그 얼굴이 바로 自己自身의 모습인 것입니다. 얼굴에 화장을 하면 거울 속 얼굴도 화장을 했고, 얼굴을 찌푸리면 거울 속 얼굴도 찌푸리고. 웃는 얼굴로 거울 앞에 서면 거울 속 영상도 웃고 있을 것입니다. 거울만 거울이 아니다. 이 虛空界 東西南北 四方사유上下 十方世界에 끝없이 펼쳐있는 이 虛空이 하나의 커다란 거울인 것입니다. 이 거울(虛空/大圓鏡)은 영원히 깨지지 않는 거울입니다. 이 거울 속에는 태양도 있고, 달도 있고, 지구도 있고, 사람도 있고, 남녀노소, 빈부귀천, 가지가지 사람들이 그 속에 그려져 있습니다. 돌도 있고, 나무도 있고, 짐승도 있습니다. 이러한 모양들이 實際로 있는 것처럼 生覺하시지만 實際로 있는 것이 아니라 虛空이란 거울 속에 비쳐져 있는 虛妄한 映像인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런 영상을 실다운 것으로 錯覺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아내의 얼굴이나 남편의 얼굴이 바로 자기의 마음 모습이 아내의 얼굴로 비추어서 자기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달 자체는 좋고 나쁜 것이 없어. 자체는 밝다는 生覺도 없고. 그런데 그 달을 보는 내가 기쁜 마음으로 차있을 때는 저절로 노래가 나와. 내 마음이 슬프면 그 달이 그렇게 하염없이 슬퍼서 눈물이 철철 흐른단 말여. 그러니 그 달이 어찌 나의 마음이 아니고 나의 모습이 아니겠는가. 내 집에 손님이 오셨을 때 내 집에 경사가 있을 때는 손님이 반갑지만, 걱정스런 일이 있으면 반가운 손님이 와도 별로 반갑지 않단 말이야. 그러니 어찌 그 손님에게 반갑고 반갑지 않은 것이 있겠는가. 아내가 남편을 볼 때도 아내이 마음이 기쁘고 흐뭇할 때는 남편을 보면 그냥 반갑고 음식도 맛있게 해주고 싶지만, 짜증이 날 때는 반갑지 않단 말이야. 남편은 아무 속도 모르고 하루종일 직장에서 종일토록 일하고 피곤해서 돌아오는데 아내가 반가와하지도 않고 저녁도 그럭저럭 놔주고 만단 말이야. 남편을 까닭을 몰라. 그런데 지혜 있는 남편 같으면 아내가 속상한 일 있구나 생각하고 우선 밥을 먹고 아내의 말을 듣고 위안을 하고 하면 좋을 텐데. 종일 일하고 온 사람한테 이럴 수 있느냐 대번에 욕하고 싸움을 걸면 그냥 큰 싸움이 될 것이다. 요새는 집안마다 아들 딸 교육문제, 진학문제로 해서 온 신경을 쓰고 걱정이 태산 같지만 이런 문제도 허공에 자기 마음의 모습이 비춘 도리를 알고서 지혜롭게 처리하고 아들 딸과 터놓고 대화해서 아들 딸 마음 속에 있는 문제점을 부모가 관심깊게 파고 들어서 그것을 정말 지혜롭게 처리하면 문제아도 발생 안하고 공부해라 안해도 차츰차츰 공부 잘하게 되고 나쁜 친구들하고 사귀지도 않고 자발적으로 일찍 들어와서 공부를 하게 될 것이다. 정말 모든 것이 우리 눈으로 볼 수 있는 거, 귀로 들을 수 있는 모든 것이 바로 내 마음이 비추어서 내게 돌아온 것이다. 특히 상대방의 모든 허물이 나의 허물의 그림자다. 이렇게 볼 줄 알면 많은 어려운 문제를 지혜롭게 처리할 수 있고 풀래야 풀 수 없는 대단히 언짢은 관계도 아주 수월하게 풀어버리고 해결할 수 있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불법을 믿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허물을 그 사람의 허물로써 미워하고 원망하고 몰아대지 아니하고 모든 타인의 허물이 바로 내 허물이 타인을 통해서 내게 되돌아온 映像이라는 道理를 믿고 解決을 허시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因果法만 철저히 믿기만 해도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퍽 수월합니다. 因果法만 철저히 믿으면 법률도 필요없고 경찰, 형사, 재판도 필요 없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불법을 믿는 사람은 먼저 因果의 法則을 먼저 철저히 믿어야 합니다. 그것을 믿게 되면 남을 원망할 일도 없고, 하늘을 원망할 일도 없을 것입니다. 원망하는 마음은 미워하는 마음으로 발전하고, 미워하는 마음은 상대방과 원결을 짓게 되고 자기 자신을 점점 괴롭게 만드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지옥을 꺼려하지만 자기 마음이 便安치 못하면 이 몸뚱이 살아있으면서 이미 地獄 속에 들어있는 것입니다. 今生에 자꾸 地獄에 들어가 사는 演習을 많이 해놓은 사람은 숨 끊어지자마자 演習한데로 地獄에 떨어집니다. 술이 가뜩 취해 정신이 없는 가운데도 집은 찾아옵니다. 왜 그러냐? 날마다 집에 돌아온 演習을 하기 때문에 無意識 중에도 집은 찾아오는 것입니다. 살아 있을 때 지옥 가는 연습을 많이 해놓은 사람은 地獄에 가기가 아주 수월하고 살아있을 때 천당 생활을 익힌 사람은 숨이 떨어지자마자 天堂에 떨어집니다. 이것은 科學的 事實인 것입니다. 척추를 펴고 숨을 깊이 들어마셨다가 잠깐 머물렀다 내쉬면서 '이뭣고'. 속이 상하고 답답할 때일수록 오히려 이것을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그 어려운 일로 인해서 더 신심이 돈독해지고 더 불법을 철저히 실천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 사바세계는 기쁨도 있고, 슬픔도 있고, 괴로움도 있기 때문에 과거의 모든 불보살과 성현들도 생사해탈을 하기 위해서 사바세계로 오셨던 것입니다. 다행히 우리는 숙세의 인연을 심어서 이 사바세계에 태어났습니다. 어려운 問題를 解決하면 하나의 智慧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쇠가 불 속에 들어가고 물 속에 들어가 쇠망치를 얻어맞지 않으면 훌륭한 쇠가 될 수 없습니다. 어려운 일을 당했다고 원망하고 포기하지 말고 당할수록 더 신심을 가다듬기를 부탁합니다
 
송담 스님
-결가부좌 명상도량 자비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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