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
諸行無常 是生滅法 生滅滅已 寂滅爲樂
모든 現狀은 한시도 固定됨이 없이 變한다는 것이
곧 生하고 滅하는 생멸의법이니
이 생멸에 執着함을 놓으면
곧 고요한 열반의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諸行無常 是生滅法 生滅滅已 寂滅爲樂
모든 현상은 한시도 고정됨이 없이 변한다는 것이 곧 생하고 멸하는 생멸의 법이니
이 생멸에 집착함을 놓으면 곧 고요한 열반의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諸行이라는 말은…「법화경」의 '諸法',
「금강경」의 '凡所有相',「화엄경」의 '一切'와 같은 말이다.
一切 모든 것들은 恒常 하지 않아 늘 變하는 生滅法이니
이 生滅에 執着하는 마음만 놓아버리면
이 世上의 法인 생멸(生滅)法을 超越하여 열반의 경지에 들 것이란 말이다.
이 말도 똑같은 말이다. "諸行無常",
즉 항상 하지 않기 때문에 생멸법이고 이 세상은 그대로 생멸법이기 때문에
생멸이라는 집착을 놓으면 그대로 고요하다, 열반을 얻는다는 말이다.
『금강경』에서 '凡所有相'이 '皆是虛妄'임을 바로 보면 如來를 볼 것이라 했는데
범소유상이 개시허망이라는 말은 恒常 하지 않으며(無常),
固定된 實體가 없고(無我) 그렇기 때문에 一切는 공(空)으로 虛妄하다는 말이다.
그러니 이 세상이 온통 괴로움이라고
부처님께서 삼법인(三法印)의 교설로써 말씀하지 않으셨는가?
그런데 이렇게 無常하여 虛妄하지만 상(相)이 相이 아님을 바로 볼 수 있다면,
다시 말해 無常한 生滅法을 바로 觀하여
生滅에 執着하는 마음만 놓아버릴 수 있다면 如來를 볼 것이다,
고요한 열반에 이를 것이다. 라고 한 것이다. 조금 어려웠나? 모르겠다.
그러나 조금만 사유해 본다면 금방 이해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緣起法과 三法印, 中道와 空思想에 대한 바른 見解를 가진다면
아주 쉽게 이해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된다.
이렇게『화엄경』·『법화경』·『열반경』의 사구게가 다 다른 이야기가 아니란 말이다.
다 같은 말인데 이렇게 설명하고 저렇게 설명하고,
방편을 달리하고 관점을 달리하여 근기가 서로 다른 이들에게
다양한 설명을 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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