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마음공부

부처도 없고 조사도 없고 선지식도 없다

장백산-1 2013. 2. 6. 14:05

 

 

그렇게들 기도하더니 소원성취는 했습니까?

 

 

오늘 범어사에서 봉행하는 법회는 ‘백일 지장기도’입니다.
여러분은 지장보살, 관세음보살, 또 약사보살, 석가모니 부처님, 이렇게 이름이 다르다 보니까

법당을 여기저기 오가며 發願 하고 祈禱하고 念佛을 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부지런히 신심을 발하며 지극정성으로 기도, 염불, 독경했다고 한다면,

그리고 지금 당장도 아니고 작년, 재작년에도 했었다면, 제가 여러분들에게 물어보겠습니다.
所願成就 하셨습니까?

 

일념 정진해 망상 눌러야

이런 말씀을 드리면, 아, 기도를 하면 부처님이 우리에게 현몽이라도 나투고 현실에 무엇인가가

나타나는 것처럼 잘못 生覺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그런 뜻이 절대 아닙니다.

『금강경』 보셨지요? 부처님께서는 모양도 아니고, 소리도 아니고, 냄새도 아닙니다.
모양이 아니기 때문에 肉眼으로 볼 수 없을 것이고, 소리가 아니기 때문에 귀로 부처님의 소리를 들을 수

없을 것이고, 또 부처님은 냄새가 아니기 때문에 냄새를 맡을 수가 없을 것 아닙니까.
제가 “所願成就 하셨습니까?” 라고 묻는 것은

소리도 아니고 形體도 아니고 냄새도 아닌 부처를 만나  보셨느냐는 겁니다.

理致적으로 볼 때 부처님이 바다의 가장 깊은 밑바닥에 계신다면 우리는 波濤에만 머물고 있습니다.
소리가 아래까지 도달 하는 것은 보통 힘으로 되는 일이 아닙니다.
내려오다가 다른 慾心이 일어나고 妄想이 일어나고, 내려오다가 잠이 옵니다.

그러나 反應이 있는 것이 있습니다. 至極精誠, 一念입니다.
至極精誠의 힘이 강하다 보면 前에 한번 念佛할 때 열 번 일어나던 妄想이 다섯 번, 세 번, 두 번,

나중에는 한번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부지런히 밑바닥으로 내려오다 보면 온갖 散亂한 生覺이 맑아지고 그토록 잠이 왔던 눈이 맑아집니다.
그래서 눈을 딱 떴을 때 밑바닥에 到達해서 所願대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소리를 보고 싶으면 소리를 가지고, 형체를 보고 싶으면 형체를 가지고, 냄새가 좋다면 냄새를 가지고.
그런데 여기까지 내려와서 가져가는 사람이 하나도 없다는 겁니다.

옛날 이조시대 때, 무학 대사가 성불하고자 관음기도를 하셨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山神閣에서 하루에 삼천 배 씩 지극 정성으로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꿈에 山神靈이 나타나서,
“나는 산신령이지 부처가 아니다. 그대가 부처가 되고자 한다면 법당에 가서 부처님께 기도를 해야지.”

하는  꿈을 꾸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관음전에 가서 아침에 천배, 낮에 천배, 저녁에 천배 해서 하루에 삼천배를 했습니다.
그렇게 삼천배를 하면 아침부터 始作해서 마칠 때는 해가 지고 깜깜합니다.
얼마나 至極精誠으로 했는지 나중에는 이마에 혹이 생기고 무릎이 찢어질 정도였다고 합니다.

부처도 結局은 내 그림자

그런데 3年 만에 절하다가 홀연히 깨달았어요.
깨치고 보니 아하, 내가 佛像을 向해서 절을 하고 있었는데

깨닫고 보니까 내가 나를 보고 절하고 있었구나.
結局  따져보면 모든 것이 내 그림자라는 겁니다.
山도 따져보면 나의 그림자요, 소리도, 모든 佛像도 나의 그림자라는 겁니다.
自己 그림자라고 한다면 바깥에로  쫓아다닐 필요가 없잖아요.

여러분은 부처님이 되라고 하면 다  自己 나름대로, 보고 들은 대로, 배운 대로,

百사람이 모이면  아마 百사람 生覺이 다 다를 겁니다.
그러나 깨달은 사람은 과거의 부처님, 지금의 부처님, 앞으로 어떤 부처님이든 똑같은 얘기를 합니다.
부처님께서는 맨 처음 깨치고 나서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니까

부처님과 똑같은 佛心을 갖추고 있어요.
심지어 미물 곤충까지도, 바늘로 찔러서, 발로 밟아서, 느낄 수 있고 感覺이 있는 資는

다 佛心이 있다고 했어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自己 가장 깊은 속에 佛心을 갖추고 있는데도

自身도 모르게 이러쿵저러쿵 온갖 生覺을 하다 보니 妄想과 執着으로 말미암아

그 佛心을 잊어버리고 헐떡거리고 있다고 합니다.

第一 가까운 自己 속에  佛心이 있기 때문에 남의 힘을 빌릴 必要가 없잖아요.
時間이 걸릴 必要도 없습니다.
그래서 정말 영리한 사람은 말 한마디를 듣고 깨달아 버린다는 겁니다.
하지만 말 한 마디를 듣고 깨닫기가 참 쉬운 일이 아닙니다.
普通으로는 그것이 어렵다 보니 慾心이라는 나쁜 病을 고치기 위해서 藥을 먹어야 합니다.
慾心이 나게 되면 아, 내가 또 쓸데없는 慾心을 내고 있구나.
부지런히 남에게 주는 버릇을 하고 남을 도와주는 實踐行을 하라는 겁니다.

그래서 무학대사처럼 3년 동안 至極精誠으로 하다가 깨닫고 보니 自己가 바로 부처님인 것입니다.
그 깨달은 智慧를 發見한 것을 문수보살이라고 합니다.
깨달은 智慧대로 行하는 것이 보현보살 아닙니까.
그리고 깨닫지 못해서 괴로움에 시달리는 衆生을 救濟하겠다는 慈悲한 마음을 일으킨 것을

관세음보살이라고  합니다.
自己 혼자서의 成佛에 滿足하지 않고 한 사람도 남김없이 다 救濟하고야 말겠다는 願力을 세운 그 行이

지장보살입니다.
내 마음속 全切에 관음보살, 보현보살, 지장보살, 문수보살이 있습니다.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앉아 있는 곳이 도량

그래서 지장보살을 부르든, 관세음보살을 부르든, 보현보살을 부르든, 문수보살을 부르든 그것은 관계없습니다. 무엇을 불렀든 自己가 自己 마음속의 佛心을 먼저 찾아봐야 될 것 아닙니까.
佛心이라는 것은 결코 관음도량, 문수도량이라고 해서 南海나 五臺山이나 特別한 場所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앉아 있는 이곳, 서 있는 이곳, 밥 먹는 이곳, 일 하는 이곳, 울고 있는 이 자리, 화내는 이 자리에 佛心이 있습니다.

그래서 結局은, 제가 제일 처음 말씀드린 “그렇게 기도를 많이 하시는데 소원성취 하셨습니까?”
하는 이것이 뜻이 있는 말입니다.


佛心은 이미 드러나 있다

부처님이 바라고 있는 所願은 너희들이 나와 같이 佛心을 찾아봤느냐.
왜 바깥으로만  돌아다니며 헐떡거리고 있느냐.
佛心만 찾았다면 權利고 名譽고 財物이고 아무 關係없이 그것을 超越한다는 겁니다.

그런데, 옛날에 어떤 사람은 안으로 10년 동안 열심히 찾았는데 못 찾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善知識을 찾아가서 깨치는 方法을 알려 달라고 물었습니다.

善知識이 “너는 절에서 무엇을 했느냐”고 되물었습니다.
그래서 그 사람이 前에는 바깥으로 向해서 求했는데 그것은 틀렸다 하고

지금은 안으로 向해서 求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善知識이 빙긋이 웃습니다.
“그렇게 하면 깨닫지 못하지.”  求하고 있기 때문에 얻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됩니까.”  “求하려고 하는 마음을 내 버려라.”
그 소리에 홀연히 깨쳤다고 합니다.

佛心은 이미 드러나 있습니다. 
단지  우리의  生覺이 너무 複雜할 뿐입니다.
이 마음(佛心)을 여러분들이 보게 된다면 祈禱成就한 것입니다.


이 법문은 범어사 조실 지유 스님이 '06년 6월 13일 범어사 설법전에서
봉행된

‘범어사 100일 지장기도 고승초청대법회’ 입재법회에서 설한 내용을 요약 개제한 것이다.

-결가부좌 생활(명상)참선센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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