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마음공부

정토/극락세계

장백산-1 2013. 3. 20. 10:58

 

 

 

***마음공부,/ 淨土.(60.................../무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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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極樂淨土」는 어디에 있을까?

그 곳은 阿彌陀佛 께서 常住說法을 하고 계신 곳이라 한다.

그 곳은 괴로움과 고통과 죽음이 없는 곳이라 한다.

「無量壽 無量光」 두려움이 없는 곳 이라 한다.

 

정토 세계에 가려면 좋은 因緣과 功德을 닦아야 한다.

정토에는 세가지 정토로 나누어 말할 수 있다.

 

첫째 世間淨土다 -

지금 살고 있는 세계. 절을 짓고 탑을 쌓으며 도량을 장엄하고 불국사 같이 아름다운 절을 짓고

해인사 같이 부처님 말씀 경전을 출판하여 많은 중생을 敎化하는 세계를 말한다.

아름답고 신묘한 장엄으로, 不可思議한 부처님 세계를 나타내는 形象 을 세긴정토라 한다. 

 

둘째.身行淨土.-

몸으로 실천하는 정토세계. 좋은 을 하고 좋은 행동을 하는 것을 신행정토라 한다.

말이 복이되고 죄가 된다.

행동이 복이 되고 죄가 된다.

말을 복되게 하고 말을 지혜롭게 말하고 말을 평화스럽게 하는 것이 신행정토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공경심으로 대하는 것이 몸의 정토 이다.

무례하고 오만하면 누구나 싫어한다.

공경하고 친절하면 누구나 다 좋아 한다.

고부간 시누간 동기간 부모 자녀간 친구 동료간 無視하고 함부로 대하면 지옥으로 간다.

그래서 법률도 인권이란 이름으로 사람의 인권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사람이 사람을 無視하는 것이 살인 하는 만큼의 큰 죄가 됨을 알아야 한다.

공경할 때 복을 받는 것이지 오만하고 무례하면 복을 받을 수가 없다.

 

셋째.心行淨土-.

마음의 지혜를 실천하는 청정세계다.

이쁘고 아름다운 것을 보되  執着하지 않는 마음이다.

執着 이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을 말한다.

執着을 하면 고통이 생긴다. 번뇌가 생기고, 괴로움이 생긴다.

眼,耳,鼻,舌,身,意로 보고 듣는데 執着함이 없이 記憶하고 行動하면 그것이 바로 심행정토가 된다..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이해하고 들린다.

밖에서만 찾는 것을 迷惑이라 한다.

 

迷惑에서 벗어니지 못하면 극락세계는 갈 수가 없다.

세간의 공덕을 닦고, 

신행.말과 몸으로 인품을 기르며

심행 애욕과 집착에서 뛰처 나와야

비로써 극락세계에 갈 수가 있는 것이다.

 

봄의 산사  봄의 산이 극락세계다

화려한 금수강산에 살면서 행복을 모르는 것은 자기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