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에세이 금강경/依法出生(19................/무불
수보리야.! 그대는 어떻게 生覺 하는가.?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 세계에 가득한 금은 보화로 佈施하였다면 그 福德이 얼마나 많겠느냐.?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 시여 .! 그러나 세존께서 하시는 많다는 말씀의 뜻은 말일 뿐 입니다. 수보리야.! 만약 어떤 사람이 이 經 가운데 네 글귀 만이라도 받아 지녀서 남을 위해 말해 준다면 그 福德은 앞의 福德 보다 훨신 뛰어 나느니라.
남을 도울 때 物質로 도우는 것 보다 빵를 만드는 技術이 더좋은 方法이 되듯이. 사람이 배우고 공부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더 좋은 方法이란 것이다. 아프리카에 굶주리는 이들에 빵를 주기보다는 하루속히 배움의 터전을 마련해 주는 것이 더 좋은 方法이란 것이다.
技術은 배움에서 나온다. 인터넷 컴퓨터 스마트폰 자동차 비행기 모두가 科學 技術이다. 物質로 도와주는 것 보다. 創意力 技術을 開發하도록 가르처 쥐야 한다.
박봉에 시달리면서 工夫를 시키는 理由가 法 을 가르치기 위해서다. 法 이란 憲法만이 法이 아니다 여기에서 法은 金剛經 法을 말한다.
각 나라마다 文化와 習慣의 差異에 의해서 慣習이 다 다르듯이 通念과 理念이 그 나라 그 사람의 規範이 된다.
옛날 어리석은 儒生이 男女七歲 不動席을 만들어 자기 딸을 키웠다. 지금 세상에 適用해야 할 아무런 價値가 없다. 지금도 자기 집안에서는 그런 法이 있다는 規範으로 家族을 制約하는 어리석은 유생, 양반 이란 집안이 많다..
法 이란 흘러가는 물이다(法=水+去). 自然스럽고 自由로운 것이다. 물길을 막아서 자기의 밭으로 꿀어드리는 억지행은 하지 말아야한다 가진 者들이 資本을 利用해서 自己들 利益에만 焦点을 맞춘다.
金剛經의 主된 가르침 法은 . 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이다.
아상 -나라는 自我意識의 法을 잘 지켜야 한다. 어리석은 유생처럼 .자기 가족에 군림하여 자기만 귄세을 누리려는 어리석음에서 깨어나야 한다. 인상.-남이라는 限界意識에서 協助하고 調和롭게 더불어 共存하는 法을 훈습해야 한다. 중생상.-比較하고 差別하는 얄팍한 群相의 劣等意識에서 벗어나는 勇氣 새헌법이 필요하다. 수자상.-나이가 많은 데 정년퇴직 했는데 지금 무엇을 하겠는가. 하는 限界意識에서 깨어나야 한다.
우리는 法.에 依해서 새롭게 태어난다. 새롭다는 것은 깨쳤다는 말이다. 모든 法. 새롭게 生覺하고 새롭게 意識하며. 새로운 生覺을 하는 것이 새로운 法이다. 어제를 返照해 보면 새로운 마음이 일어난다.
마음의 道理를 아는 것. 알았다는 것 깨달았다는 것이 法.이다. 불교 특유의 의미를 나타내는 말이 法.이다. 一切法, 할 때 法이. 부처님 가르치려는 法.의 眞理다.
歸依 佛. 歸依 法. 歸依 僧. 부처님께 귀의 하는 法 부처님 가르침에 귀의 하는 法. 부처님 승단에 귀의 하는 法.
自由롭고 便安하게 順理대로 自身을 乘化하는 것이 가장 좋은 法.이다. 法.의 制約을 받지 말고. 法.의 統制에도 걸리지 말라. 結局 自身을 自由롭게 하는 것이 法 이다.
-무불스님 향불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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