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권
正宗分 - 修道分 (5)
아난이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어! 여래께서 비록 제2의(第二義) 의 문을 말씀하셨으나
지금 세간에서 맺힌 것을 풀려는 사람을 볼 때에
만약 맺히게 된 것의 근원을 알지 못한다면
저는 참으로‘이 사람이 마침내 매듭을 풀지 못할 것이다’고 생각합니다.
세존이시어! 저와 이 모임에 더 배워야 할 유학(有學)인 성문(聲聞)들 또한 이와 같아서
시작이 없는 옛날부터 온갖 무명[諸無明]과 함께 소멸 하고 함께 태어났기에,
비록 이와 같이 다문의 선근을 얻어 이름이 출가라 하지만
아직 하루걸러 찾아오는 학질과 같습니다.
오직 바라옵건대 큰 자비를 드리우시어
미혹에 빠져 헤어나지 못함을 불쌍히 여기소서!
오늘날 이 몸과 마음이 어찌하여 이렇게 맺혔으며,
어떻게 해야 이 매듭을 풀 수 있으며,
또한 미래에 고난 받는 중생들이 윤회를 면하고 삼계에 떨어지지 않겠습니까?”
이렇게 말하고는 대중들과 함께 오체투지(五體投地)하고
눈물을 흘리면서 정성을 다하여 부처님의 위없는 가르침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 때 세존께서 아난과 이 모임의 여러 더 배워야 할 유학들을 가엾게 여기시고,
또한 미래의 일체중생을 위하여
세간을 벗어나는 인(因)이 되고, 장래의 진리의 눈[法眼]을 열어 주시려고
염부단(閻浮檀)의 금빛 나는 손으로 아난의 정수리를 어루만지셨다.
그러자 즉시 한없는 부처님의 세계가 여섯 가지로 진동하고
수많은 여래께서 머무시는 세계에서 각기 보배의 빛이 여래의 정수리로부터 나와
그 광명이 동시에 이 곳 지타림으로 이어져 석가여래의 정수리에 비추니
모든 대중들이 일찍이 없었던 일[未曾有]을 얻게 되었다.
이 때 아난과 대중들은 시방의 수많은 여래께서
이구동음(異口同音) 으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착하다 아난아! 그대가 태어날 때부터 본래 갖추어진 무명[俱生 無明]이 있어,
이것이 그대를 윤회하게 하는 생사의 근본[結根]임을 알아야 하는데,
그러나 오직 그대의 육근(六根)에 의지할 뿐 다른 것 이 아니다.
또한 그대의 위없는 깨달음이 그대를 속히
안락(安樂), 해탈(解脫), 적정(寂靜), 묘상(妙常)하게 하는 것임을 증득해야 하는데,
그것 역시 그대의 육근에 의지할 뿐 다른 것이 아니다.”라고 설하심을 들었다.
아난이 비록 이와 같은 법음을 들었으나
마음이 아직 분명치 못하여 머리를 조아리고 부처님께 사뢰었다.
“어찌하여 저희들을 생사에 윤회하게 하고
또한 안락하고 묘상(妙常)하게 하는 것이
모두 육근이요, 다른 물건이 아니라고 하십니까?”
부처님이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육근과 육진이 같은 근원이요,
속 박과 해탈이 본래 둘이 아니며,
인식하는 성품[識性]의 허망함이 마치 허공의 꽃과 같기 때문이다.
아난아! 마음을 더럽히는 육진으로 말미암아 분별이 생기고,
육근으로 말미암아 대상이 있게 되었으나,
대상과 분별에 성품이 없는 것이 마치 갈대의 단[交蘆]이 서로 의지한 것과 같다.
이러한 까닭에 너희들이 지금 지견에 알음알이[知]를 세우면 곧 무명 의 근본이 되고,
지견에 따로 견해[見]가 없으면 곧 열반이어서 번뇌 가 없는 참다운 청정인데,
어떻게 그 가운데에 다시 다른 물건이 용납 되겠느냐?
그때 세존께서 거듭 이 뜻을 밝히기 위하여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眞性有爲空이라 緣生故如幻이며
無爲無起滅하니 不實如空華하니라
言妄顯諸眞이면 妄眞同二妄이라
猶非眞非眞이어니 云何見所見이리요
中間無實性할새 是故若交蘆니라
참다운 성품에는 본래 집착된 모든 행위[有爲]가 공함이라.
인연으로 생긴 것이니 그러므로 환(幻)과 같다.
집착이 없는[無爲] 마음에는 본래 기멸이 없으니
기멸은 진실하지 못하여 마치 공화(空華)와 같은 것이다.
허망에 상대하여 진실을 나타내고자 하면
망(妄)과 진(眞)이 둘 다 망(妄)이라서
오히려 진(眞)도 비진(非眞)도 아닐 터인데
어떻게 견(見根)과 소견(所見, 塵)이 있으리요.
어디[中間]에도 실다운 성품이 따로 없기에
그러므로 갈대의 단이 서로 의지한 것과 같다고 한다.
結解同所因이오 聖凡無二路라
汝觀交中性하라 空有二俱非하니
速昧卽無明이오 發明使解脫이니라
맺히고 풀림이 다 그 원인이 같고
성인과 범부가 본래 두 길이 아니다.
그대는 갈대 단 가운데 성품을 보아라.
공(空)과 유(有)의 두 가지가 모두 없을 것이다.
어두워 미혹되면 곧 무명이요
열리어 밝으면 그대로 해탈일 것이다.
解決因次第와 六解一亦妄이니
根選擇圓通하면 入流成正覺하리라
매듭을 푸는 데는 차례를 따르나
‘여섯의 매듭’이 풀리면‘하나’라 할 것도 없는 것이니
근(根)을 가려서 원통(圓通)을 택하면
그대로 흐름에 들어 정각(正覺)을 이룰 것이다.
阿陀那細識은 習氣成暴流하니
眞非眞恐迷일새 我常不開演하노라
아타나(阿陀那)의 미세한 식(識)은
습기가 사나웁게 유전(流轉)하나
다시 진(眞)과 비진(非眞)으로 미혹될까 염려스러워
나는 항상 말하지 아니하노라.
自心取自心하면 非幻性幻法이니와
不取無非幻이니 非幻常不生이어늘
幻法云何立이리오
자기의 마음에서 자기 마음을 얻고자 하면
환(幻) 아닌 것이 환법(幻法)이 되거니와,
취하지 아니하면 비환(非幻)이라 할 것도 없다.
비환(非幻)이라 할 것도 생기지 않는데
환법(幻法)이 어떻게 생기겠느냐?
是名妙蓮華며 金剛王寶覺하고
如幻三摩提이며 彈指超無學하리니
此阿毗達磨가 十方薄伽梵이 一路涅槃門이니라
그러므로 이것을 이름 하여 묘연화(妙蓮華)라 하며
금강왕보각(金剛王寶覺)이라 하고
여환삼마제(如幻三摩提)라 하며 이를 얻으면
손가락을 퉁기는 짧은 순간에 더 배울 것 없는 무학(無學)을 초월하게 되니
이러한 가르침[阿毗達磨]이 바로
여러 부처님[薄伽梵]께서 경유하셨던
오직 한 길, 열반에 이르는 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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