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마음공부

14. 제일의상(第一義相)

장백산-1 2015. 1. 15.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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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제일의상(第一義相)

 


 諸法如毛輪 陽炎水迷惑 三界如夢幻 修行得解脫

                              제법여모륜  양담수미혹 삼계여몽환 수행득해탈

分別可分別 能生於分別 縛可縛及因 六種解脫因

                              분별가분별 능생어분별 박가박급인 육종해탈인

 

無地及諸諦 無國土及化 佛辟支聲聞 惟是心分別

                              무지급제제 무국토급화 불벽지성문 유시심분별

人體及五陰 諸緣及微塵 勝人自在作 惟是心分別

                              인체급오음 제연급미진 승인자재작 유시심분별

 

心遍一切處 一切處皆心 以心不善觀 心性無諸相

                              심편일체처 일체처개심 이심불선관 심성무제상

五陰中無我 我中無五陰 分別無是法 而彼法非無

                              오음중무아 아중무오음 분멸무시법 이피법비무

 

如愚癡分別 有諸一切法 如是見實有 一切應見實

                              여우치분별 유제일체법 여시견실유 일체응견실

一切法若無 無染亦無淨 愚癡見如是 彼法不如是

                              일체법약무 무염역무정 우치견여시 피법불여시

 

迷惑分別相 是他力分別 彼相所有名 是名分別相

                              미혹분별상 시타역분별 피상소유명 시명분별상

名相是分別 因緣事和合 若不生彼心 是第一義相

                              각상시분별 인연사화합 약불생피심 시제일의상

 

모든법이 털로만든 바퀴와도 같다하며

                                              아지랑이 잘못보아 물로알고 미혹하고

욕계색계 무색계도 꿈과환상 같은거니

수행하여 해탈처을 얻어야만 하리로다

 

이것이다 저것이다 분별함과 가분별이

능히화합 분별함을 취하여서 분별내며

묶임인박 가박들과 인과연의 차별들이

여섯가지 해탈처의 인과연이 되리라네

 

차별지위 모든진실 이역시도 없는거며

시방국토 화현하는 化佛역시 없는거고

제불들과 벽지불과 성문연각 보살들도

오직나의 마음에서 분별함에 있다하네

 

사대화합 人體들과 수상행식 색五陰은

일체모든 인연들과 일체모든 微塵들과

훌륭하온 사람들이 自在로이 짓다함은

오직하나 이마음의 분별이라 하고있네

 

한마음은 모든곳에 두루편재 하였으니

일체경계 모든곳이 이것모두 마음이다

한마음을 바로관찰 하지못한 탓이로다

心性에는 원래부터 모든相이 하나없네

 

색수상행 식五蘊에 실제하는 我가없고

나라하는 我에또한 五陰이란 원래없다

이법들을 없다고는 分別하여 알지만은

저법들이 없다함도 그것또한 이아니다

 

어리석은 범부들의 사량분별 함과같이

일체법이 있다고도 없다고도 하지마라

이와같이 실지하여 있다고도 보아지면

일체처가 진실임을 마땅하게 보이리라

 

일체법이 만약하여 그하나도 없다하면

더러움도 하나없고 깨끗함도 없으리라

어리석은 범부들이 이와같이 보지만은

저법들은 또한이와 한가지로 같지않다

 

미혹으로 分別하는 일체모든 제상들은

경계따라 집착하는 他力들의 분별이니

저경계의 제상들의 있는바의 이름이란

이를일러 名色만의 分別相의 이름이다

 

이름형상 名相들은 名色따른 분별이니

인연들의 일일들이 화합하는 것이로다

만약하나 境界따라 마음들을 않이내면

 이를일러 第一義의 모양새라 부른다네 

***본불본락(本佛本樂) 하옵소서! ()()()*** ***화엄동산에서 무명 납승 원오스님 합장***

 

원오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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