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마음공부

궁극의 잠재성

장백산-1 2016. 11. 12. 12:13

궁극의 잠재성


실재(實在)는 의식(意識)으로 현현(現顯)되는 궁극(窮極)의 잠재성(潛在性)이다.

고통과 쾌락의 두 언덕 사이에서 삶의 강물이 흘러간다. 마음, 의식이 문제가 되는 것은

현현된 의식 마음이 삶이라는 강물과 함께 흘러가지 않고 고통이나 쾌락이라는 언덕, 즉

분별심에 집착해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삶이라는 강물과 함께 흘러간다는 말은 삶을 온전히 받아 들인다는 의미이다.

삶을 거부하지 말고 오는 것은 오는대로 가는 것은 가는대로 그냥 그대로 내버려두라.

욕망하지 말고 두려워하지 말고 實際의 現實인 삶을 그것이 일어나는 바로 그 때 관찰하라.


왜냐하면 진정한 그대는 삶으로 일어나는 그 일과 동일한 존재가 아니고

이 현실, 삶으로 드러나는 그일이 현실의그대에게 일어나는 실재이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진정한 그대는 이 세상, 삶을 관찰하는 관찰자도 아니다.

진정한 그대는 우주만물 일체를 포용하고, 의식으로 현현되는 궁극의 잠재성이다. 

 

- 마하라지의 명상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