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에 중독되고 마비된 사회
사회 전체 구성원들이 노동을 위해 노동을 향해 달려간다. 현대사회는 노동에 중독되고 마비된 사회다. 이런 사회는 사람들이 휴식하고 이완하는 법을 배우게 내버려두지 않는다. 그러한 결과 어린 시절부터 사회는 그대 마음에 휴식과 이완을 반대하는 실체가 없는 허망한 관념(觀念)들을 심어둔다.
나는 사람들에게 하루 종일 휴식하고 이완만을 하라고 말하는 게 아니다. 자신의 일을 하되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가지라는 말이다. 자신을 위한 시간은 오직 휴식과 이완을 통해서만 발견될 수 있다. 그러면 그대는 놀랄 것이다. 그대가 매일 한두 시간 동안 휴식하고 이완할 수 있다면 자신에 대해 더 깊은 통찰을 하게 될 것이다.
자신에 대한 더 깊은 통찰이 그대의 외적 행동 양식을 바꾸어 줄 것이다. 그대는 좀 더 고요하고 차분해질 것이다. 그리고 바뀐 행동 양식과 고요하고 차분함은 그대가 하는 일의 특질도 바꾸어 더 예술적이고 우아한 일이 될 것이다. 그대는 과거보다 실수를 덜 하게 될 것이다. 이제 그대는 그대의 근원과 통합(統合)되었고 중심(中心)을 잡았기 때문이다.
휴식과 이완은 신비한 힘을 갖고 있다. 휴식과 이완은 게으름이 아니다. 게으른 사람은 겉으로 보면 마치 일을 전혀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휴식과 이완을 하는 사람의 마음은 누구보다도 더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그러나 휴식과 이완을 취하는 사람은 육체, 마음, 가슴 모두 휴식하고 이완한다.
육체, 마음, 가슴이라는 3개 층 모두를 두 시간 동안 휴식하고 이완하게 되면 그런 사람은 거의 부재의 상태에 놓인다. 이 두 시간 후에 그의 육체는 되살아나고 그의 가슴은 회복되고 그의 마음 역시 되살아난다. 그리고 그가 하는 일의 전체가 되살아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는 더 이상 미친듯이 일을 하지 않고 불필요하게 이리저리로 뛰어다니지는 않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는 인생의 낙오자가 아니다. 그는 자신이 가고 싶어하는 그 곳, 즉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로 곧바로 직행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을 할 것이다. 불필요한 일들은 하지 않게 될 것이다. 그는 꼭 필요한 말만 하게 될 것이다. 그의 말은 간단명료하게 전달이 되고, 그의 행동은 우아해질 것이다. 또한 그의 삶은 하나의 아름다운 시(詩)가 될 것이다.
휴식과 이완은 사람들을 아름다운 경지로 변화시켜줄 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변화되는 것은 매우 간단한 기법이다. 별다른 게 없다. 며칠 동안은 과거의 낡은 습관으로 인해서 어려워 보일 것이다. 과거에 익힌 낡은 습관을 깨부수는 데 몇일이 더 걸릴 수도 있다.
휴식과 이완이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좋은 명상이 된다. 명상은 가장 깊은 휴식과 이완을 가리키는 또 다른 이름이다.
-오쇼의 <바디 마인드 밸런싱>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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