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는 수행을 해서 얻는 것이 아니다. - - 법상스님
" 6바라밀과 만행의 공덕을 본래 구족하고 있으니 애써 수행해서 얻을 것이 없다. 인연을 만나면 베풀고,
인연이 다하면 본래대로 고요할 뿐... 마음(心)이 부처(佛)임을 사람들이 믿지 않고, 모양에만 집착해
애써 정진하여 부처를 찾으려고 한다면, 이는 실체가 없는 허망한 망상(妄想)에 빠진 것이기에 도(道)
와는 멀리 어긋난다. " 황벽선사가 쓴 전심법요에 나오는 한 구절입니다.
일체 모든 공덕과 6바라밀의 수행을 우리는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서 본래부터 완전하게 전부 다
구족(일체 다 갖춤)하고 있습니다. 원만구족해지기 위해 보시, 지계, 인욕, 선정, 정진, 지혜라는 6가지
바라밀를 인위적으로 억지로 닦을 것도 없고, 수행을 통해 얻고자 할 것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지금까지 기도, 수행, 염불, 독경, 절, 좌선 등의 온갖 수행들을 얼마나 많이 해왔는지
모릅니다. 이 마음공부는 힘써 수행하고 정진해서 얻는 공부가 아닙니다. 진실로 그런 공부가 아닙니다.
모든 사람들에게는 이미 본래부터 모든 것이 완전하게 원만하게 구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당신이 바로 부처(佛)입니다.
이렇게 사람들에게 말을 해줘도 마음(心)이 이미 바로 본래 부처(佛)라는 사실을 결코 믿지 않겠지요?
그렇게 믿지 않는다면, 당신은 망상에 빠진 것이어서 도(道)와는 멀리 어긋난다는 것입니다.
분별 망상 번뇌, 생각을 진짜라고 여겨 분별 망상 번뇌, 생각을 쫓아가지만 않으면,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는 아무 일도 없습니다. 생각, 망상, 번뇌, 분별이 없을 때 당신은 누구입니까? 생각, , 망상,
번뇌, 분별이 없을 때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는 아무 일이 없고, 그 자리가 바로 본래 구족입니다.
인연을 만나면 베풀고, 인연이 다하면 그냥 다시금 아무 일 없는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 당처로
돌아올 뿐이지요.
생각을 과거나 미래로 보내지 않고, 그렇게 오락가락하는 생각을 주인으로 삼지 않으며, 다만 지금 여기
이 순간 이 자리의 현전, 눈앞의 이것을 그저 있는 그대로 분별없이 본다면, 더 이상 무엇이 필요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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