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마음공부

2. 명상(冥想)이란?

장백산-1 2022. 1. 15. 00:11

2. 명상(冥想)이란?

명상은 시공간을 초월해 넘나드는 마음을 알아차리기

시공간을 초월하는 마음을 알아차림 한다면 모두 명상가, 명상이란 단순 관찰 · 받아들이는 것
시공간을 초월하는 마음을 관찰하면 자신에 대한 많은 것 알아 명상 생활하면 행복함이 발전할 것

 

‘명상’이란 단어를 들었을 때, 무엇이 떠오르는가? 어떤 사람은 조용한 산사에서 스님들이 가부좌를 하고 앉아 수행하는 것을 떠올릴 수 있고, 어떤 사람은 인도 갠지스강에서 고행을 하는 수행자들이 솟아오르는 해를 응시하는 것을 떠올릴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명상을 생각할 때 이렇듯 명상은 평범한 일반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사람만이 하는 특별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명상은 특별한 사람만 하는 것이 아니다. 매 순간순간 지금 여기서 자신이 경험하는 것에 대한 알아차림이 있다면 명상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우리 모두가 명상가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명상은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라는 현재로 돌아오는 것에 정신을 집중하는 연습이다. 예를 들면 몸의 느낌 감각, 호흡, 소리에 마음을 집중하는 것이 명상이다. 명상은 우리의 신체감각, 생각, 감정, 주변 환경을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서 알아차리는 것이다. 이것이 명상의 첫 번째 목표다. 이같은 알아차림은 다른 특별한 누군가가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감정과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 주의(注意)를 기울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 같은 주의(注意)를 기울이는 것만으로도 자신이 처한 조건이나 상황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그 조건이나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 또한 긍정적으로 발전한다.

 

사람들의 마음은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여기 저기 돌아다니며 시간을 넘나든다. 사람들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자신들에게 일어났던 일들을 끊임없이 기억해 돌아보거나 생각한다. 또 종종 어려웠던 일들을 되돌아 생각한다. 아니면 아직 오지도 않은 미래의 일을 계획하거나, 내일 무엇을 할지, 내일 무엇을 먹을지 고민하고 걱정한다. 그리고 아주 드물게 지금 이 순간을 느끼고, 지금의 이 순간의 감정을 경험한다. 명상은 사람들의 마음이 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그 순간을 알아차리고 다시 태초의 시간과 공간인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로 되돌아오도록 도와준다. 명상은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단순하게 관찰하며 동시에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서 일어나는 이 세상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것이 명상(冥想)이다.

 

명상(冥想)에 대하여 우조티카 스님은 “명상은 현재 이 순간에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대단히 단순한 방법으로 명확하게 아는 것이다”라고 했고, 틱낫한 스님은 “명상은 지금 이 순간 일어나고 있는 일을 자각하는 것이다. 그대의 몸 안에서, 느낌 안에서, 그대의 마음 안에서, 그리고 이 세계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깨닫는 것이다”라고 했다. 달라이라마는 “명상은 마음의 힘을 강화하는 길”이라고 했고, 법정 스님은 “명상은 조용히 지켜보는 일이다”라고 했다. 정리해 보면 명상은 직접 경험하는 것, 현재로 돌아오는 것, 그리고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다. 즉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는 나의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분별 망상 번뇌 없이 있는 그대로 경험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현재 시대에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일반적이고 대중적인 명상은 '알아차림 명상'이다. 다른 이름으로 '위빳사나', '통찰명상', '마음챙김 명상'으로 불리기도 한다. '알아차림 명상'은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서 경험하는 몸의 모든 감각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 감각에 사로잡히지 않으면서 감각에 정신을 기울이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 있는 나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면서 과거나 미래, 이곳과 저곳, 시간과 공간이라는 분별심(分別心)의 여행을 줄이고, 마음이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 머무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다. 순간순간 다양한 감정이 얼마나 일어났다 사라졌다 하는지 주의를 기울여 관찰해보면 나 자신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된다.

 

앞으로 명상을 처음 배우는 초심자가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라는 현재와 친해지고 현재에 머무르는 방법을 다양한 실습을 통해서 배워나갈 수 있도록 알아차림 명상을 실습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할 것이다. 소개하는 명상을 꾸준히 연습하여 자신에게 맞는 명상 방법을 찾길 바란다. 자신이 할 수 있는 명상 방법을 발견했을 때 꾸준히 노력할 수 있다. 조용히 '지금 여기 이 순간 이 자리'에 마음을 생각을 집중하는 습관은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를 살아가도록 한다. 따라서 명상은 삶과 늘 함께여야 한다.

 

바로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의 나에게 찾아오는 모든 경험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면 여러분도 멋진 명상가가 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명상을 통해 지금 여기 이 순간 이 자리에서 영원한 행복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자목 스님 동국대 경주 캠퍼스 교수 everviriya@hanmail.net

[1616호 / 2022년 1월12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