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상스님의 날마다 해피엔딩

시절인연(時節因緣)

장백산-1 2022. 2. 25. 13:23

시절인연(時節因緣)


사람과의 만남도, 일과의 만남도, 사물과의 만남도, 깨달음과의 만남도, 일체의 유형 무형의 만남은 때, 시절(時節)이 있는 법이다.
아무리 만나고 싶어도 시절이라는 인연(因緣)이 무르익지 않으면 그런 것들을 지천에 두고도 못 만날 수 있고, 시절이라는 인연(因緣)이 무르익으면 그런 것들을 아무리 만나기 싫다고 발버둥을 쳐도 기어코 만나게 될 수밖에 없다.

 

모든 마주침(만남)은 다 제각각의 인연(因緣)의 시절(때)가 있는 법이다. 그 시절인연(時節因緣)의 흐름을 거슬러서 만나려고 또는 만나지 않으려고 아무리 애를 써도 만나고 못만남 그것은 인간의 힘으로는 어쩔 수가 없는 우주적(宇宙的)인 질서(秩序)다.

 

만날 사람은 꼭 만나게 된다. 아직 만나지 못했다면 다만 아직 시절인연이 성숙하지 않았을 뿐이고, 만나야 할 일도, 만나야 할 사람도, 만나야 할 성공도, 만나야 할 돈도, 만나냐 할 명예도, 만나야 할 깨달음도 시절인연이 성숙되면 저절로 만나게 이루어진다.

 

아무리 애를 써도 시절인연(時節因緣)이 아니면 못 만나지만 전혀 힘들이지 않더라도 시절인연(時節因緣)을 만나면 자연스럽고도 순조롭게 모든 일은 저절로 이루어진다. 그것이 바로 우주(宇宙)의 인연법칙(因緣法則)이다. 그것을 불교에서는 무위법(無爲法)이라고 했고, 노자는 무위자연(無爲自然)이라 했다.

 

사실 이 세상 모든 것은 무위(無爲), 즉 힘 쓰지 않고 노력하지 않아도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렇듯이 시절인연(時節因緣)을 만나면 내가 힘 쓰지 않고 노력하지 않아도 저절로 이 세상 전체가 마치 나를 도와주기라도 하는 듯 조화롭게 삶을 꽃피워낸다. 그렇기 때문에 삶을, 세상을, 인생을 살아갈 때 너무 과도하게 애쓸 필요가 없는 것다.

 

시절인연(時節因緣)이 올 때 시절인연(時節因緣)을 맞이할 준비가 안 되어 있는 사람은 저절로 온 시절인연(時節因緣)도 놓치게 되니 최선으로 살아가고 준비는 하되 거기에 과도하게 집착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

 

2017년 새해 여러분에게는 어떤 시절인연(時節因緣)이 찾아올까요? 사실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 이미 그 시절인연(時節因緣)은 와 있습니다. 이미 지금 이 자리에 와 있는 시절인연(時節因緣)을 내가 보지 못 할 뿐이지요^^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 우리 앞에 펼쳐져있는 이 놀라운 시절인연(時節因緣)을 보세요. 과도하게 집착하지 말고 지금 여기에 주어진 시절인연(時節因緣)을, 순리를 따르며, 우리 앞에 찾아 온 이 눈부신 2017년이라는 시절인연(時節因緣)을 온몸으로 안아주세요.

아름답고도 장엄한 한 해가, 한 순간이, 시절인연이 이렇게 지금 여기 이 자리에 이미 와 있습니다.


2017.01.01  글쓴이 : 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