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의 공덕은 수행을 통해서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황벽선사의 저서 전심법요에 나오는 한 구절입니다.
"6바라밀의 공덕과 만행의 공덕을 본래 이미 원만구족하고 있으니 애써 수행을 해서 얻을 공덕이 없다.
인연을 만나면 그 인연에 응해서 베풀고, 인연이 다하면 다시금 고요할 뿐. 마음이 부처임을 믿지 않고,
모양에 집착해 애써서 정진하여 무언가를 얻으려고 한다면, 이는 망상에 빠진 것이니, 도와는 어긋난다"
일체 모든 공덕과 6바라밀의 수행을 통한 공덕을 우리는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서 본래부터 다 구족하고 있습니다.
원만구족해지기 위해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반야)를 억지로 닦을 것도 없고, 수행을 통해 얻을 것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우리들은 기도, 수행, 염불, 독경, 절, 참선 등 온갖 수행 방편들을 얼마나 많이 해 왔는지 모릅니다.
마음공부는 애써 수행하고 정진해서 터득할 수 있는 공부가 아닙니다. 진실로 그런 공부가 아닙니다.
마음공부의 공덕은 본래 이미 원만하게 우리들 안에 구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당신이 바로 부처님입니다.
이렇게 말을 해도 내 마음이 이미 바로 부처임을 결코 믿지 않겠지요?
그렇다면, 당신은 번뇌 망상 생각에 빠져있는 것이어서 도와는 어긋난다는 말입니다.
분별 망상, 생각을 영원한 실체가 있는 진짜라고 믿고 분별 망상 생각을 쫓아가지만 않으면,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서는 아무 일도 일어난 적이 없습니다.
분별 망상 생각이 일어나지 않을 때 당신은 누구십니까?
분별 망상 생각이 일어나지 않을 때, 아무 일도 일어난 적이 없고, 그 자리가 바로 본래 원만구족한 자리입니다.
인연을 만나면 그냥 인연에 응하여 베풀고, 인연이 다하면 다시금 아무 일 없는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
즉 당처(當處)로 돌아올 뿐이지요.
생각을 과거나 미래로 내보내지 않고, 그렇게 오락가락하는 생각을 주인으로 삼지 않으며, 다만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 눈앞의 이 실상을 그저 있는 그대로 분별 망상 생각없이 본다면, 더 이상 무엇이 필요할까요?
2020.08.14 글쓴이 : 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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