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시크릿, 삶을 끌어당기는 것은
『화엄경』에서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라고 했고, 『법구경』에서는 ‘모든 일의 근본은 마음(心)이라고 했다. 화엄경이나 법구경이나 마음이 주인 되어 세상을 만든다는 말이다. 세계적으로 요즘 한창 유행하는 시크릿이며, 온갖 자기계발서에도 무수히 마음이 주인 되어 세상 모든 것을 끌어당긴다고 함으로써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힘이 자기 안에 있음을 누누이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사람들은 이런 말에 의심을 한다. 마음을 일킨 대로 세상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믿지 못한다. 예를 들어 누군들 부자가 되고 싶지 않겠는가. 그러나 누구나가 다 부자가 되지는 않는다. 그런데 어떻게 ‘일체유심조’를 믿으란 말인가?
자, 부처님 가르침 속에 답이 있다. 마음이 모든 것을 만든다. 그런데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모든 것을 만드는 ‘마음’이 도대체 무엇이냐는 것이다. 색온 수온 상온 행온 식온이라는 오온(五蘊)에서 마음은 수온 상온 행온 식온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면 어떻게 수온 상온 행온 식온이 이 세상 모든 것을, 나아가 나의 삶을 만들어내는 것일까? 먼저 식온(識蘊)이란 마음(心)과 동의어로 수온 상온 행온의 도움으로 대상을 아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는 수온 상온 행온에 대해 단순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수온(受蘊)이다. 즉 느낌이 세상을 만들어낸다. 즉 내가 지금 이 순간, 무엇을 느끼며 사는가 하는 것이 바로 내 미래의 삶을 창조하는 것이다. 기쁜 느낌을 주로 느끼며 사는 이에게는 기쁠 수밖에 없는 삶이 만들어지고, 풍요로운 느낌을 느끼며 사는 이에게는 더 많은 풍요를 누릴 수밖에 없는 부유한 삶이 창조된다. 그렇듯 무엇을 느끼며 사느냐가 내 인생을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에 대한 가장 큰 첫 번째 일체유심조의 핵심원리이다.
지난 일주일간, 한달간 나는 주로 무엇을 느끼며 살아왔는가, 기쁘고 행복함을 느껴왔는가 아니면 부족하고 슬프고 괴로움을 느껴왔는가. 그 결과대로 나의 미래와 삶은 창조되는 것이다.
둘째, 상온(想蘊)이다. 수온은 감정적인데 반해 상온은 인식, 생각, 이름 짓고 개념 짓는 작용 등으로, 쉽게 말해 사상, 견해, 신념과 같은 사고(思考)의 밑바탕이 되는 것이다. 즉 생각하고, 사고하며 지견으로 만들어낸 것들이 곧 미래의 삶을 창조한다는 것이다. 평소에 무엇을 생각해 왔는가, 똑같은 현상을 보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는지 긍정적으로 생각하는지가 그 사람의 삶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셋째, 행온(行蘊)이다. 물론 행온은 수온과 상온을 제외한 모든 심리적 작용들을 의미하지만 의도적인 행위, 욕구, 욕망, 바람, 의지, 의도가 대표적이다. 즉 무언가를 원하는 것이 원하는 삶을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는 중요한 원칙이 있다. 순수하게 원하되 집착이 없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욕망하지 않고 단순히 원할 수 있다. 금강경의 가르침처럼 마음을 내되 집착없이 마음을 내는 것(應無所住 而生其心)이다. 그러나 마음을 일으키는 여기에 집착이 끼어들면 그것은 오히려 바람을 이루지 못하게 하는 힘으로 작용할 뿐이다. 집착 없이 행하고, 욕망 없이 원하는 것이 창조의 핵심이다.
이상에서처럼 수온 상옴 행온 세 가지 마음의 작용을 잘 사용할 때,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의 이치를 실천할 수 있는 것이다. 행복을 먼저 느끼고, 행복하게 생각하며, 순수하게 바랄 때 내가 느끼는 것, 생각하는 것, 바라는 것은 이루어진다. 그러나 이렇게 창조된 세상도 역시 또한 공(空)한 것이기 때문에 집착할 것이 못된다. 오온개공(五蘊皆空)이라고 하지 않는가. 삶을 아름답게 창조하는 방편(方便)을 자유롭게 사용하되, 거기에도 얽매이면 안 된다. 원한다면 삶을 원하는대로 창조하되, 그렇게 창조된 삶 또한 꿈이며 환상임을 잊지 말라.
- 목탁소리 법상스님 - 법보신문 1072호 [2010년 11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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