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1 3

감상할 수는 있지만 붙잡을 수는 없는 마음 거울

감상할  수는 있지만 붙잡을 수는 없는 마음 거울9. 모든 세상  모든 것을 담는 마음 거울눈앞 모든 것 변하기에 무상, 허망한 영상을 놓을 때 자유변함없는 건 텅 빈 마음 거울, 마음 거울이란 분별도 놓아버려야지금 눈앞에 보이는 광경을 보면서 “이것은 무엇이다, 저것은 무엇이다” 하고 분별하거나, 아니면 과거 이미지를 회상하면서 생각 속에 빠지지 않고, 그냥 조용히 지금 여기 있는 그대로의 모습만을 응시할 수 있는가? 만약 보는 이의 언어적 해석이나 의견을 첨가하지 않고 그냥 그저 지금 여기 있은 그대로의 모습을 고요히 볼 수만 있다면, 어느 순간 눈앞에 보이는 일체의 영상은 마치 깨끗한 거울 위에 비추어진 하나의 이미지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마음이라는 이 거울은 일반 거울과는 달리 테두리가 없어 모..

명상

명상  ‘흰곰 생각 안 하기’라는 집단상담에서 종종 사용하는 코너가 있는데요, 처음에 먼저 흰 곰 사진을 보여 준 뒤에 절대로 흰 곰을 생각하면 안 된다고 말하면서 흰 곰 생각 안 하기를 30초 정도 해 보는 겁니다. 그런데 절대 흰 곰을 생각하면 안 된다고 하는 안내자의 말 때문에, 흰 곰 생각을 안 하려고 애를 쓰면  애를 쓸수록 더욱 더 자꾸만 흰 곰 생각이 나게 됨을 알아차리게 됩니다.  어떤 사람에게 쪽지나 편지를 주고는 절대로 읽으면 안 되고, 제3자에게 전달만 해 달라고 신신당부를 하면 할수록 그 편지를 들고 있는 사람은 더 궁금해지고, 더 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되는 것과도 같은 원리입니다.  즉, 하지 않으려고 애쓰면 애쓸수록 더욱 더 하고싶어 지는 것이지요. 통제하려고 하면 오히려 더..

마음, 본래면목, 자성

마음, 본래면목, 자성 예수님의 말씀이 잘 녹아들어 살아있는 도마복음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나는 너희에게 주리라. 눈으로는 결코 보지 못하는 것, 귀로는  결코 들어보지 못하는 것, 코로는 결코 냄새 맡아보지 못하는 것, 혀로는 결코 맛을 보지 못하는 것, 손으로는 결코 만져보지 못하는 것, 생각으로는 결코 떠올리지 못하는 것을" 인류 역사상 많은 성인들은 바로 '이것'을 사람들에게 가리켜 보여 주기 위해 오셨습니다. 예수가 직지인심으로 가리켜 보이는 이것이 무엇일까요? 이것은 눈으로 볼 수 없고, 귀로 들을 수도 없고, 코로 냄새 맡을 수 없고, 혀로 맛을 볼 수 없고, 만질 수도 없고, 생각할 수도 없습니다. '이것'을 황벽선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마음은 생겨난 적도 없고 사라진 적도 없으..